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6차(상)
  • Ⅰ. 한국사의 바른 이해
  • 2. 한국사와 세계사
  • (4) 세계화 시대의 역사 학습

(4) 세계화 시대의 역사 학습

인간 생활은 끊임없이 변화해 왔고 문화도 급속히 발달해 왔다.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정체성(正體性)을 계속 유지하는 사회는 발전하나, 그렇지 못한 사회는 퇴보하거나 심하면 존재조차 말살당하게 된다.

오늘날의 변화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격동적이고 다변적이다. 이러한 격변의 역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족 주체성을 확인하기 위한 국사 학습과 더불어 세계사의 바른 이해와 세계사 속의 민족사를 인식하기 위한 역사 학습이 강조된다.

우리 겨레는 한때 세계사의 조류에 현명하게 대응하지 못해 식민지 생활의 시련을 겪어야 했다. 그러나 광복 후, 민족의 총체적 노력으로 국력이 급속히 신장되었고,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나라로 성장하였다.

세계화 시대의 역사 의식은 안으로 민족 주체성을 견지하되, 밖으로는 외부 세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개방적 민족주의에 토대를 둔 것이어야 한다. 동시에, 인류 사회의 평화와 복리 증진에 적극 기여할 수 있는 진취적 역사 정신이 필요하다.

세계화는 여러 분야에 걸쳐 우리 국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요, 세계사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 할 때, 우리는 먼저 역사 학습을 통해 우리 역사의 정체성과 우리 민족의 역사적 능력을 확인하여야 한다. 또, 세계사를 바로 인식하여 우리 역사의 앞날을 내다보면서 보다 밝은 미래 세계의 창조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