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2. 근대화의 노력
  • (2)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
  • [2] 두 차례에 걸친 개혁 운동

[2] 두 차례에 걸친 개혁 운동

개화파의 개혁 운동에서 공통적인 성격은 어떤 것이며, 당시의 생활에 나타난 변화는 어떤 것이었는지 알아보자.

1884년 12월 4일 오후 6시 우정국

“불이야.” 하는 소리와 함께 우정국 개국 축하 만찬회에 모인 여러 외국 고관들과 그 당시 정권을 잡고 있던 보수파 관리들은 깜짝 놀라 우왕좌왕하였다. 개화파들은 밖으로 뛰쳐나온 민영익에게 중상을 입힌 후, 왕이 있는 창덕궁으로 달려가 청나라가 반란을 일으켰다고 거짓 보고를 하였다. 그리고는 고종을 경우궁으로 데려다가 일본 군사로 하여금 호위하게 하고, 왕을 만나러 들어오는 보수파들을 차례로 살해하였다.

확대보기
우정국 개국 축하 모임
우정국 개국 축하 모임
팝업창 닫기

그리하여 김옥균을 비롯한 박영효, 홍영식 등 개화파들은 청나라로부터 독립하고, 백성들이 평등한 권리를 가지게 하며, 농민의 세금을 낮춘다는 내용의 개혁안을 내놓으면서 그들이 꿈꾸던 새로운 정부를 탄생시켰다. 이것이 바로 갑신정변이다.

확대보기
개화를 주장하며 갑신정변을 일으킨 인물들
개화를 주장하며 갑신정변을 일으킨 인물들
팝업창 닫기

그러나 김옥균의 개혁은 서울에 머무르고 있던 청나라 군대의 공격을 받아 3일 만에 실패로 끝났다.

갑신정변은 일본의 힘을 빌려 시행했다는 점은 잘못이었으나, 청나라의 간섭에서 벗어나 나라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한 점에서는 큰 시도였다. 또, 지식층을 비롯하여 나라 발전을 바라는 사람들의 움직임이었다는 점에서도 큰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

이 개혁의 실패로 김옥균을 비롯한 개화파들은 망명의 길에 올랐으며, 청나라의 간섭은 더욱 심해졌다. 또, 일본 상인과 함께 청나라 상인들도 우리 나라에 들어와서 자유롭게 장사를 하여 많은 이익을 보게 되었고, 우리 나라 사람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져 갔다.

개화의 움직임은 그 이후에도 그치지 않고 진행되었다.

♣김옥균을 피고로 하여 갑신정변에 대한 모의 재판을 해 보자. 내가 김옥균이었다면 어떻게 했을지, 각자의 생각을 발표해 보자.

1894년 1월 어느 날,

“사또, 큰일났습니다! 폭동이 일어났습니다! 지금 농민들이 떼지어 우리 고부 관아로 쳐들어오고 있습니다.”

“뭐, 농민들이 쳐들어와? 여기가 어디라고 감히!”

학정에 시달리다 못한 농민들은 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하기 위해 동학의 지도자 전봉준에게 부탁하여 받은 진정서를 가지고 관아를 찾아갔으나, 며칠 동안 감옥에 갇히는 등 고생만 했다. 이에 참지 못한 농민들은 전봉준을 지도자로 삼아 관아로 쳐들어가 창고 문을 열고 곡식 등을 꺼내어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확대보기
동학 농민 운동(민족 기록화)
동학 농민 운동(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당시 충청도와 전라도, 경상도 지방은 대흉년이었고, 경기도 지방에서는 대홍수가 났다. 세상이 뒤숭숭하니 함경도에서는 민란이 일어나 전국적으로 번졌다. 이 때, 백성들의 마음 속을 파고든 것이 동학이었다. 동학은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외세로부터 우리 나라를 지켜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었다.

♣동학 농민 운동이 갑오개혁으로 발전한 과정을 조사해 보자.

동학이 퍼지면서 백성들 사이에서는 우리 나라의 정치와 사회를 근본적으로 고쳐야 한다는 생각이 나오기 시작했다.

동학군의 힘이 커지자, 나라에서는 청나라 군대를 요청하게 되였고, 청나라 군대가 개입하자 일본도 뒤따라 군대를 보냈다. 관군과 일본군의 힘에 밀려 동학군이 패하고, 전봉준마저 죽게 되자 동학 운동은 실패로 끝났다.

동학 농민 운동은 우리 역사에 빛나는 개혁 운동이었으며, 외세를 몰아 내려는 민족 운동이었다.

이리하여 조정에서도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부문에 걸쳐 대대적인 제도 개혁을 실시하였다. 이것을 갑오개혁이라고 한다. 갑오개혁은 성급한 실시로 그 폐단도 있었지만, 우리 나라가 근대 국가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갑오개혁의 내용(예)

◉ 정치적인 면

⋅ 청나라에 의존하지 않고 자주 독립한다.

⋅ 왕실과 정부를 분리시킨다.

⋅ 과거 제도를 폐지하고, 능력 위주로 관리를 뽑는다.

◉ 경제적인 면

⋅ 화폐 제도를 채택한다.

⋅ 도량형을 통일한다.

◉ 사회적인 면

⋅ 양반과 평민의 계급을 없앤다.

⋅ 조혼을 금한다.

⋅ 고문을 폐지한다.

확대보기
갑오개혁을 추진한 김홍집
갑오개혁을 추진한 김홍집
팝업창 닫기

이처럼 두 차례의 개혁 운동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 나라에서 경쟁하던 청나라와 일본은 서로 세력을 넓히기 위하여 전쟁을 하였다. 이 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자, 우리 나라에 대한 일본의 간섭은 더욱 커졌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