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2. 근대화의 노력
  • (1) 외국 문화와의 만남
  • 더 공부해 보기

더 공부해 보기

1. 서양 문물을 접하면서 과학 기술 발전에 힘쓴 인물 중에서 한 사람을 골라, 당시의 시대적 배경, 그 사람의 업적과 사회에 미친 영향 등을 조사해 보자.

2. 다음 글을 읽고, 내가 흥선 대원군이었다면 어떻게 결정했을 것인지 생각해 보자.

우리 나라는 정치적으로 어려움에 빠져 사회가 어지러워지고 백성들의 불평이 높아지자, 흥선 대원군이 세력을 잡아 이를 바로잡으려 하였다.

이 때, 강화도 앞바다에는 서양 배와 일본 배들이 차례로 들어와 우리 나라와 무역을 하고 싶으니 허락해 달라고 요구하며 강력히 시위하고 있었다.

(1) 당시 나라 안 사정은 어떠하였는가?

(2) 당시 세계 정세는 어떠하였는가?

(3) 당시 외국의 교류 요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고, 그 생각대로 했을 때에 도움이 되는 점과 피해가 되는 점을 생각해 보자.

(4) 내가 흥선 대원군이었다면 어떻게 결정했을지 생각해 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발표해 보자.

3. 우리 나라가 서양 여러 나라와 맺은 통상 조약에 대하여 조사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