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3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3차
  • Ⅴ. 현대 사회
  • 2. 민족 중흥의 새 전기
  • (2) 대한 민국의 발전

(2) 대한 민국의 발전

경제 성장

군사 혁명의 이념과 혁명 정부의, 의욕적인 정치는 제3공화국으로 계승되었다. 1963년에 들어서면서, 혁명 공약에 의해 정치 활동이 허용되고, 대통령 중심제와 단원제를 내용으로 하는 헌법 개정안이 국민 투표에 의하여 확정되었으며, 그 해 11월에 총선거가 실시되어 혁명군을 주도하던 박정희 장군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제3공화국은 경제 발전에 역점을 두어, 3차에 걸친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후진성을 극복한 경제 자립의 터전 위에 세워 놓았고, 다시 1977년부터는 제4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국제 정세의 변화에 대처하여, 먼저 자유당 정부 이래 현안이던 한⋅일 문제를 타결하여 우호 수교 관계를 수립하였으며, 동남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의 여러 나라와도 수교를 촉진하여 외교 활동의 범위를 크게 넓혔다. 또한, 1964년에는 공산주의화되어 가는 자유 베트남에 국군을 파견하여, 미국을 비롯한 자유 우방과 더불어 자유 수호를 위한 국제 협력을 아끼지 않았다.

새마을 운동

5월 혁명 이후 정부 주도하에 3차에 걸쳐 이루어진 경제 개발 계획의 성공은, 북한을 월등히 능가하는 경제 성장을 이룩하였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중흥의 새 계기를 마련하였다.

확대보기
수출의 증가
수출의 증가
팝업창 닫기

정부는 이와 병행해서 농촌 근대화와 민족 중흥을 이룩할 새로운 국민 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1968년에는 국민 교육 헌장을 제정하였고, 1970년부터는 새마을 운동을 일으켰다. 국민 교육 헌장은 국민 정신의 지표를 정립하여 민족의 자주 의식을 높이려 한 것이고, 새마을 운동은 농촌에서 근면, 자조, 협동의 국민 의식 혁명을 이룩하려 한 것이다.

확대보기
국민 교육 헌장 선포식
국민 교육 헌장 선포식
팝업창 닫기

그리하여, 먼저 농촌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소득 증대를 꾀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농촌의 근대적 자주 의식을 정립시키면서 농촌 근대화에 노력을 경주하였다. 그 결과, 농촌의 근대화뿐만 아니라 새마을 정신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터전도 마련되었다. 이제 우리는, 이 정신적 기반 위에서 전통 문화의 올바른 계승을 도모하고 민족 역량의 근대적 발전을 계속 추구한다면, 우리의 역사적 과제인 민족 중흥의 터전은 기필코 다져질 것이다.

10월 유신

한편, 대한 민국은 1972년에, 민족 상잔의 비극을 막고 민족 중흥을 이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평화적 통일의 기반을 앞당겨 조성하고자 7⋅4 공동 선언을 발표하여 남북 대화를 개시하였다. 그러나, 처음에는 남북 대화에 응해 왔던 북한이 무력 적화 통일의 야망을 버리지 못하고 오랫동안 일방적으로 불참하고 있다. 그러나, 조만간 그들의 야망이 무너지게 되면 대화에 응하게 될 것이다.

또한, 대한 민국은 1972년,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대처하고 민족 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달성할 정치, 사회 풍토를 조성하고자 헌법을 개정하고 10월 유신을 단행하였다. 이로부터 사회의 비능률적, 비생산적 요소를 불식하고 전근대적 생활 의식과 사대 사상을 제거하여 한국 민주주의의 정립을 추진하고 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