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7차)
  •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 단원 정리 학습

단원 정리 학습

1. 무엇을 배웠나요?

활동 : 조선 후기 사람들의 생활에서 가장 큰 변화를 일으켰다고 생각되는 것 다섯 가지만 찾아 써 보자.

확대보기
조선 후기 5대 뉴스
조선 후기 5대 뉴스
팝업창 닫기

2. 재미있어요!

활동 : 다음과 같은 서양의 신기한 물건들이 우리 나라에 처음 들어왔을 때에 어떤 일들이 일어났을지 상상하여 글로 써 보자.

확대보기
자명종(좌)과 천리경(망원경,우)
자명종(좌)과 천리경(망원경,우)
팝업창 닫기

3. 우리 힘으로 해결해요

활동 1. 내가 기자가 되어 보기 중의 한 사람과 대담했다고 가정하고 질문과 대답을 정리한 기사를 써 보자.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보기

⋅ 거중기를 이용하여 화성을 쌓은 날의 정약용

⋅ 운요호 사건이 일어난 날의 흥선 대원군

⋅ 천주교 집회에 처음으로 참가한 농민

⋅ 탈놀이를 구경한 양반

⋅ 강화도 조약을 체결하는 자리에 있었던 신하

⋅ 동학 농민 운동에 참여한 농민

⋅ 신식 학교에 입학한 어린이

활동 2. 보기에 제시한 소설 중에서 하나를 읽고, 그 내용과 거기에 나타난 조선 후기 사회의 모습이나 서민들의 생각을 정리해 보자.

보기 : 허생전, 양반전, 심청전, 흥부전, 춘향전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