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2. 근대화의 노력
  • (2)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
  • 더 공부해 보기

더 공부해 보기

1. 강화도 조약을 맺은 이후, 근대 국가로 발전하기 위한 개화 운동이 적극적으로 펼쳐져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고 나라의 제도를 고쳐 나갔다. 다음을 조사해 보자.

(1) 개화 운동에 찬성한 인물들의 주장과 반대한 사람들의 주장은 서로 어떻게 달랐는가?

(2) 개화 운동에 찬성하는 사람과 반대하는 사람으로 역할을 나누어 역할극을 해 보자.

2. 독립 협회와 독립 신문에 대하여 조사해 보자.

(1) 독립 협회의 설립 목적 :

(2) 독립 협회의 조직과 활동 :

(3) 독립 신문의 내용 :

(4) 일본인들의 반응 :

3. 갑오개혁은 우리 나라가 근대적인 국가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을 조사해 보자.

(1) 갑오개혁의 목적 :

(2) 갑오개혁으로 달라진 점 :

(3) 갑오개혁 추진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 :

4. 근대화 운동에 따라 교육 활동도 변화하여 근대식 교육 기관이 생겨났다. 소학교의 이름과 교육 방법 및 교육 내용은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 알아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