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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학교 사회 6-1(7차)
  • 3. 대한 민국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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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정리 학습

1. 무엇을 배웠나요?

활동 : 일제가 우리 나라의 주권을 빼앗아 가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이 주권을 지키기 위하여 전개한 운동을 네 가지 이상 들어 보자.

또, 만일 내가 그 때 살았다면 어떠한 운동에 어떤 방법으로 참가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① 전개한 운동 :

② 나의 활동 :

2. 재미있어요!

활동 : 일제 강점기부터 대한 민국이 수립되기까지 나라를 빛낸 역사적 인물과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역사 퀴즈 대회를 열어 보자.

방법

① 객관식, 주관식 문제가 적절히 섞인 4~5개 유형의 문제를 미리 만들어 각각 색깔이 다른 봉투에 넣어 둔다(객관식 단계보다는 주관식 단계에서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제시한다.)

② 사회자 한 명과 분단별로 대표 한 명씩을 선발한다.

③ 각 분단의 대표가 나와 여러 개의 봉투 중에 한 개를 뽑으면, 사회자는 이를 받아 1단계부터 차근차근 읽어 준다.

④ 만일, 대표가 정해진 시간 내에 대답을 하지 못하면 그 분단의 학생들에게 먼저 대답할 기회를 준다. 이 기회를 놓치면 다른 분단에 자동적으로 기회가 넘어간다(단, 대답할 기회는 주관식 문제에만 있다.).

⑤ 가장 많이 맞힌 분단을 ‘역사왕’으로 뽑는다.

3. 우리 힘으로 해결해요

활동 1. 일제 강점기에 있었던 보기의 사건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자세히 조사하여 보자.

보기 :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조선어 학회 사건, 물산 장려 운동, 청산리 대첩, 윤봉길 의사의 의거

활동 2.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을 비교하여 보고, 공통적으로 이루려고 했던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왜 일어났나?      
어떤 일이 일어났나?      
공통적으로 이루려고 했던 것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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