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발전
  • (1) 역사가 오랜 우리 나라
  • [4] 이성계

[4] 이성계

조선의 발전을 위해 애쓴 지도자들과 그들의 공통된 노력에 대하여 알아보자.

화려한 문화를 꽃피웠던 고려는 여러 차례 외적의 침략을 받으면서 힘이 약해지기 시작하였다. 나라가 어지러워지고 국력이 점차 쇠퇴하여 가자, 장군 이성계가 새로운 나라를 세우게 되었다. 이 나라를 조선이라 한다.

확대보기
조선 시대에 관한 자료(1)
조선 시대에 관한 자료(1)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조선 시대에 관한 자료(2)
조선 시대에 관한 자료(2)
팝업창 닫기

인호네 반에서는 조선 시대에 관한 자료를 모아 여러 자료의 공통점을 찾아보았다.

선생님 : 앞에 나온 다섯 가지 자료는 무엇을 나타낸 것일까요?

인호 : 모두 조선 시대와 관련된 것들입니다.

선생님 : 맞아요. 조선은 이성계가 세운 나라로, 국력이 약해진 고려를 대신하여 새로운 힘을 가진 나라로 자리잡게 되었어요.

영희 : 조선은 우리가 이미 배웠던 고조선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선생님 : 이성계는, 새로 세운 나라가 아득한 옛날, 단군 왕검이 세운 고조선의 정신과 뜻을 그대로 이어받은 나라라는 뜻에서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고 하였어요. 이렇게 이름이 같기 때문에 단군이 세운 나라를 고조선이라 부르고 있지요.

성호 : 그러면 위 자료는 조선의 지도자들에 관한 것을 나타내고 있겠군요. 그런데 17쪽 셋째 번 자료는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지 잘 모르겠어요.

선생님 : 조선이 세워지면서 나라의 기틀을 튼튼히 하기 위해 새로운 법률을 만들어야 했어요. 17쪽 셋째 번 자료는 바로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에 대하여 쓴 경국대전이라는 법전으로, 장기간에 걸쳐 만들어졌어요. 이와 같이, 조선에서는 나라의 기틀을 바로잡기 위해 여러 지도자들이 노력하였지요.

성호 : 경국대전은 백성들의 생활과는 어떤 관계가 있었습니까?

선생님 : 옛날에는 왕이나 양반들이 정치를 마음대로 하였는데, 경국대전을 만들어 법에 따라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여 억울한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함으로써 더욱 올바른 정치를 하게 되었어요. 이렇게 하여 힘이 약한 백성들이 보호를 받게 된 것이에요.

혜진 : 아, 인제 알 것 같아요. 17쪽 자료는 모두 조선의 지도자들이 백성과 나라의 발전을 위해 애쓴 모습을 담은 것이지요? 17쪽 둘째 번 자료는 세종 대왕이 국력을 신장하고, 북쪽에 살고 있는 백성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설치한 성이 있던 곳을 나타낸 것이에요.

미현 : 18쪽의 왼쪽 초상화는 백성들이 편안한 생활을 하게 하고 평화로운 나라를 만들려고 노력했던 황희 정승입니다. 황희 정승은 높은 벼슬에 있으면서도 늘 청렴한 생활을 하였답니다. 또, 백성들을 위한 올바른 일이라면 임금에게도 서슴지 않고 항상 바르게 이야기한 훌륭한 신하였습니다.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18쪽 오른쪽은 누구의 초상화이며, 무슨 일을 하였는지 알아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