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엇을 배웠나요?
활동 : 우리 민족은 선사 시대 이래 다음과 같은 나라들을 세우면서 발전해 왔다.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나라 | 고조선 | 삼국 시대 | 통일 신라와 발해 | 고려 | 조선 | ||
고구려 | 백제 | 신라 | |||||
나라를 세운 사람 | |||||||
도읍지 | |||||||
문화재 |
2. 재미있어요!
활동 : 다음은 임진왜란 때 의병들이 전투에 참가한 모습을 나타낸 민족 기록화이다. 내가 그 전투에 참가한 의병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 참가하게 되었으며, 어떻게 싸웠는지 글로 써 보자.
3. 우리 힘으로 해결해요
활동 1. 다음은 석기 시대와 청동기, 철기 시대의 유물들이다. 도구가 발달함에 따라 사회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는데, 어떤 변화가 있었을지 써 보자.
예) 농업 생산량이 크게 늘어났을 것이다.
활동 2. 다음은 고려 시대에 최승로가 올린 정치 개혁안인 ‘시무 28조’의 일부이다. 이 중에서 오늘날에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조항을 찾아보고, 그 까닭에 대하여 말해 보자.
⋅ 임금은 체통을 지켜야 한다.
⋅ 지방 호족들이 백성들을 괴롭히는 사례가 많으니 관리를 파견하여 백성을 보호해야 한다.
⋅ 관리의 의복과 백성의 의복을 달리 해야 한다.
⋅ 임금과 신하, 부모와 자식 간의 도리는 중국의 것을 따른다.
⋅ 국가의 큰 행사는 백성의 부담이 크므로 삼간다.
⋅ 임금이 성실하고 교만하지 않으며, 아랫사람에게 공손하게 대하고,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면 큰 위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관리를 공정히 선발한다.
⋅ 궁중에는 꼭 필요한 만큼의 노비와 말만 둔다.
⋅ 양인과 천인의 구별을 뚜렷이 하여 미천한 자가 윗사람을 모욕하지 못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