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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 사상

18세기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발전한 계몽 사상은 유럽의 시대적인 사조가 되었다. 그것은 르네상스 이래의 근대 사상의 소산이었으며, 직접적으로는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철학, 자연 과학의 발달, 그리고 로크의 정치 사상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계몽 사상가는 인간의 이성의 힘을 믿고, 이성에 의한 인류의 무한한 진보를 확신하였다. 그들은 계몽에 의한 무지와 미신의 타파, 그리고 정치나 사회의 합리적인 개혁으로 인간 사회는 진보를 계속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절대 왕정과 구제도를 비판하고, 자연권 사상과 사회 계약론에 의지하여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의 건설을 부르짖었다. 이러한 계몽 사상은 지리상의 발견 이래 성장을 계속한 시민 계급의 사상이 되고, 18세기에 일어난 시민 혁명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계몽 사상은 이상과 같은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었으나, 계몽 사상가 개개인의 입장은 서로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몽테스키외는 영국의 입헌 정치를 찬양하고, ‘법의 정신’에서 삼권 분립이 국민의 자유 보장에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볼테르는 언론과 출판의 자유를 주장하고, 종교의 광신적인 태도를 공격하는 한편 절대 군주의 계몽에 노력하였다. 이들보다 과격하고 낭만적인 기질을 가진 루소는 자유와 평등 사상을 고취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외쳤다. 그는 ‘사회 계약론’에서 인민 주권을 강력히 주장하여 민주주의 사상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디드로와 달랑베르 등은 ‘백과 전서’를 편찬하여 계몽 사상의 보급과 민중의 계몽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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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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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후반의 절대 군주 중에는 러시아의 에카테리나 여왕, 오스트리아의 요세프 2세,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왕 등과 같이 계몽 사상의 영향을 받아 계몽 전제 군주로 행세하는 이들이 나타났으며, 특히 프리드리히 대왕은 국가의 공복으로 자처하기도 하였으나, 그들의 통치는 결국 절대 왕정과 전제 정치의 한계를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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밭을 가는 요세프 2세
밭을 가는 요세프 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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