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4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4차(하)
  • Ⅲ. 현대 사회의 발달
  • 2. 민주주의 발전의 새 전기
  • (2) 대한 민국의 발전

(2) 대한 민국의 발전

경제 성장

제3공화국은 군사 혁명의 이념을 계승하고 공약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하였다. 따라서, 조국의 근대화를 이룩하기 위하여 사회 질서의 쇄신과 민족 문화의 창달에 역점을 두었다. 그리고, 적극적인 외교 활동을 펴, 민주 우방을 포함하여 중립국과도 외교 관계 개선에 주력하였다. 또, 자유당 정부 이래 추진하던 한⋅일 간의 국교도 정상화시키는 등 우리의 국제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그리고, 경제 자립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하여 1962년부터 추진해 오던 3차에 걸친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경제 자립의 기틀을 이룩하여 후진성을 극복하고 선진국으로의 발돋움을 가능하게 하였다.

다시 1977년부터 제4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여 성공리에 완수하였다. 특히, 제4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은 목표를 앞당겨 달성하여 원조받던 지난날의 후진성을 극복하고, 이제는 원조를 주는 나라로 급성장하여 국제적 지위가 향상되었다.

국력의 신장

제4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면서 대한 민국은 수출 200억 달러를 상회하는 수출국으로 성장하여 국력이 신장되었다. 뿐만 아니라, 국토의 개발로 식량의 증산에 힘써 자급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산업의 발달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경부 고속 도로를 비롯한 고속 도로를 건설하여 전국이 1일 생활권 속에 들게 되었다. 한편, 농촌의 문화 수준이나 소득도 도시와 비슷하게 평준화되었다.

확대보기
수출의 증가
수출의 증가
팝업창 닫기

국민의 왕성한 생산 의욕으로 우리의 경제력은 해외에까지 확대되어 갔다. 원양 어선이 5대양을 누비고, 건설 회사는 동남 아시아를 비롯하여 중동,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지에까지 진출하였다. 우리의 기술자는 이처럼 세계 여러 곳에서 우리 겨레의 총명과 슬기, 그리고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근면한 국민성을 보여 주고 있다.

확대보기
중동으로 진출한 우리의 기술
중동으로 진출한 우리의 기술
팝업창 닫기

한편, 공산군과 싸우는 자유 베트남에 국군을 파견하여, 미국을 비롯한 우방과 함께 자유 수호를 위해 진력하여 국제 협력을 증진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활동은 우리의 국력이 그만큼 신장되었다는 것을 대변해 주는 것이었다.

새마을 운동

5월 혁명 이후, 혼란과 무질서를 바로잡고 3차에 걸친 경제 개발 계획을 성공리에 완수함으로써 우리는 경제 생활의 자립을 이룩할 수 있는 자립 경제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로써 대한 민국은 북한을 월등히 능가하는 경제 성장을 이룩하여 만족 번영의 새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한편, 정신 혁명과 국민 의식을 고취하고 농어촌의 근대화를 이룩하려는 의도하에 1968년 말에 국민 교육 헌장을 제정, 공포하였으며, 1970년 초부터는 새마을 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해 나갔다.

국민 교육 헌장은 국민 정신의 지표를 확립하여 민족의 역사 의식을 높이려 한 것이고, 새마을 운동은 농어촌에 근면, 자조, 협동의 국민 의식 혁명을 달성하기 위한 범국민 자각 운동이었다.

따라서, 먼저 농어촌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소득을 증대시키고 근대적 자주 자립의 의식을 확립시키면서 농어촌 등 경제 성장이 비교적 뒤졌던 곳에 근대화를 위한 집중 투자를 우선적으로 하였다. 그 결과, 농어촌의 근대화는 물론, 도시에서도 새로운 의식 혁명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어 국가 발전의 정신적 터전이 마련되었다.

확대보기
새마을 운동의 성과
새마을 운동의 성과
팝업창 닫기

평화 통일의 노력

통일을 위한 노력은 조국의 광복 이후 꾸준히 계속되었다. 제3공화국이 성립된 이후 이와 같은 노력은 더욱 추구되었다. 대한 민국의 능동적인 대북 교섭의 결과, 남북 간의 대화와 이산 가족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한 평화적 분위기는 일단 7⋅4 남북 공동 성명을 발표할 수 있는 단계로까지 진전하였다(1972). 그러나, 남북 대화에 응하던 북한은 그들이 대한 민국에 비하여 국력이 뒤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된 뒤 일방적으로 대화를 중단하고 말았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적화 통일의 망상을 버리지 못하고 남침의 기회만 노리고 있다.

확대보기
7⋅4 남북 공동 성명을 보도한 신문
7⋅4 남북 공동 성명을 보도한 신문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6⋅23 선언을 보도한 신문
6⋅23 선언을 보도한 신문
팝업창 닫기

한편, 정부는 급변하는 정세에 대처한다는 명분 아래 헌법을 개정하고 10월 유신을 단행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