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4-2(5차)
  • 4. 우리들의 모듬살이
  • (3) 직업과 모듬살이
  • [1] 여러 가지 직업

[1] 여러 가지 직업

직업에 대한 생각은 어떻게 바뀌었으며, 직업의 종류는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보자.

우리 가족들 중에는 누군가가 직업을 가지고 있다. 만일, 아무도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으므로, 필요한 것을 얻지 못하여 가정 생활이 어렵게 된다.

옛날에는 대부분 조상의 직업을 자손들이 대대로 물려받아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갔다.

확대보기
대대로 물려받은 직업
대대로 물려받은 직업
팝업창 닫기

그러나 오늘날에는 자기의 능력과 희망에 따라 새로운 직업을 선택하여 일하는 사람이 많다.

옛날에는 직업에 귀천이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학자나 벼슬을 하는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농사를 짓거나 생활에 필요한 연모, 그릇 등을 만드는 사람을 천하게 여겼다. 그러나 직업은 어느 것이든 남과 사회를 위해서 도움을 주므로, 오늘날에는 모든 직업을 소중히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 사람들 중에서 직업을 가진 사람은 전체 국민의 반 정도이다. 그 나머지는 대부분 학생이나 어린이, 주부 그리고 노인들이다.

직업을 가진 사람 중에서 남자와 여자의 수를 비교해 보면, 아직까지는 남자의 수가 여자보다 훨씬 많지만, 여자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확대보기
직업을 가진 남녀 수의 비교
직업을 가진 남녀 수의 비교
팝업창 닫기

이처럼 직업을 가진 여성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람들의 생각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인제 직업은 돈을 버는 일일 뿐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함으로써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고 사회에도 보탬을 주는 일로 생각하게 되었다.

기술이나 지식을 가진 여자들이 직업을 통하여 사회에 봉사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나 국가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일이다.

확대보기
직장의 여성들
직장의 여성들
팝업창 닫기

연구

집안일을 돌보거나 직업을 가지는 일에 대한 남녀의 구별이 줄어들게 된 까닭을 토의해 보자.

조선 시대에는 우리 나라 국민의 4/5 정도가 농사를 짓고 살았다. 그 밖의 사람들은 관청에서 일을 하거나, 연모나 그릇 등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고, 장사를 했으므로 직업의 종류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예전에는 없었던 직업이 많이 생겨서, 지금은 직업의 종류가 1만 가지가 넘는다. 이렇게 많은 직업들을 성격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 보면, 대개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누어진다.

① 논밭이나 산 혹은 바다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얻어 내는 일

② 여러 가지 물건을 파는 일

③ 여러 가지 사무를 보는 일

④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거나 노동을 하는 일

⑤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로 하는 일

⑥ 많은 사람을 거느리며 일을 계획하고 감독하는 일

⑦ 여러 사람의 편리한 생활이나 즐거운 생활을 위하여 남을 돕는 일

확대보기
여러 가지 직업
여러 가지 직업
팝업창 닫기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농림 수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줄고, 다른 종류의 직 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그리고 옛날에는 사람들이 손으로 하던 일을 오늘날에는 기계가 해 주는 것도 생겨 일의 내용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확대보기
일하는 로봇
일하는 로봇
팝업창 닫기

연구

우리 반 친구들 가정에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150쪽에 있는 직업의 종류에 따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표를 만들고, 의견을 말해 보자.

직업의 종류
사람 수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