•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4-2(5차)
  • 3. 생활의 지혜
  • (1) 아름다운 풍속
  • 학습 정리

학습 정리

1. 예절바른 행동은 명랑한 사회를 만든다.

(1) 우리 조상들은 예절을 잘 지켰다.

(2) 예절을 나타내는 방법은 바뀌었어도 예절의 근본 정신은 변하지 않았다.

2. 효도하는 마음은 행복한 가정과 명랑한 사회를 이룩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1) 우리 조상들이 효도를 가장 중히 여겼다.

(2) 우리는 조상들의 효도 정신을 이어받아 행복한 가정과 사회를 이룩하여야 한다.

3. 우리 조상들은 일과 살림살이를 위해 서로 돕는 슬기를 나타내었다.

(1) 두레와 품앗이는 농사일을 돕는 슬기였다.

(2) 계는 돈, 물건을 모아 서로 돕는 슬기였다

4. 우리 조상들은 향약을 만들어 살기 좋은 고장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1) 향약은 고장 사람 스스로가 만든 약속이다.

(2) 우리는 향약의 정신을 이어받아 살기 좋은 고장을 이룩하는 데 힘쓰고 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