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5차)
  • 2. 근대화의 노력
  • (2) 달라지는 나라 모습
  • [2] 전화와 기차

[2] 전화와 기차

서양의 문물이 들어오고 개화가 진행되면서 생활 모습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보자.

나라의 문호가 열리고 개화의 움직임이 진행되면서, 서양 문물이 우리 땅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생활 모습도 많이 바뀌어져 갔다.

먼저 의식주 생활에서 새로운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옷 차림에 있어서는 상투를 자르고 양복을 입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

확대보기
달라진 머리 모습
달라진 머리 모습
팝업창 닫기

한편, 식생활에 있어서도 빵, 피자, 홍차, 커피 등 서양 음식이 들어와 일부 사람들에게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모양의 집도 나타났다. 돌로 집을 짓기도 하고, 지붕 끝이 뾰족한 건물도 지어졌다. 서양식 집은 학교와 교회, 그리고 외국인의 주택이 대부분이었다.

확대보기
용산 신학교
용산 신학교
팝업창 닫기

가장 두드러지게 달라진 모습은, 새로운 문화 시설들이 여기저기에 생겨난 것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전신 전화, 기차, 자동차, 의료 시설 등이 대표적인 것이었다.

옛날에는 급한 소식을 전하려면 높은 산에 올라가 불을 피워 불빛이나 연기로 신호를 보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직접 달려가거나 말을 타고 가서 전하였다.

서양 문물이 들어오면서 우정국이 세워져, 민간인들도 편지로 먼 곳에 있는 사람에게 소식을 쉽게 전할 수 있게 되었으며, 궁중에는 전화가 가설되기도 하였다.

확대보기
집배원과 교환원
집배원과 교환원
팝업창 닫기

교통 수단도 새로워졌다. 그 때까지는 말이나 가마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먼거리를 가게 되면 힘이 들고, 빨리 달릴 수도 없었다. 그런데 자동차, 전차, 기차가 생기면서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게 되었다. 서울에는 전차가 다니게 되었고, 크게 넓혀진 신작로 위로는 자동차가 달렸으며, 서울과 인천 사이에 철도가 놓여 기차도 다니게 되었다.

확대보기
개화기의 자동차
개화기의 자동차
팝업창 닫기

연구

개화기와 오늘날의 교통, 통신 사정을 비교해서 이야기해 보자.

서양의 발달된 의학이 전해지자 나라에서는 병에 걸린 사람들이 쉽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신식 병원을 세웠다.

확대보기
개화기의 의사와 간호원
개화기의 의사와 간호원
팝업창 닫기

이 때에 세워진 병원으로는 광혜원, 자혜 의원 등이 있다.

병의 치료뿐 아니라 예방법도 발달하였다. 지석영은 천연두를 예방하는 종두법을 배워 와서 널리 보급하였다. 어린이들의 목숨을 빼앗는 무서운 병이었던 천연두를 미리 예방할 수 있게 된 것은 이 때부터였다.

확대보기
지석영의 우두 시험
지석영의 우두 시험
팝업창 닫기

새로운 공장들도 많이 생겼다. 화폐나 책을 찍어 내는 인쇄소와 기계로 옷감을 짜는 공장이 생겨났다. 또 총과 같은 신식 무기도 만들어 냈다.

확대보기
신문 편집
신문 편집
팝업창 닫기

문화 시설로는 서울의 원각사와 같은 극장이 주요 도시에 세워져, 연극이나 영화를 보여 주었다. 영화는 움직이는 그림만 볼 수 있었고 그 내용을 해설하는 사람이 따로 있었다.

연구

개화기에 사회가 변한 모습을 나타낸 사진을 모아 사진첩을 만들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