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6차(하)
  • Ⅰ. 근대 사회의 태동
  • 1. 근대 사회로의 지향
  • (1) 근대의 세계

(1) 근대의 세계

서양의 근대

근대 사회로의 이행은 동양보다는 서양이 앞섰다. 서양 사회에서는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으로 근대 의식이 성장하여 갔다. 그러한 움직임은 정치에도 영향을 끼쳐 국왕을 중심으로 중앙 집권 체제를 추구하여 근대 국민 국가의 모습을 갖추어 갔다. 절대 왕정은 상공업을 장려하고 식민지 획득에 힘써 국력을 증강시켰다. 절대 왕정은 17세기에 절정에 이르렀는데, 대표적인 절대 군주는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와 프랑스의 루이 14세였다. 그러나 그 정치는 매우 전제적이었고, 사회에는 봉건적 잔재가 아직 남아 있었다.

그리하여 17세기 중엽 이래 시민 계급이 중심이 되어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을 일으켜 절대 왕정을 무너뜨리고 사회의 봉건적 잔재를 제거함으로써 참된 근대 국가와 자유로운 시민 사회를 건설하는 동시에 자본주의를 성립시켰다. 특히, 나폴레옹의 유럽 지배는 유럽 전역에 자유주의를 확산시켜 시민 사회를 성숙시켰고 민족 의식을 일깨웠다.

확대보기
프랑스 인권 선언
프랑스 인권 선언
팝업창 닫기

시민 사회가 성립됨에 따라 근대 문화가 융성하였다. 특히, 자연 과학은 산업화와 함께 현저하게 발달하였다. 그리하여 계속적인 발명과 기술의 혁신으로 생산력이 비약적으로 증대되었고,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 가능해졌다.

동양의 근대

서양의 근대화는 상대적으로 동양 사회에 위협을 안겨 주었다. 산업 혁명이 확산되면서 자본주의가 발달하게 되자, 국력을 증강시킨 서양의 열강들은 후진 지역으로의 진출을 꾀하였다.

이에 비하여 그 동안 번영을 자랑하였던 청을 비롯한 아시아의 전통 왕조들은 내부적인 취약성으로 인해 점차 쇠약해져서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였다.

확대보기
아편 전쟁
아편 전쟁
팝업창 닫기

서양 열강의 아시아 침략은 전에 볼 수 없었던 위협으로서, 아시아 대부분의 지역을 식민지 또는 반식민지로 만들어 원료의 공급지 또는 상품 시장으로 확보하려는 것이었다. 이러한 열강의 도전에 직면하여 아시아 여러 나라는 각기 나라를 지키기 위한 민족 운동과 함께 개혁을 통하여 자강을 달성하려는 개화 운동을 추진하였다. 중국에서의 태평 천국 운동과 양무 운동, 일본에서의 메이지 유신, 인도에서의 세포이 항쟁과 스와라지 운동 등은 그러한 움직임이었다.

아시아 여러 나라들은 각기 나라를 지키기 위한 민족 운동을 줄기차게 전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무력을 앞세운 서양 열강에게 마침내 복속되어 대부분 식민지로 전락하였다. 다만, 일본만은 서양 열강과 재빨리 타협하여 적극적인 근대화 정책을 추진한 결과, 제국주의 열강의 대열에 끼게 되었다. 아시아 여러 나라들은 식민지로 전락하면서도 근대적 제도의 도입과 산업화를 추진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진정한 근대화의 길이 아니라, 식민지 체제로의 편입 과정이었기 때문에 동양의 근대화는 여러 면에서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