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맺은 이후 조선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서양 여러 나라와도 차례로 근대적인 조약을 맺었다. 그 후, 세계 여러 나라와 무역을 하게 되었으며, 근대적인 문물과 제도를 본격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크리스트교의 선교가 자유롭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개화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들은 무역을 통한 경제적 침략을 걱정하여 교역 자체를 반대하거나 서양 문물을 거부하고 전통적인 관습을 지키려고 하였다.
▶ 당시 사람의 입장이 되어 개화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 토론하여 보자.
단발령과 백성들의 저항
1895년에 전국에 단발령이 내려졌다. 고종이 먼저 머리를 깎고, 관리들로 하여금 가위를 들고 거리나 성문 등에서 강제로 백성의 머리를 깎게 하였다.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몸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효도의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백성들은 “내 목을 자를 수는 있으나 내 머리카락은 자를 수 없다.”며 단발령에 거세게 반발하였다.
이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과 서양 여러 나라의 침략에 맞서기 위해서는 나라의 힘을 길러야 하고, 그러자면 그들의 문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받아들여지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근대적인 화폐, 신문이 발행되고, 우체국이 설립되었으며, 서양식 병원이 문을 열었다. 또, 전기와 전화가 가설되었으며, 전차와 기차, 자동차 등 새로운 교통 수단이 등장하였다.
연대 | 근대 문물과 제도의 시작 |
1883 | ⋅ 근대 사립 학교 설립(원산 학사) ⋅ 근대 화폐 발행(전환국) ⋅ 근대 신문 발행(박문국) |
1884 | 우체국 설립(우정국) |
1885 | 서양식 병원 설립(광혜원) |
1887 | 전기 사용(경복궁) |
1895 | 근대 소학교 설립 |
1896 | 궁내부에 전화 설치 |
1899 | 전차 운행(한양) |
1899 | 철도 개통(경인선) |
한편, 신식 교육을 위한 근대적인 학교들이 설립되었다. 근대적인 사립 학교가 먼저 세워졌고, 갑오개혁 이후에는 나라에서 소학교, 중학교, 사범 학교, 외국어 학교 등을 세워 근대적인 교육을 하였다.
▶ 신식 학교인 소학교와 오늘날 초등 학교의 교과목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자.
신식 학교의 교과목
수신, 독서, 작문, 습자, 산술, 체조, 지리, 역사, 이과, 도화, 재봉, 자수, 외국어
연도 | 소학교 개교 현황 |
1895 | ⋅ 서울에 여러 개의 관립 소학교를 세움. |
1896 | ⋅ 지방의 관찰부(오늘날의 도청) 소재지와 주요 고장에 공립 소학교를 세움. |
▶ 새로운 문물의 도입에 따른 급격한 변화가 사람들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해 보고, 달라진 모습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