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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 이후의 중국과 우리 나라

당 이후의 중국과 우리 나라

당의 율⋅영 제도는 고려의 통치 양식에 영향을 끼쳤다. 또, 원을 통하여 고려 말기에 우리 나라에 들어온 성리학은 그 상고주의와 엄격한 신분 제도 유지의 합리화 및 중국 중심의 세계 질서 유지의 주장과 같은 우리 민족의 발전을 가로막은 요소도 있었다. 그러나, 거시적으로 보아 성리학은 가정 및 국가 생활의 안정과 평화를 누릴 수 있는 규범이 되어, 우리의 문화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바 적지 않았다.

이와 같이 우리 나라의 발전은 중국 대륙에서 흥망한 여러 왕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중국 문화를 받아들여 그것을 모방하는 데 그치거나, 또 그에 동화되어 우리 문화의 본 모습을 잃지는 않았다. 우리 민족은 중국 문화를 수용하여 그것을 민족과 국가의 번영에 적절하게 다시 창의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여 왔다. 중국의 불교를 받아 우리 나라의 현실에 적합하게 이론을 전개한 원효의 불교 철학은, 우리를 침범한 거란의 문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송대의 자기가 고려에 소개된 뒤, 고려는 이에 신비한 맑은 비취색의 상감을 넣는 기술과 아담한 형태의 청자를 개발하였다. 또, 송대에 필승이 아교로 활자를 만들었으나 실용성이 없었던 반면, 고려 시대의 구리 활자는 실용적인 세계 최초의 활자였었다. 세계를 정복한 몽고와 싸워 40여 년이나 항거할 수 있었던 저력도 이와 같은 우리의 문화 창조의 능력을 바탕으로 한 높은 문화 의식에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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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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