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3. 국권 회복을 위한 노력
  • (1) 광복을 위한 노력
  • [2] 민족의 수난

[2] 민족의 수난

일본에게 주권을 빼앗겼던 기간에 우리 민족은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 알아 보자.

“오! 슬프도다. 개, 돼지만도 못한 우리 정부의 대신들이 자기 혼자 잘살고 부귀를 누리는 데 눈이 어두워 위협을 이기지 못하고 나라를 팔아먹은 도적이 되었으니, 4천 년 강토와 5백 년의 나라를 다른 나라에게 바치고 2천만 백성 다른 나라의 노예로 만들었으니……, 아! 슬프도다. 찢어질 듯한 마음이여. 아프고 아프도다. 오늘 이 날을 목을 놓아 통곡하노라…….”

이 글은 장지연이 을사조약의 부당성에 대해 황성 신문에 실은 글이다.

을사조약은 1905년에 일본이 무력을 앞세워 우리 나라와 강제로 맺은 조약으로, 그 내용은 우리 나라의 외교권을 박탈하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고종 황제는, 이 조약이 무효임을 선언하고 이를 국제 사회에 알리려는 노력을 하였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이로부터 5년 뒤인 1910년에는 일본이 우리 나라의 주권을 완전히 빼앗았고, 그 때부터 1945년 광복에 이를 때까지 우리 민족은 수많은 고통을 겪었다.

일본의 우리 나라 침략과 광복
강화도 조약 을사조약 국권 침탈 8⋅15 광복
일본은 강화도에서 무력으로 위협하여 일본과 무역을 하도록 하는 조약을 맺어 우리의 경제를 서서히 무너뜨렸다. 일본에 의해 강제로 체결된 이 조약으로 인해, 우리 나라는 일본의 허락이 없으면 다른 나라와 외교 관계를 맺을 수 없게 되었다. 일본은 우리 나라를 그들 나라와 합치고 우리 것을 모두 빼앗으며 우리 민족을 억압하였다. 일본의 억압을 물리치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1945년 8월 15일 드디어 광복을 맞이하게 되었다.

미현이네 반에서는 일본의 침략 과정과 그 시기에 우리 민족이 겪었던 일에 대한 자료를 모아 보기로 하였다

학생들은 자료를 분류하여 정리한 후, 설명을 덧붙여 전시하기로 하였다.

〈1분단〉 일제의 침략

일본은 우리 물자를 일본으로 빨리 나르기 위해 서울과 인천 사이에 경인선 철도를 놓았다. 경인선 개통식 사진에 보이는 일본 국기는 이 철도가 누구의 것인지 분명하게 말해 주고 있다.

확대보기
경인선 개통식
경인선 개통식
팝업창 닫기

또, 일본은 우리 나라 황실과 정부를 없애고, 우리 민족을 지배하기 위한 통치 기관으로 조선 총독부를 설치하였다.

확대보기
처음의 조선 총독부
처음의 조선 총독부
팝업창 닫기

조선 총독부의 총독은 모든 권력을 마음대로 행사하였고, 우리 민족을 총칼로 억압하였다.

일본은 우리의 국권을 빼앗자마자, 500년간 조선의 왕이 있던 경복궁 근정전에 일본 국기를 내걸었다.

확대보기
경복궁에 내걸린 일본 국기
경복궁에 내걸린 일본 국기
팝업창 닫기

〈2분단〉 우리 물자를 빼앗아 간 일제

일본은 우리 땅에서 나는 많은 물자를 빼앗아 갔다. 이로 인해 우리 민족은 굶주림의 고통을 받아야 했다.

일본이 가장 탐내었던 것은 쌀이었다. 일본은 우리의 기름진 쌀을 가져가기 위해 군산항을 이용하였다.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일본은 우리 나라의 동해에서 잡은 명태, 정어리와 생선으로 짜낸 기름까지도 일본으로 빼앗아 갔다.

일본은 토지 제도를 개혁한다는 구실로 우리 땅을 일본인에게 넘겨 주었다. 그리하여 우리 민족은 일본인 밑에서 일을 하는 소작농으로 변하고 말았다.

〈3분단〉 증언을 통해 들어 보는 일제 침략기의 수난

일제 침략기에는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들께서 모두 많은 고통을 겪으셨다.

영수 할아버지 : 나는 그 당시 중학생이었단다. 어느 날 갑자기 전쟁터로 끌려가게 되었지. 우리 민족, 우리 조국을 위해 싸우는 것도 아니고, 일본의 욕심을 위해 싸우는 전쟁터에 말이야. 그 때는 많은 친구들이 전쟁터에 끌려가 갖은 고생을 하고 목숨을 잃었단다.

확대보기
강제 징병
강제 징병
팝업창 닫기

철이 할머니 : 일본은 남자들만 전쟁터로 끌고 간 것이 아니란다. 군대에서 여러 가지 일을 시키기 위하여, 여자들까지 전쟁터로 끌고 가서 갖은 고생을 시켰지. 그들 중에도 폭탄에 맞아 죽은 사람들이 많았단다.

확대보기
군사 훈련을 받는 여자들
군사 훈련을 받는 여자들
팝업창 닫기

〈4분단〉 우리 민족성을 없애려고 한 일제

일본은 우리의 민족성이 뿌리가 깊고 강인한 것을 알고, 이러한 사실을 숨기고 바꾸어서 자신들의 꼭두각시로 만들려고 하였다

잘못된 우리 역사

일본은 우리에게, 우리 민족은 항상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아야 하는 허약한 민족이라고 가르치려 하였다.

또, 일본은 우리말과 우리의 자랑스런 한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우리의 성과 이름도 일본식으로 고쳐서 부르도록 하여 우리의 민족 정신을 없애려 하였다.

확대보기
우리말 사용 금지령을 비판한 신문 삽화
우리말 사용 금지령을 비판한 신문 삽화
팝업창 닫기

일본은 자신들의 조상을 모신 신사에 우리 나라 사람을 강제로 참배하게 하여 자신들의 조상을 섬기도록 강요하였다.

확대보기
신사 참배를 하고 나오는 학생들
신사 참배를 하고 나오는 학생들
팝업창 닫기

♣우리는 우리에게 만행을 저지른 일본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토론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