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2. 근대화의 노력
  • (2)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
  • [4] 근대 교육

[4] 근대 교육

우리 나라의 근대화 시기에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 이유와 근대 교육의 발달 모습을 알아보자.

세계에 눈을 뜬 지식인들은, 다른 나라의 힘을 빌리지 않고 우리 스스로 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지윤이 증조 할머니께서는 이화 학당을 나오셨다.

확대보기
개교 당시의 이화 학당 건물
개교 당시의 이화 학당 건물
팝업창 닫기

이화 학당은 미국인 선교사가 서울에 세운 우리 나라 최초의 여학교로, 명성 황후가 학교 이름을 지어 주었다고 한다.

지윤이는 우리 나라 근대 교육의 모습을 조사하기 위해 백과 사전을 찾아보았다. 백과 사전에는 이화 학당뿐 아니라, 나라에서 세운 학교, 선교사가 세운 학교, 민간인들이 세운 학교 등 많은 근대식 학교들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었다.

지윤이는 선생님께 궁금한 것을 여쭈어 보았다.

지윤 : 선생님, 이화 학당이 생기기 전에는 우리 나라에 여성을 위한 학교가 없었습니까?

선생님 : 그래요. 그래서 여자가 신식 교육을 받는 것에 익숙지 않아 처음에는 학생을 모집하기도 쉽지 않았대요. 단 한 명으로 시작해서 차츰 그 수를 늘려 나갔어요. 학교에서 점심이며 학용품을 대어 주기도 하였지요.

확대보기
이화 학당의 수업 모습
이화 학당의 수업 모습
팝업창 닫기

지윤 : 이화 학당 이전에는 어떤 학교들이 있었습니까?

선생님 : 근대적 학교의 시초는 원산 학사였어요. 원산은 다른 나라에 개항한 항구 중의 하나로, 일본 상인이 많이 몰려들었던 곳이었어요. 이를 못마땅히 여긴 주민들은 새로운 학교를 만들어 국민을 일깨우고 나라를 위한 정신을 일으켜야겠다는 데 뜻을 모았지요. 그래서 자발적으로 모은 성금으로 최초의 근대적인 사립 학교를 세웠어요.

영철 : 그럼 나라에서는 근대 교육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습니까?

선생님 : 외국과의 교류가 시작되고 새로운 국가의 모습을 갖추어 감에 따라 나라에서는 새로운 문화에 대한 지식을 가진 인재가 많이 필요하게 되었겠지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교육을 통하여 나라를 일으키자.’는 정책을 세워, 국민이 교육을 받는 것이 나라 발전의 기본이 된다고 선언하고, 새로운 제도와 교육 방식에 따른 학교를 세우기 시작하였어요.

지윤 : 나라에서 처음으로 세운 학교는 어떤 학교였습니까?

선생님 : 육영 공원이었어요. 육영 공원에서는 새로운 문명을 들여 오고자 외국인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을 가르치게 했고, 기숙사도 마련하고 학생들도 나라에서 직접 선발하는 등 교육 열기가 대단히 높았어요. 그 후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 학교나 외국어 학교, 오늘날의 초등 학교인 소학교가 차례로 세워졌어요. 교육이 국가를 지킬 수 있는 기본임을 굳게 믿었던 거예요.

확대보기
초기 외국어 학교의 신식 교육 모습
초기 외국어 학교의 신식 교육 모습
팝업창 닫기

지윤이는, 그 당시 학교에서 공부하던 내용이 오늘날 우리들이 공부하는 내용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했다.

♣근대 교육 초기에 세워진 학교 가운데에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학교를 조사해 보자.

옛날의 소학교에서는 수신(오늘날의 도덕), 역사, 지리, 산술, 미술, 체조 등의 교과목을 가르쳤다. 이것은 유교, 중국의 역사와 문학 등이 중심이던 옛날의 교육 내용과는 크게 다른 것이었다.

또, 한글, 우리 나라의 역사, 지리 등도 열심히 가르쳤는데, 이는 애국심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선교사들에 의해 서울에 세워진 배재 학당, 경신 학교, 이화 학당 등에 이어 지방에도 많은 학교들이 세워져 외국어, 수학, 지리, 역사, 과학 등 새로운 학문을 가르쳤다.

확대보기
정주 오산 학교를 세우고 제자들을 가르친 이승훈(민족 기록화)
정주 오산 학교를 세우고 제자들을 가르친 이승훈(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학교가 많이 세워지고 교육 내용이 달라지면서, 교과서도 자연히 옛날과 다르게 만들어졌다. 납 활자로 인쇄한 교과서가 이 때 나오기 시작했으며, 교과서에 그림이나 지도가 들어간 것도 새로운 모습이었다.

확대보기
개화기 교과서
개화기 교과서
팝업창 닫기

♣근대 교육 운동 이후 우리말과 역사 연구에 힘쓴 인물에 대하여 조사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