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5차)
  • 1. 민족 국가로의 발전
  • (2) 이 땅을 지켜 온 겨레
  • [3] 한산도 대첩

[3] 한산도 대첩

임진왜란 때, 우리 조상들은 일본 군대를 어떻게 물리치고 나라를 지켰는지 알아보자.

예로부터 우리 나라 남부 해안에서는 일본의 해적들이 나타나 식량을 빼앗고 사람들을 해치는 등 행패가 심하였다. 그러다가 일본은 1592년에 15만 명의 대군으로 우리 나라를 침범하였다. 이를 임진왜란이라 한다.

확대보기
부산성을 에워싼 일본군과 이에 대항하여 성을 지키는 우리 군사들
부산성을 에워싼 일본군과 이에 대항하여 성을 지키는 우리 군사들
팝업창 닫기

총을 사용하고 있는 일본군에게 활과 창으로 맞선 우리 군사는 순식간에 무너졌다. 그러나 바다에서는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수군이 적군을 크게 무찔렀다.

이순신 장군은 일본군이 쳐들어왔을 때, 전라좌수사의 벼슬에 있었다. 그는 일본군이 쳐들어 올 것에 대비하여, 미리 수군을 훈련하고 거북선을 만들었다. 일본군과의 첫 싸움인 옥포 해전에서 우리 수군은 적의 배를 모두 격침시켜 통쾌한 승리를 거두었다. 이후에도 이순신 장군이 지휘하는 우리 수군은 곳곳에서 적을 물리쳤다.

확대보기
이순신 장군의 활약
이순신 장군의 활약
팝업창 닫기

일본군은 세력을 되찾기 위하여 모든 함대를 모아 공격해 왔다. 이에 이순신 장군은 적선을 한산도 앞바다로 유인하여, 거북선을 앞세우고 학의 날개와 같은 모양으로 배를 띄워 적을 공격하였다. 적은 우왕좌왕하다가 우리 수군의 대포와 화살에 맞아 쓰러지고, 일부가 겨우 도망갔다. 이를 한산도 대첩이라고 한다.

확대보기
한산도 대첩(민족 기록화)
한산도 대첩(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이 싸움으로 우리 군대는 큰 용기를 얻었고, 적의 사기는 크게 꺾였다. 이 때문에 육지에서도 일본군의 힘이 약해졌다.

이순신 장군이 왜적을 크게 무찌르고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장군의 뛰어난 전술과 새로 만든 거북선 때문이었다.

확대보기
이순신 장군의 함대 배치(학익진)
이순신 장군의 함대 배치(학익진)
팝업창 닫기

그러나 승리의 큰 바탕이 되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장군의 남다른 애국심이었으며,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장군을 따르며 나라를 지키기 위해 용감히 싸운

군사들의 힘이었다.

이순신 장군은 그 후에도 여러 전투에서 많은 왜적을 물리치고 승리를 거두었으나, 왜적과의 마지막 싸움인 노량 해전에서 안타깝게도 적의 총탄에 맞아 전사하였다.

연구

이순신 장군이 왜적을 물리치면서도 쓴 난중일기와 시를 구하여 읽어 보자.

바다에서 이순신 장군이 활약하고 있을 때, 육지에서는 위태로운 나라를 구하기 위하여 각지에서 의병이 일어났다. 선비, 승려를 비롯하여 많은 농민들이 나라를 구하고자 나섰다. 이들은 비록 군인은 아니었으나, 각지에서 왜적과 싸워 큰 공을 세웠다. 우리 군대와 의병의 활약으로 적군의 수는 날로 줄어들었고, 바닷길까지 막힌 왜적들은 더 이상 싸울 힘이 없어 물러갔다.

확대보기
의령 지방의 의병장 곽재우 장군과 의병들(민족 기록화)
의령 지방의 의병장 곽재우 장군과 의병들(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연구

임진왜란 때, 용감하게 왜적을 물리친 의병들의 이야기를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