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7차)
  •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 단원 정리 학습

단원 정리 학습

1. 무엇을 배웠나요?

활동 : 우리 민족은 선사 시대 이래 다음과 같은 나라들을 세우면서 발전해 왔다.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나라 고조선 삼국 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 고려 조선
고구려 백제 신라
나라를 세운 사람              
도읍지              
문화재              

2. 재미있어요!

활동 : 다음은 임진왜란 때 의병들이 전투에 참가한 모습을 나타낸 민족 기록화이다. 내가 그 전투에 참가한 의병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 참가하게 되었으며, 어떻게 싸웠는지 글로 써 보자.

확대보기
조헌과 의병들(민족 기록화)
조헌과 의병들(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3. 우리 힘으로 해결해요

활동 1. 다음은 석기 시대와 청동기, 철기 시대의 유물들이다. 도구가 발달함에 따라 사회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는데, 어떤 변화가 있었을지 써 보자.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예) 농업 생산량이 크게 늘어났을 것이다.

활동 2. 다음은 고려 시대에 최승로가 올린 정치 개혁안인 ‘시무 28조’의 일부이다. 이 중에서 오늘날에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조항을 찾아보고, 그 까닭에 대하여 말해 보자.

⋅ 임금은 체통을 지켜야 한다.

⋅ 지방 호족들이 백성들을 괴롭히는 사례가 많으니 관리를 파견하여 백성을 보호해야 한다.

⋅ 관리의 의복과 백성의 의복을 달리 해야 한다.

⋅ 임금과 신하, 부모와 자식 간의 도리는 중국의 것을 따른다.

⋅ 국가의 큰 행사는 백성의 부담이 크므로 삼간다.

⋅ 임금이 성실하고 교만하지 않으며, 아랫사람에게 공손하게 대하고,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면 큰 위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관리를 공정히 선발한다.

⋅ 궁중에는 꼭 필요한 만큼의 노비와 말만 둔다.

⋅ 양인과 천인의 구별을 뚜렷이 하여 미천한 자가 윗사람을 모욕하지 못하도록 한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