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5차)
  • 1. 민족 국가로의 발전
  • (1) 훌륭한 지도자들
  • [4] 세종 대왕과 황희

[4] 세종 대왕과 황희

조선 시대에 나라를 발전시키고 백성들을 편하게 하려고 힘쓴 지도자에 대하여 알아보자.

고려는 말기에 이르러 안으로 정치가 어지러워지고, 밖으로부터 외적들이 잇달아 침범하여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 때, 이성계가 새로 조선을 세우고 정치를 바로잡아, 백성의 생활을 편안히 하려고 노력하였다. 조선은 유교를 숭상하고 법률을 만들어 나라의 기틀을 튼튼히 하였다. 여기에는 정도전과 같은 지도자의 노력이 컸다.

조선은 수도를 개경에서 한양으로 옮기고 새로운 마음으로 나라를 이끌어 나갔다. 이 때부터 한양은 우리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기 시작하였다.

조선이 크게 발전한 것은 세종 대왕 때였다. 세종 대왕은 안으로 민족 문화를 크게 일으키고, 밖으로는 국토를 확장하여 압록강과 두만강을 국경으로 하는 우리 국토의 모습을 갖추었다.

세종 대왕은 또, 한글을 창제하여 백성들이 글을 쉽게 익힐 수 있게 하였으며, 학문을 장려하고 많은 책을 펴냈다. 장영실 등을 시켜서 측우기, 물시계, 해시계 등의 과학 기구도 만들었다.

그리고 농업을 발달시켜 백성들의 생활이 안정되게 하려고 힘썼다.

확대보기
세종 대왕의 초상화와 무덤, 그리고 그 때의 발명과 관련된 것들(물 시계, 해시계, 훈민 정음)
세종 대왕의 초상화와 무덤, 그리고 그 때의 발명과 관련된 것들(물 시계, 해시계, 훈민 정음)
팝업창 닫기

연구

세종 대왕을 우리 나라 역사상 가장 훌륭한 지도자로 꼽는 까닭을 토의해 보자.

조선이 발전하는 데는 훌륭한 정치가, 학자, 장군 등의 역할이 컸다.

세종 대왕 때의 재상인 황희는 너그러우면서도 엄격하였고, 공과 사의 구별을 분명히 하여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였다. 그러면서도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매우 존중하였다.

확대보기
경연
경연
팝업창 닫기

세종 대왕은 한때 불교를 신봉하여 대궐 안에 불당을 세우려고 하자,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였다. 이에 세종 대왕이 힘으로 강행하려고 하자,

“비록 나라를 이롭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하는 일이라도 사람들이 모두 옳지 못하다고 하면, 임금이라도 마땅히 이를 쫓아야 합니다.”

하고 황희는 자기 의견을 떳떳이 말했다.

황희는 여러 관직에서 60여 년 동안 나라일을 두루 맡아 보았고 영의정까지 지냈다. 벼슬에 오래 있으면서도 재물에 욕심을 내지 않아, 자신은 넉넉하지 못한 생활을 하면서도 어려운 사람을 도와 주었다. 농사 개량에 힘써 먹을 것을 풍족하게 생산하도록 하고, 가뭄과 홍수에 대비하여 양식을 비축하게 하였으며, 백성들이 법과 예절을 잘 지키도록 힘썼다.

확대보기
삼강행실도
삼강행실도
팝업창 닫기

세종 대왕이 훌륭한 임금으로 백성들의 존경을 받게 된 것은, 이렇게 마음이 깨끗하고 옳은 일에 용기가 있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또한, 조선이 500년 동안 이어 갈 수 있었던 것도 나라의 근본은 백성이라고 생각한 지도자들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지도자들이 크게 마음을 쓴 것은 백성들의 생활 안정이었다. 그들은 늘 ‘백성들이 부담하는 세금이 많지는 않은가’, ‘억울하게 형벌을 받고 있지는 않은가’, ‘농사짓는 데 어려움은 없는가’ 등의 문제를 생각하며, 백성들의 어려움을 돕고, 옳지 못한 벼슬아치들의 행실을 바로잡아 나라를 발전시키는 데 힘썼다.

연구

조선 시대의 지도자들 중에서 다음의 인물들이 한 일에 대하여 알아보자.

○ 정도전

○ 조광조

○ 이황

○ 이이

○ 류성룡

확대보기
황희와 소 이야기
황희와 소 이야기
팝업창 닫기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