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2차
  • Ⅰ. 우리 역사의 시작과 부족 국가 시대
  • 3. 부족 국가 시대의 생활

3. 부족 국가 시대의 생활

부족 국가의 사회 생활

사유 재산과 가부장적인 관념이 자라 고조선은 비교적 진보된 사회를 이루어 이미 8조의 법금이 있었다.

부여, 고구려 사회는 지배 계급인 상호와 생산 계급인 하호의 둘로 구분되었으며, 목축이 성하던 부여에는 왕 밑에 마가, 우가, 저가, 구가라고 하는 부족장이 있어 자기 부족을 다스리고, 왕을 보좌하였다.

한편, 고구려는 계루부, 순노부, 소노부, 관노부, 절노부의 다섯 부로 편성되었으며, 각 부에는 부족장이 있었다.

옥저와 동예는 후진 사회여서, 고구려에 신속되어 조세로 각종 물자를 납입하였다. 옥저에서는 가족을 큰 목곽에 공동 매장하는 풍속과 예부제(민며느리제)가 있었다고 한다.

반도 남부의 삼한은, 큰 부족은 수만 호, 작은 부족은 수백 호로 이루어진 작은 국가의 연맹체였다.

확대보기
위지 동이전
위지 동이전
팝업창 닫기

부족 국가의 경제 생활

비옥한 북만주 평양에 자리잡았던 부여는 농업과 목축이 성하여 풍부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좁은 산협과 추운 기후로 생활 조건이 좋지 못한 데서 일어난 고구려는, 날쌘 기질을 살려 사방으로 정복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생활 물자를 얻었으며,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작은 창고를 가졌었다.

동예와 옥저는 모두 농업을 주로 하였으나, 해안 지방인만큼 해산물도 풍부하여 고구려로 많은 생산물을 상납하기도 했다.

한편, 반도 남부의 삼한 사회는 지형이 평탄하고 기후가 적합하여 농업이 일찍부터 발달하였고, 포(베)와 철이 생산되어, 한의 군현과 바다 건너 일본에 교역하였으며, 누에도 쳤다.

부족 국가의 종교 생활

고대 사회는 제정 일치의 사회였고, 또한 그들은 천지 만물에 다신의 존재를 생각하였으며, 영혼 불멸을 믿었었다. 자연신 가운데서 천신, 지신에게 인간 사회의 평화와 자연의 가호를 빌었다.

삼한 사회의 종교 의식은 제⋅정 분리의 사회여서, 천군이라 하는 제사장이 소도라는 신성 지역에서 종교 생활을 주재하였다. 자연의 혜택을 감사드리며, 또한 앞날의 가호를 기원하는 추수 감사절과 같은 종교 행사가 부족 국가마다 있었는데, 부족 국가에 따라 그 이름과 지내는 시기가 달랐다. 부여의 영고는 12월에, 고구려의 동맹이나 동예의 무천은 10월에 각각 거행되었다.

한편, 오늘날까지도 그 뿌리가 남아 있는 샤아머니즘은 북동 아시아의 공통적인 원시 신앙으로, 우리 나라에서도 이미 이 때부터 행하여졌었다.

낙랑 문화의 개화

대동강 하류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한의 동방 군현의 중심은 낙랑군이었다. 이 곳에는 뱃길을 이용하여 중국과의 연락이 활발하였으며, 중국으로부터 군⋅현 통치를 위한 관리들이 건너오고, 상인들의 왕래도 빈번하여 자연적으로 선진적인 한 문명이 이식되었다. 낙랑군을 중심으로 발생한 한 민족이 심어 놓은 문화를 낙랑 문화라 한다. 낙랑 문화의 유물로는 평양 부근의 낙랑군 치지, 사리원 부근의 대방군 치지에서 발견되는 각종의 구리 그릇, 철그릇, 금은 그릇, 옥그릇, 칠그릇 등이다.

확대보기
박산로
박산로
팝업창 닫기

한 문화 섭취의 영향

한 군현의 설치와 그에 따른 빈번한 한인의 왕래로 한 문화가 우리 땅에 차차 보급되었다. 전국 시대로부터 등장한 철기는 진⋅한 시대에 들어오면서 중국에서는 일반화되었거니와, 그 철기 문명이 낙랑군을 통하여 도입되어 생산력은 한층 더 확충되었다. 따라서, 우리 나라도 철기 문명으로 접어들게 되었다.

한편, 군현 치하의 우리 겨레 사이에서는 씨족 공동체적 요소가 흩어져, 고조선 이래의 전통적인 사회의 분해 작용이 일어났다. 또, 군현 주변의 토착 사회에서는 철기 문명의 자극, 그리고 한족과의 투쟁을 통하여 동족 의식의 자각이 일어나, 마침내 부족 국가에서 고대 왕국으로의 발전을 위한 움직임이 일어났다.

▦ 연구 과제 ▦

1. 우리 향토의 전설을 수집하여 그 역사적 의의를 따져 보자.

2. 우리 향토의 여러 지명과 그 연혁을 알아보자.

3. 원시 사회의 발달 과정을 분석하여 보자.

4. 한의 낙랑군 설치가 우리 민족의 생활에 끼쳤던 영향을 토론하여 보자.

5. 고대 여러 부족 국가 생활의 특색을 비교할 수 있는 열람표를 만들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