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2차
  • Ⅵ. 민주 대한의 발달
  • 6. 우리의 사명

6. 우리의 사명

국토 통일의 완수

해방을 맞이한 지 20여 년이 지났건만 우리는 아직 민족의 지상 과제인 국토 통일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오늘날 우리 민족이 겪고 있는 고초와 시련은 결국 국토 분단의 비극에 귀일된다고 할 수 있다. 민족은 하나의 운명 공동체이다. 휴전선 이북에서 공포와 혹사에 시달리고 있는 북한 동포도 우리와 따뜻한 피가 통하는 한 민족이다. 운명 공동체인 민족은 하나가 되어 공동 운명의 길을 걸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 가운데 발전과 비약이 있는 것이다. 오랜 민족사를 통하여 우리 겨레는 하나가 되기 위하여 얼마나 고귀한 노력을 하였던가! 삼국을 통일한 통일 신라와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 시대에 민족의 안정이 있었고, 민족 문화의 발전이 있었던 것이며, 북한 땅이 회복되고 민주주의의 기치 아래 통일되는 그 날이 곧 우리 민족이 하나가 되어 진정한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민주 대한의 건설

우리 나라는 민주 공화국이다. 우리는 민주 대한의 건설을 위하여 피를 흘렀고, 혁명을 거듭하는 시련과 고난을 겪었다. 우리가 이렇게 노력하고 있음은 민주주의만이 만인의 자유 평등과 창조적 활동을 보장할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세계사의 예에서도 찾아볼 수 있거니와, 오랜 우리 역사를 볼 때 영명한 군주에 의한 민본 정치하에서 문화가 발달되고 생활의 안정을 얻은 때가 있었으나, 그것은 군주를 중심한 소수 지도자에 의하여 이루어진 성과이며, 또한 그 혜택이 대부분 그들의 것이었음을 상기할 때, 온 민족의 창의적 활동이 보장되는 사회 체제야말로 발전의 사회이며, 인간으로서의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사회임을 느낄 것이다. 민주 대한의 건설만이 우리의 나아갈 길임을 명심하고, 투철한 민주적 신념을 가지고서 노력해야 한다.

조국 근대화의 성취

근대 문명의 흐름에 뒤짐으로써 나라를 그르쳤던 쓰라린 경험을 가진 우리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전근대적 현상이 많다. 보수와 인습, 명분, 부조리의 사회 생활은 하루 속히 청산되어야만 한다. 개인 생활의 근대화가 조국 근대화의 기반이 됨은 물론이거니와, 사회 조직, 생산 조직, 국가 조직의 근대화도 있어야 한다. 개인과 국가 생활이 근대화됨으로써만 전진을 거듭하는 세계사의 조류에 뒤지지 않고, 현대 문화의 혜택을 마음껏 즐길 수 있으며, 세계 문화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것이다.

조국 근대화란 이념과 구호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과감하고 청신한 설계와 진지한 태도, 그리고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만 성취된다.

현재, 우리 민족이 총력을 다하고 있는 문화 혁신, 경제 자립, 관기 확립, 자주 선양, 민주 선양의 활동은 모두 조국 근대화를 위한 것인만큼, 방관자로 관망하지만 말고 근대화의 대열에 기꺼이 뛰어들어야 할 것이다.

경제 자립의 달성

국력은 부력에 비례되며, 경제력의 증강이 국민 생활의 안정과 복지 사회 건설의 지반이 되는 것이다. 빈곤과 후진의 악순환 가운데서 탈피하기 위하여, 우리 민족은 현재 경제 개발 제1차 5개년 계획을 완수하고 제2차 5개년 계획 목표 달성에 매진하고 있다.

효율적인 자원의 개발 이용, 능률적인 생산 조직의 구성, 균형잡힌 교역 활동의 터전이 이루어져야 경제 자립이 성취되고, 풍요한 국민 생활을 보장할 수 있으며, 나아가 모든 국민의 창의적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1차 5개년 계획의 달성으로 기간 산업의 건설을 일단락지었고, 2차적인 비약을 위하여 안간힘을 다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경제 자립의 신념을 더욱 확고히 하여 내일의 희망을 위하여 인내와 노력으로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확대보기
제2 한강교의 입체 교차로
제2 한강교의 입체 교차로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울산 정유 공장
울산 정유 공장
팝업창 닫기

세계 평화에의 공헌

우주 세계의 창조를 지향하고, 하나의 세계로의 새 역사가 전개됨에 따라 세계 평화에 대한 인류의 희망은 더욱 고조되었다. 6⋅25 사변 때에 유우엔을 통하여 발동된 집단 안전 보장 정신의 경찰 행동은 세계사에 새 역사를 창조하였다. 이로 보아 모든 자유 국가는 세계 평화 달성에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도 남음이 있다.

오늘날 우리 나라가 베트남에 군대를 파견하고 있음은 바로 세계 평화 달성에 대한 우리 국민의 염원을 행동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교통, 통신, 운수 수단이 고도로 발달함으로써 세계를 하나의 운명 공동체로 묶어 가고 있다. 강대 국가도, 약소 국가도 세계 평화를 위해 다 같이 노력하고 인류 문화 발달을 위해 헌신함은, 결국은 자기 자신을 위한 노력이요 헌신인 것이다.

확대보기
베트남에서 활약하는 우리 국군
베트남에서 활약하는 우리 국군
팝업창 닫기

운명 공동체로서의 인류 사회의 안정과 복지를 위하여 우리도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연구 과제 ▦

1. 우리 나라에 대한 일본의 식민지 통치 정책의 변천을 살펴보자.

2. 일본 통치하에서의 우리 민족의 경제 생활의 변화를 연구하여 보자.

3. 기미 3⋅1 운동을 계기로 한 민족적 항거에 관하여 연구하여 보자.

4. 우리 나라 38°선의 연유에 관하여 연구하고 국토 통일을 저해하는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자.

5. 국토 통일과 복지 사회 건설을 지향하는 우리 나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무엇이겠는가 토론하여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