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4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4차(상)
  • Ⅰ. 고대 사회의 발전
  • 1. 우리 역사의 시작
  • (2)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2)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국가의 형성

문화의 발전으로 사회가 급속히 변화되어 갔다. 새로운 도구의 사용으로 농경 기술이 보다 발달하여 생산이 크게 증대되자, 지금까지 평등하였던 씨족 사회 내부에 빈부의 차가 생겼다. 이와 아울러, 금속 무기의 사용으로 무력 정복이 활발해짐에 따라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가 나타나, 씨족 사회는 붕괴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세력이 강해지기 시작한 부족장들이 그 사회를 지배하는 정치적 사회가 나타나게 되었다.

정복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여러 읍락을 통합한 부족장은 점차 그의 권력을 강화하여, 지배 조직을 갖추어서 국가를 이룩하였다. 그러나, 문화의 전파는 시기적으로 지방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므로, 국가의 성립의 시기와 발달 정도에도 큰 차이가 생기게 되었다.

단군의 건국과 고조선

삼국유사에는 하느님의 아들인 환웅과 곰의 변신인 여인 사이에서 출생한 단군 왕검이 기원전 2333년에 고조선을 건국하였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1) 단군의 건국에 관한 기록은 삼국유사, 제왕운기, 응제시주, 세종 실록 지리지, 동국여지승람 등에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건국에 관한 내용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건국 신화와 같은 유형이다. 천신의 아들이 내려와 건국하였다고 하는 단군 건국의 기록은, 우리 나라의 건국 과정의 역사적 사실과 홍익 인간의 건국 이념을 밝혀 주고 있으며, 고려, 조선, 근대를 거치면서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 왔다.

확대보기
삼국유사
삼국유사
팝업창 닫기

단군은 제사장을 뜻하고, 왕검은 정치적 지배자를 뜻한다. 따라서, 단군 왕검은 곧 제정 일치 시대의 족장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우리 나라는 오랫동안 독자적인 문화를 이룩하며 발전하였는데, 이 시기를 고조선이라 한다.2) 고조선의 발전과 관련하여 기자(箕子) 조선에 관한 기록이 있다. 중국의 사기(史記), 한서 지리지, 그리고 삼국유사에는 중국의 기자가 조선 왕에 책봉되어 동래(東來)하였다고 하였으나, 기자 동래설은 인정되지 않고 있다. 고조선의 발전 과정에서 사회 내부에서 등장한 새로운 지배 세력으로 보아 이를 한씨(韓氏) 조선이라는 견해와, 동이족의 이동 과정에서 기자로 상징되는 어떤 부족이 중심이 되어 정치 세력을 잡은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제왕운기에는 기자 조선을 후(後)조선이라 하고, 준왕 때 망했다는 기록이 있다.

우리 역사상 가장 먼저 정치적 사회를 이룩한 고조선은 착실하게 발전하여, 중국 전국 7웅의 하나인 연(燕)과 대등한 세력을 형성하면서 점차 동방 사회의 중심 세력이 되었다.

이 때, 고조선은 그 세력을 요서 지방까지 뻗쳐 만주 남서부 일대까지 그 세력권으로 하여 중국과 맞설 수 있었다.

고조선 사회에는 8조 법이 있었다. 그 내용은,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하고, 도둑질한 자는 노비로 삼는 등 엄격한 것이었다. 이러한 것은 원래 씨족 사회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법이었으나, 당시의 족장들은 그 엄한 법률로 사회 질서를 유지하면서 지배 세력을 강화하였다.

고조선의 변천

산뚱 반도와 중국 북동부 지방에까지 널리 분포하여 살던 예맥족들은, 기원전 4세기를 전후하여 중국이 전국 시대에 들어가 각 지방에서 정치적 변동이 일어나자, 만주와 한반도로 이동해 왔다. 이 시기에, 땅을 파고 목관을 매장하는 토광묘가 나타났는데, 부장품들을 보면, 청동기 문화와 철기 문화가 복합되기 시작한 것을 알 수 있다.

그 뒤, 진(秦)⋅한(漢) 교체기에 또 한 차례의 정치적 변동이 일어나면서 이주민이 우리 나라에 들어오게 되었다. 기원전 2세기 초, 고조선 북방에 와서 이주민 세력의 대표가 된 위만은, 고조선의 준왕을 쳐서 왕위를 빼앗았다.

위만의 지배 세력은 발달한 철기 문화를 가진 이주민 집단이었다. 이들은 아직 청동기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한 부족장 세력들과 연맹을 맺으면서 성장하고, 중국과 우리 나라 남방 사회와의 중계 무역을 통하여 강성해졌다. 이 때, 남쪽 한강 이남 지역에 있던 진(辰)은 한(漢)과 직접 교통하려고 하였으나, 위만은 이를 방해하였다.

확대보기
청동기 수레 장식품의 일부분
청동기 수레 장식품의 일부분
팝업창 닫기

한은 고조선이 자기네들의 무역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요동 지역을 위협하였으므로, 대군을 이끌고 침입하였다. 고조선은 이에 대항하여 1년간이나 싸웠으나, 왕검성이 함락되면서 망하였다(B.C. 108).

한은 고조선의 일부 지역에 낙랑, 진번, 임둔, 현도의 4군3) 한이 고조선 지역에 설치하였다는 4군현의 위치에 대해서는 만주와 한반도 북부설과, 요동⋅요서 지방설이 있다.을 두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은 이에 대항하여 이들을 축출하면서 계속 발전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