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4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4차(상)
  • Ⅰ. 고대 사회의 발전
  • 4.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
  • (4) 신라의 예술

(4) 신라의 예술

통일기 신라 예술의 특징

신라 중기의 예술은 주로 조형 미술이 중심이었는데, 그것도 대부분 종교 생활에서 나온 불교 미술이나 사후 세계를 위한 고분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통일 신라 때처럼 종교적인 정열을 미술에 쏟은 때는 없었다. 이 시기의 미술품은 조화미, 정제미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통일기의 예술은 주로 귀족 중심의 문화로 발달하였다.

문무왕 때에 궁성 안의 인공 연못인 안압지는 못의 둑 전체를 돌로 견고하게 쌓아 만들었는데 여기에서 나온 많은 유물을 통해서 화려했던 당시의 궁중 생활과 귀족 생활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다. 특히, 호안의 굴곡이나 섬의 위치, 정자와 누각의 배치 등은 정원 조경술의 높은 수준을 보여 주고 있다.

확대보기
안압지 발굴 현장과 통나무배
안압지 발굴 현장과 통나무배
팝업창 닫기

석굴암과 불국사

통일 신라 시대의 대표적인 예술 작품인 석굴암은 그 안에 본존 불상을 중심으로 보살상, 나한상, 인왕상 등을 배치하여 불교 세계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그 치밀한 구성을 밑받침으로 한 정제미는 당시 신라의 건축 기술이나 조각 또는 과학 기술의 높은 수준을 나타내 주고 있다.

확대보기
석굴암 실측도
석굴암 실측도
팝업창 닫기

불국사는 토함산을 배경으로, 넓게 트인 앞을 내다보고 세워졌는데, 목조 건물은 임진왜란 때에 불타 버렸으나, 신라 시대의 석조물과 기단은 지금까지 남아 있어 신라 불교 예술의 높은 수준을 보여 주고 있다. 현재의 불국사 목조 건물은 조선 시대 때 재건한 것이거나 최근에 복원한 것이다. 불국사 앞쪽에 있는 청운교, 백운교 등의 돌층계와 범영루는 입체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다.

대웅전 앞 좌우에는 3층 석탑과 다보탑이 있는데, 그 세련된 아름다움은 최고의 수준에 이른 것이다.

확대보기
불국사의 배치도
불국사의 배치도
팝업창 닫기

공예, 조각, 서화

신라 시대의 걸작품으로 들 수 있는 성덕 대왕 신종은 크고 웅장하면서 조각이 웅혼, 화려할 뿐 아니라, 순수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으며, 주조 기술도 고도로 발달되어 범종으로서는 세계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무열왕릉비의 이수와 귀부의 조각, 성덕 대왕릉의 호석 들의 조각은 사실적인 미를 나타내고 있고, 불국사의 석등, 법주사의 쌍사자 석등도 박력 있고 균형이 잘 잡힌 조각으로 이름이 높다.

확대보기
무열왕릉비의 이수와 귀부
무열왕릉비의 이수와 귀부
팝업창 닫기

한편, 통일기에 와서는 높은 기단 위에 3층 석탑을 세우고, 대담하게 각 층의 폭과 높이를 줄이면서 쌓아 올려 독특한 입체미를 나타내는 양식이 유행하였다.

통일기에 와서 불교의 영향으로 화장 방법이 유행하였고, 고분 양식도 적석 목곽분에서 횡혈식 석실 고분으로 변하였다. 그리고, 무덤의 봉토 주위를 호석으로 두르고, 그 호석에 12지 신상을 조각하는 새로운 양식이 생겼는데, 이러한 통일 신라 시대의 묘제는 뒤에 고려, 조선 왕조의 왕릉에까지 계승되어 나타났다.

한편, 서예에서는 김생, 요극일 등이 명필로 이름을 날렸다. 특히, 김생이 유명한데, 고려 시대에 그의 글씨를 모아서 새긴 집자 비문(集字碑文)이 오늘날까지 전해 오고 있다. 또, 그림에 있어서는 신라 말기의 화가 김충의가 당에 가서 이름을 날렸다. 하대에 와서는 일반 불화뿐만 아니라, 귀족이나 승려들의 초상화도 그려졌는데, 지금 남아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확대보기
김생의 글씨
김생의 글씨
팝업창 닫기

통일 신라 문화의 일본 전파

삼국의 문화가 일본으로 전파되어 아스카 문화를 이룬 이후, 일본은 더욱 통일 신라의 문화 흡수에 적극적이었다. 일본은 견당사와 동시에 견신라사를 수시로 보내어 신라 문화 수입에 노력하였고, 원효, 강수, 설총 등의 불교⋅유교 문화를 모방하여 하쿠호(白鳳) 문화를 이룩하였다.

특히 일본은 불상, 가람 배치, 탑파뿐 아니라, 율령, 정치 제도 전반에 걸쳐 신라 문화를 전수받아 편의적으로 수정하여 그들의 고대 문화를 발전시켰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