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3. 국권 회복을 위한 노력
  • (1) 광복을 위한 노력
  • [3] 3⋅1 운동

[3] 3⋅1 운동

3⋅1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그 후의 독립 운동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자.

우리 겨레의 독립 선언은 일본에서 신학문을 공부하던 유학생들에 의해 먼저 시작되었다. 1919년 2월 8일, 세계의 움직임을 먼저 알 수 있었던 일본 유학생들은 우리 민족의 독립을 선언하고, 그 선언문을 일본 정부와 각국 대사관에 전달하였다. 당시, 국내의 종교 지도자들과 젊은 지식인들도 국민들의 마음과 세계 정세의 움직임에 자극되어 온 겨레가 참여하는 독립 운동을 일으킬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일본에서의 2⋅8 독립 선언은 국내의 이러한 움직임을 재촉하였다. 그리하여 천도교, 불교, 기독교 등의 종교 단체가 한 마음으로 손을 잡고, 학생들이 앞장 서서 이끄는 독립 만세 운동을 은밀히 계획하였다. 2천만 동포가 한 목소리로 독립 만세를 부르게 될 그 날은, 3월 1일로 정해졌다.

확대보기
3⋅1 운동 민족 대표자 모임(민족 기록화)
3⋅1 운동 민족 대표자 모임(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1919년 3월 1일 아침, 서울에는 흥분과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 날 아침부터 독립 선언식 소식이 퍼지고, 탑골 공원에서는 일본인들 몰래 독립 선언서가 배포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2천만 동포가 독립을 위해 일어설 것을 호소하는 벽보도 나붙었다. 수많은 학생, 시민들이 탑골공원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오후 2시, 민족 대표 33인은 독립 선언서를 낭독하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친 후, 일본 경찰과 헌병들에게 잡혀 갔다.

한편, 탑골 공원에 모인 시민, 학생들은 민족 대표들이 일본 경찰에 끌려갔다는 것을 알고는 곧 독립 선언식을 거행하였다. 한 청년이 품 속에서 독립 선언서를 꺼내 낭독하였다. 장내는 더욱 엄숙해졌다. 독립 선언문 낭독이 끝나자, 독립 만세를 외치는 함성이 하늘을 찔렀다. 시위 군중은 봇물 터지듯 거리로 쏟아져 나오면서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다. 서울에서의 3⋅1 운동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확대보기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는 시민들의 모습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는 시민들의 모습
팝업창 닫기

서울 거리 곳곳에는 독립을 위해 2천만 동포가 다 함께 떨쳐 일어설 것을 재촉하는 글이 나붙었다.

“고종 황제는 일본인의 계략으로 돌아가셨다. 힘이 약한 세계 여러 민족은 스스로 힘을 모아 독립을 얻었다. 2천만 동포여! 우리도 일치 단결하여 잃어버린 주권을 되찾고, 쓰러져 가는 나라를 구하자. 고종 황제와 명성 황후의 원한을 씻자.”

모든 시민들이 참여한 만세 운동은 한밤중이 되어도 멈출 줄을 몰랐다.

만세 운동 행렬이 온 서울 거리를 뒤덮자, 당황한 일본은 총칼로 무장한 경찰과 군대를 동원하였다. 일본 경찰은 학생과 시민의 맨손 시위를 총칼로써 잔인하게 진압하였다.

서울에서의 만세 시위는, 상점이 문을 닫고 학교는 휴교한 상태에서 모든 시민들이 참여하여 3월 말까지도 계속되었다.

그 열기는 서울에서만이 아니였다. 만세 운동은 부산, 평양은 물론 전국의 주요 도시로 퍼져 나갔다.

확대보기
3⋅1 운동의 중심지
3⋅1 운동의 중심지
팝업창 닫기

지방 도시의 만세 시위에도 서울과 마찬가지로, 주로 학생과 젊은 지식층을 중심으로 하여 모든 시민들이 적극 참여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강한 독립 의지를 보여 주었다.

상인들은 상점의 문을 닫고 만세 시위에 참여하였고, 노동자들도 일을 하지 않고 일본에 대항하였다.

독립 만세 운동은 3월 중순에서 4월 초순에 이르는 동안 전국의 농촌으로까지 퍼져 나갔다. 농민들이 모이는 장터가 곧 만세 시위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처럼, 3⋅1 운동은 민족 지도자들과 학생들이 앞장 서고, 상인, 노동자, 농민, 부녀자에 이르기까지 200여만 명이 참여한 대규모의 항일 독립 운동으로 발전하여 갔다.

3⋅1 운동의 소식은 곧 국외의 동포들에게도 알려졌다. 간도, 연해주, 하와이 등 우리 겨레가 사는 곳마다 만세 시위가 일어났고, 우리 겨레의 독립 의지를 알리고 일제의 만행을 폭로하는 행사들이 개최되었다.

그러자 일본은 독립 만세 운동을 막기 위하여 온갖 나쁜 짓을 저질렀다. 그들은 태극기를 들고 만세를 부르는 사람들을 향해 총을 쏘았고, 민가와 교회, 학교를 불태웠으며, 심지어는 15세 이상의 남자들을 모조리 죽이기도 하였다

확대보기
제암리 교회 학살 사건의 현장
제암리 교회 학살 사건의 현장
팝업창 닫기

♣3⋅1 운동과 관련된 고장의 유적과 전해 오는 이야기들을 조사해 보자.

유관순을 비롯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감옥에 갇히고, 온갖 고문으로 고통을 받았다.

3⋅1 운동을 우리 민족이 나라를 반드시 되찾겠다는 결의를 다지게 하고, 독립 정신을 온 세계에 행동으로 보여 준 것이었다. 이리하여 세계는 우리 민족을 새로운 눈으로 보게 되었다.

다른 민족의 지배에 저항하여 독립을 얻으려는 운동은, 우리와 같은 처지에 있었던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여러 민족에게도 큰 감명과 용기를 주었다.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들이 우리 나라의 독립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일본의 침략과 비인간적인 행위를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3⋅1 운동을 통하여 우리 민족의 지도자들은 독립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민족 지도자들은 독립 운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펴기 위해 중국의 상하이에 대한 민국 임시 정부를 세웠다.

한편, 일제도 3⋅1 운동을 통해 우리 민족을 무력으로만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우리 나라 문화 발전에 힘쓰겠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실제로는 우리 나라를 영원히 지배하려는 계획일 뿐이었다.

확대보기
3⋅1 정신상(독립 기념관)
3⋅1 정신상(독립 기념관)
팝업창 닫기

♣3⋅1 운동이 지니는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 보고, 그것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