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7차)
  •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 (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 [2] 조선, 어디로 가야 하는가
  • ● 개혁을 바라는 사람들은 개혁을 이루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아보자.

● 개혁을 바라는 사람들은 개혁을 이루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아보자.

외세의 침략과 조정의 자주적 개혁의 실패는, 종교로 시작된 동학이 사회⋅경제적 개혁 운동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동학 교도들은 처음에는 교주인 최제우의 억울함을 풀어 줄 것을 요구하는 종교적인 목적으로 집회를 가졌다. 그러나 외세의 침략으로 더욱 큰 경제적 피해를 입어야 했던 농민들이 동학에 참여함으로써, 동학은 사회적으로는 신분 제도를 없애고, 경제적으로는 세금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개혁 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확대보기
동학 농민 운동 기념탑(전라 북도 정읍시)
동학 농민 운동 기념탑(전라 북도 정읍시)
팝업창 닫기

▶ 동학 교도들이 조정에 요구한 내용이 바뀐 까닭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

초기의 주장 : 동학을 종교로 인정해 주시오. 동학을 만든 최제우를 인정해 주시오.

후기의 주장 : 동학을 인정해 주고, 부패한 정치를 바로잡으며, 이 땅에서 일본과 서양 세력을 몰아 냅시다.

확대보기
동학 농민 운동(민족 기록화)
동학 농민 운동(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우리가 의를 들어 여기에 이르게 된 것은 그 뜻이 다른데 있는 것이 아니다. 백성을 어려움에서 구해 내고 국가를 튼튼히 하기 위한 것이다. 안으로는 부정한 관리들을 벌하고, 밖으로는 횡포한 외적의 무리를 쫓아 내기 위한 것이다.

〈동학 농민 운동 지도자의 격문〉 중에서

▶ 윗글을 읽고, 동학 농민 운동이 일어난 까닭을 정리하여 보자.

동학 교도들의 집회가 농민 봉기로 번진 것은 전라도 고부 군수의 횡포를 참다 못한 농민들이 들고일어났기 때문이다. 고부 농민들은 군수를 몰아 내자고 외치며 관아를 점령하고, 관아의 창고를 열어 굶주린 사람들에게 곡식을 나누어 주었다.

동학군은 개혁안을 만들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였으나, 조정은 군대를 파견하여 이들을 진압하려 하였다. 농민의 봉기가 오래 계속되자, 중국과 일본도 동학 농민군 진압에 가담하였다.

동학 농민 운동은 지도자였던 전봉준이 체포되어 처형됨으로써 실패로 끝났다.

동학 농민군이 바라는 사회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동학 농민군이 내놓은 정치 개혁 요구(일부)

⋅ 탐관오리의 죄를 조사하여 벌줄 것.

⋅ 노비 문서를 불태워 없앨 것.

⋅ 천민의 대우를 개선하고 백정이 쓰는 패랭이를 없앨 것.

⋅ 불법적으로 거두어들이는 세금을 없앨 것.

⋅ 일본인과 내통한 자를 엄중하게 처벌할 것.

새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의 노력이 계속되자 조정에서도 적극적으로 개혁을 서둘렀는데, 이를 갑오개혁이라고 한다. 갑오개혁은 정치, 경제, 사회 등 전반적인 면에서 조선의 전통적인 제도를 새롭게 변화시키고자 한 것이다. 우리 나라는 갑오개혁을 통하여 근대적인 제도를 갖춘 나라로 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확대보기
갑오개혁을 추진한 김홍집
갑오개혁을 추진한 김홍집
팝업창 닫기

그러나 개혁의 과정에 일본이 간섭하여 우리 민족 스스로의 완전한 자주적 개혁을 이루지 못했고, 한편으로는 일본 세력이 우리 나라를 쉽게 침략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법적으로 양반과 상민의 신분 차별이 없어져 평등한 사회로 한 걸음 내딛게 되었고, 근대식 교육 덕분에 사람들은 새로운 사회를 더욱 열망하게 되었습니다.

갑오개혁의 주요 내용

정치 교육
⋅ 청나라에 의지하지 않고 자주 독립을 지향함.
⋅ 과거제를 없애고 신분 차별 없이 관리를 뽑기로 함.
⋅ 나라의 공식 문서에 한글을 사용함.
⋅ 서울에 소학교, 중학교, 사범학교, 외국어 학교를 세움.
⋅ 각 지방에도 소학교를 세움.
경제 사회
⋅ 근대식 화폐 제도를 채택함.
⋅ 도량형을 통일함.
⋅ 양반과 상민의 신분 차별을 없앰.
⋅ 조혼을 금지함.
⋅ 과부의 재혼을 허용함.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