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5차)
  • 2. 근대화의 노력
  • (3) 국권의 수호
  • [1] 조선 총독부

[1] 조선 총독부

우리 민족은 일제의 지배 아래에서 어떠한 고난을 겪었는지 알아보자.

우리 나라에 침략의 손길을 뻗치며 경쟁하던 일본과 러시아 사이에 마침내 전쟁이 일어났다. 전쟁이 터지자 대한 제국은 중립을 선언하였으나, 일본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군대를 이끌고 우리 나라를 전쟁터로 이용하였다.

일본의 승리로 전쟁이 끝나자, 일본은 우리 나라에 대하여 강제로 을사조약을 맺었다.

확대보기
러일 전쟁
러일 전쟁
팝업창 닫기

을사조약은 대한 제국의 외교권을 빼앗고 우리 나라를 일본의 보호 아래 둔다는 내용이었다. 을사조약이 강압에 의해 맺어졌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온 국민들은 울분을 터뜨리고 각지에서 나라를 구하기 위한 운동을 벌였다.

장지연은 신문 사설에서 을사조약의 부당함을 폭로하였고, 민영환은 스스로 목숨을 끊어 일제에 대한 국민의 저항 의지를 강하게 나타냈으며, 의병들은 여기저기에서 무력 항쟁도 하였다.

확대보기
장지연이 쓴 황성 신문 사설
장지연이 쓴 황성 신문 사설
팝업창 닫기

연구

우리 나라가 일본에게 주권을 빼앗기게 된 까닭을 토의해 보자.

이처럼 치열한 항일 투쟁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마침내 총칼로 우리의 주권을 빼앗았다.

일본은 우리 나라에 조선 총독부를 설치하고, 그 우두머리인 총독이 모든 권력을 손아귀에 넣어 우리 민족을 억압하였다.

확대보기
조선 총독부
조선 총독부
팝업창 닫기

우리 민족이 이에 항거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조선 총독은 총칼로 무장한 헌병과 경찰을 앞세워 우리 민족을 강제로 복종시키려 하였다. 사람들이 모여서 회의를 열지도 못하게 하고, 우리글, 우리말, 우리 이름도 마음대로 쓰지 못하게 하였다.

확대보기
일제 침략기의 교사
일제 침략기의 교사
팝업창 닫기

일제에 대항하여 독립 운동을 하거나 조금이라도 일본인의 비위를 거슬리는 행동을 하는 사람은 일본 경찰에게 끌려가서 괴로움을 당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은 먼저 토지 조사라는 구실 아래 우리 농민들의 많은 땅을 빼앗아 일본 사람에게 넘겨 주었으며, 쌀의 증산을 강요하고 생산된 쌀을 대부분 일본으로 가져갔다.

그리고 우리 농민들에게는 만주에서 들여온 조, 수수, 콩 등을 양식으로 삼게 했다.

그리고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에게는 힘에 벅찬 일을 시키면서 아주 적은 품삯을 주었다. 참다못한 우리 농민과 노동자들은 일제의 부당함에 항거하였다.

확대보기
간도로 떠나는 농민들
간도로 떠나는 농민들
팝업창 닫기

일제는 대륙까지 침략하기 위해 또 전쟁을 일으키고 우리 나라의 젊은이들을 군인이나 노무자로 삼아 강제로 끌고 갔을 뿐 아니라 많은 전쟁 물자를 가져갔다. 그들은 심지어 놋쇠로 된 밥그릇과 수저까지 빼앗아 갔다.

연구

일본이 35년 동안 우리 민족을 괴롭힌 이야기를 모아 발표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