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6차(상)
  • Ⅳ. 중세 사회의 발전
  • 2. 중세의 정치적 변천
  • (2)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과 동요

(2)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과 동요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

중앙 집권적인 국가 체제가 확립됨에 따라 새로운 지배 세력이 형성되어 갔다. 이들은, 지방 호족 출신으로 중앙 관료가 된 계열과 신라 6두품 계통의 유학자들이었다. 특히, 후자는 성종의 숭유 정책에 힘입어 정치의 주도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이들 지배 세력은 성종 이후 점차 그 기반이 다져져 하나의 사회 계층으로 정착되어 갔다.

한편, 이들의 자손들도 대를 이어 고위 관리가 되어 중앙 정치에 참여하면서 문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들 문벌의 자손들은 과거나 음서를 통하여 관리가 될 수 있는 특권을 누리고 있었다. 고려를 문벌 귀족 사회라고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

문벌 귀족 사회의 전성기였던 문종대를 지나 인종대에 이르는 시기에 귀족 사회 내부에서는 점차 모순들이 축적되었다. 문벌 귀족들은 과거와 음서를 통하여 관직을 독점하고, 정치 권력을 장악하였다. 뿐만 아니라 관직에 따라 과전을 지급받고, 또 공음전 및 사전(賜田)의 혜택을 받은데다가, 권력을 이용해서 불법적으로 개인이나 국가의 토지를 겸병하였다. 이러한 정치 권력의 독점과 경제적 특권의 확대를 둘러싸고 문벌 귀족 사회의 내부에서 분열이 일어나게 되었다.

귀족 사회의 모순으로 나타난 내부 분열은 전통적인 문벌 귀족과 지방 출신의 신진 관료 세력 사이의 대립으로 나타났다. 그 대표적인 사건이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이었다.

이자겸의 난

문벌 귀족 사회가 전개되면서 문벌 귀족들은 자기들끼리만 혼인 관계를 맺어 나갔다. 특히, 최고 귀족이라 할 수 있는 왕실과의 혼인을 통하여 자신의 문벌을 높이고 정권을 장악하려 하였다.

그 대표적 문벌은 경원 이씨로 문종 때부터 인종 때까지 80년간 정권을 잡았다. 이자겸은 예종과 인종 때에 거듭 외척이 되어 그의 세력이 왕권을 능가할 정도였다.

이자겸이 한 걸음 더 나아가 인종을 폐하고 왕위에 오르려는 야심을 품자, 인종은 이를 염려하여 사전에 제거하려 하였다.

이에 이자겸은 척준경과 더불어 군대를 이끌고 궁궐에 침입하여 불을 지른 다음, 인종을 가두고 독살하려고까지 하였다(1126). 그 후, 이자겸과 척준경의 사이가 벌어지자 왕은 척준경을 달래어 이자겸을 제거하였고, 얼마 후 척준경도 정지상의 탄핵으로 축출되었다. 이자겸의 난은 고려 전기의 문벌 귀족 사회가 붕괴되는 발단이 되었다.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이자겸의 난으로 왕의 권위가 실추된데다가 궁궐이 불타고 민심이 불안해지자, 지덕이 쇠한 개경 대신에 지덕이 왕성한 서경으로 수도를 옮겨야 한다는 서경 천도의 여론이 일어났다. 이에 묘청 등은 서경 천도를 적극 추진하여 서경에 대화궁이라는 궁궐을 짓게 하고, 칭제 건원과 금국 정벌을 주장하였다.

여기에는 풍수 지리설을 이용하여 보수적인 개경의 문벌 귀족 정치의 틀에서 벗어나 서경에서 자주적인 혁신 정치를 시행해 보려는 의도가 담겨 있었다. 그러나 당시의 실권자였던 김부식을 비롯한 개경파는 정권의 유지를 위하여 서경 천도와 금국 정벌을 반대하였다.

이와 같이 대립이 계속되어 서경 천도가 불가능하게 되자, 묘청을 비롯한 서경파는 서경에서 대위국이란 나라를 세우고, 연호를 천개라 하며 난을 일으켰다(1135). 그러나 이 난은 김부식이 이끈 관군의 공격으로 진압되었다. 이로써 서경 천도 운동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은, 문벌 귀족 사회 내부의 분열과 지역 세력 간의 대립, 풍수 지리설이 결부된 자주적 전통 사상과 사대적 유교 정치 사상과의 충돌, 고구려 계승 이념에 대한 이견과 갈등 등이 얽혀 일어난 것이었다.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은 귀족 사회의 폐단과 모순을 드러낸 것이었다. 이 후, 정권을 장악한 김부식 등 보수적 문벌 귀족들은 자신의 세력을 더욱 강화하여 문신 위주의 문벌 귀족 체제를 굳혀 나감으로써 마침내 무신 정변이 일어나는 배경을 만들게 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