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6차(상)
  • Ⅴ. 근세 사회의 발달
  • 2. 근세의 정치적 변화
  • (3) 조선 초기의 대외 관계

(3) 조선 초기의 대외 관계

명과의 관계

조선은 명과 친선 관계를 유지하여 왕권의 확립과 국가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비록 국초에 요동 지방과 여진 문제 등으로 이해가 엇갈려 양국 사이의 관계가 불편한 때도 있었지만, 태종 때부터 관계가 호전되면서 문화 교류가 활발하였다.

조선에서는 명에 대하여 1년에 수 차의 정기적인 사절을 파견하였고, 그 밖에도 수시로 사절을 파견하였다. 이러한 사절의 파견은 그 목적이 주로 정치적인 것이었으나, 문화의 수입과 물품의 교역도 이를 통하여 행해졌다. 사절의 왕래를 통하여 수출된 것은 종이, 마필, 인삼, 화문석 등이었고, 수입된 것은 견직물, 서적, 약재, 도자기 등이었다.

그러나 조⋅명 간의 무역은 조선 사회에 폐단을 자아내기도 하였다. 즉, 명의 과다한 금⋅은의 요구를 피하기 위하여 국내의 금⋅은광을 폐쇄하기도 하였고, 사치스러운 견직물의 수입으로 국내 수공업이 그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대명 관계는 실리 추구와 국토 확장을 둘러싸고 한때 대립하기도 하였으나, 뒤에는 지나친 친명 정책으로 흐르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여진과의 관계

여진족은 고려 시대에는 금(金)을 세워 만주와 북중국을 지배하였으나, 몽고에게 망한 뒤에는 부족 단위로 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들은 반농 반목의 상태였기 때문에 조선에서 식량, 의류, 농기구 등을 조달받고 있었다.

조선은 여진족의 귀순을 장려하기 위하여 관직, 토지, 주택 등을 주어 우리 주민으로 동화시키거나, 무역소와 북평관 등을 두어 국경 무역과 조공 무역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교린 정책에도 불구하고 여진족의 침탈 행위가 빈번해지자, 조선 정부는 근본적인 대비책을 모색하게 되었다. 즉, 무력으로 여진족을 진압하는 것이었다. 세종 때에는 최윤덕, 이천, 김종서 등의 활약으로 4군과 6진이 설치되고 압록강과 두만강의 국경이 확정되었다. 이어서 만주 지역의 여진족에 대한 정벌이 실시되었다. 즉, 성종 때에는 신숙주, 윤필상 등이 압록강과 두만강 이북의 여진족을 토벌하였다.

확대보기
4군과 6진
4군과 6진
팝업창 닫기

국경선이 북으로 뻗어 나감에 따라 조선은 사민 정책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수만의 남방 민호를 북방으로 이주시키고, 토관(土官) 제도를 활용하여 민심을 수습하였다. 조선 전기에 지속적으로 실시된 사민 정책은, 북방 개척과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필요하였으며, 이는 또한 주민의 자치적 지역 방어 체제를 확립함으로써 여진족의 침략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려는 것이었다.

일본 및 동남 아시아와의 관계

조선 왕조는 명과 여진뿐만 아니라 일본과 동남 아시아 지역과도 인적, 물적 교류를 활발히 하였다. 고려 말기 이래 왜구의 침략이 그치지 않았으므로, 조선은 이를 물리치기 위하여 수군을 강화하고, 성능이 뛰어난 병선을 대량으로 건조하였으며, 화약 무기를 개량하여 국방을 튼튼히 하였다. 그리하여 세종 때에는 200여 척의 함대를 동원하여, 왜구의 소굴인 쓰시마 섬을 토벌하기도 하였다. 조선의 국력과 국방력이 급속히 강화되고, 한편으로는 일본 내의 정치적 혼란이 수습되면서 왜구의 침략은 현저히 줄어들었다.

왜구를 조종하던 일본의 봉건 영주들은 노략질이 어렵게 되자, 교역을 간청해 왔다. 조선은 이를 계기로 이른바 교린 정책을 써서 계해약조를 맺고 제한된 조공 무역을 허락하였다. 그리하여 일본의 세견선이 왕래하면서 교역이 이루어졌다.

교역은 부산포, 제포, 염포의 3포에서 이루어졌는데, 그들은 주로 쌀, 무명, 삼베, 서적, 공예품 등을 가져갔고, 반면에 구리, 황, 향료, 약재 등을 가져왔다.

확대보기
3포(좌로부터 부산포, 제포, 염포)
3포(좌로부터 부산포, 제포, 염포)
팝업창 닫기

또, 조선 초기에는 류큐, 사이암, 자바 등 동남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도 사신과 토산물을 보내 오고, 조선의 문물을 수입해 갔다. 특히, 류큐와의 문물 교류가 비교적 빈번하였다. 조선 초기 교역을 통해서 조선의 선진 문물은 일본 및 동남 아시아 여러 나라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