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6차(하)
  • 머리말

머리말

우리의 역사는 우리 민족이 살아 온 발자취로서, 우리 자신이 영위하고 있는 삶의 뿌리이기도 하다. 그 역사에는 희열과 비탄, 평화와 시련이 얽혀 있어 밝은 때가 있었는가 하면 어두운 때도 있었다.

역사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과거에 있었던 사실은 부끄럽다고 하여 은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자랑스럽다고 하여 과장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거짓으로 역사를 꾸밀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것은, 지난날의 영화로운 때를 감상적으로 즐기고자 함이나, 또는 어려웠던 때를 생각하며 분개하고자 함에 있지 않다. 우리는 역사를 봄에 있어서 마음은 보다 넓게, 그리고 눈은 보다 멀리 향해야 할 것이다. 즉, 역사를 공부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과거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재를 바로 인식하고, 미래를 올바로 설계함에 있는 것이다.

민족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우리의 현재와 미래의 문제를 바르게 처리할 역사적 능력을 계발, 신장시키고, 민족의 역량을 확산하는 속에서 현재의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게 한다.

역사 인식의 토대는 현재의 우리 자신이며, 현재의 삶 자체가 역사의 흐름이다. 따라서, 역사의 모습은 현재의 문제로부터 그 실마리가 풀어져야 할 것이다. 역사는 실제로 가까운 때의 모습일수록 보다 생생하게 우리의 가슴에 전달된다. 그렇다고 할 때, 민족사에 대한 인식의 방향은 분명해진다.

첫째, 민족사는 주체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즉, 민족사는 우리 자신의 모습이고, 우리 자신의 문제이며, 민족 주체성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민족사의 발전 과정이 지니는 특수성을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주체적으로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둘째, 민족사는 발전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민족사가 현재 우리의 삶을 낳게 한 뿌리이며, 또 미래를 준비해 준다고 할 때, 그것은 발전성을 토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역사를 발전적 관점에서 인식함으로써 비로소 역사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셋째, 민족사는 구조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민족사는 우리 민족이 쌓아 온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업적을 포괄한다. 따라서, 민족사의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각 분야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우리 민족이 역사를 발전시켜 온 원동력을 제대로 알고, 이를 통하여 민족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늠해야 할 것이다. 우리 민족이 이루어 놓은 전통과 역사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민족의 삶을 이해하는 문제, 민족의 삶에 이바지하는 문제가 달라진다.

이제,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오늘의 역사적 사명인 조국의 통일과 민족의 번영을 하루빨리 이룩하여 우리 후손으로 하여금 자랑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