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6차(하)
  • Ⅱ. 근대 사회의 전개
  • 4. 근대 문화의 발달
  • (1) 근대 문명의 수용

(1) 근대 문명의 수용

과학 기술의 수용

서양 과학 기술에 대한 관심은, 17세기 이후 실학자들에 의해 싹트기 시작하였다. 개항 이후에는 서양 과학 기술의 우월성이 인정됨에 따라, 우리의 정신 문화는 지키되 서양의 과학 기술은 받아들이자는 동도 서기론(東道西器論)이 제창되었다. 나아가 당시의 개화 사상가들은 과학과 기술이 나라를 부강하게 한다는 생각에서, 외세의 침략을 막고 사회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서양의 과학 기술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개항 이전의 흥선 대원군 집권기에도 서양의 침략에 대응하기 위하여 서양의 무기 제조술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개항 이후에는, 무기 제조 기술 외에 산업 기술의 수용에도 관심이 높아져서, 1880년대에는 양잠, 방직, 제지, 광산 등에 관한 기계를 도입하고 외국 기술자를 초빙하는 등 서양의 기술을 도입하는 데에 힘썼다.

1890년대에 이르러, 개화 지식인들은 근대적 과학 기술의 수용을 위해서는 교육 제도의 개혁이 급선무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갑오개혁 이후 정부는 유학생의 해외 파견을 장려하고, 교육 시설을 갖추는 데 노력하였다. 그 결과로, 경성 의학교, 철도 학교, 광업 학교 등 각종 근대적인 기술 교육 기관이 설립되었다.

기술 교육의 향상을 위한 정책은 재정의 곤란으로 많은 시행 착오가 있었지만, 국권을 빼앗기기 전까지 꾸준히 계속되어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다.

근대 시설의 수용

개항 이후, 근대 문물과 과학 기술이 도입되어, 교통, 통신, 전기, 의료, 건축 등 각 분야에 새로운 시설이 갖추어지고, 이에 따라 생활 양식도 변모하게 되었다.

1880년대에 신사 유람단의 일본 파견과 영선사의 청국 파견은 근대적 기술 도입에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정부는 박문국, 기기창, 전환국 등 근대 시설을 갖추어 신문을 발간하고, 무기를 제조하며, 화폐를 주조하였다.

근대적 인쇄술의 도입은 박문국의 설립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곳에서 발간된 한성 순보는 새로운 지식의 확대에 기여하였다. 이 무렵, 광인사와 같은 출판사도 설립되어 근대 기술에 관한 서적이 출판되었다.

새로운 통신 시설도 갖추어져 갔다. 전신은 서울과 인천 사이에 전선이 가설됨으로써 시작되었고, 그 후에 중국, 일본과 연결하는 국제 통신망까지 이루어졌다. 전화는 처음에 궁궐 안에 가설되었고, 그 후 서울 시내의 민가에도 가설되었다.

확대보기
초창기의 전화 교환원
초창기의 전화 교환원
팝업창 닫기

근대적 우편 제도는 우정국의 설치에서 비롯되었으나, 갑신정변으로 중단되었다가 을미개혁 이후 부활되었다. 그리고 정부는 만국 우편 연합에도 가입하여 여러 나라와 우편물을 교환하게 되었다.

근대적 교통 시설로서 철도는 경인선이 최초로 부설되었는데, 이것은 외국인에 의해 이루어졌다. 경부선과 경의선은 러⋅일 전쟁 중에 일본의 군사적 목적에 의하여 부설되었다.

확대보기
초창기의 기차
초창기의 기차
팝업창 닫기

한편, 황실과 미국인의 합자로 설립된 한성 전기 회사가 발전소를 건설하고, 서대문과 청량리 사이에 최초로 전차를 운행하였으며, 서울 시내 일부에 전등을 가설하였다.

확대보기
종로 거리의 전차
종로 거리의 전차
팝업창 닫기

새로운 의료 시설과 기술도 도입되었다. 정부는 근대식 병원인 광혜원을 설립하고, 선교사 알렌으로 하여금 운영하게 하였다. 이에 앞서, 지석영은 종두법을 연구, 보급시켜 국민 보건에 공헌하였다. 그 뒤에, 정부는 광제원과 대한 의원 등을 설립하여 신식 의료 기술을 보급하였고, 전국 각지에 자혜 의원을 세워 의료 시설을 확장하였다. 한편, 개신교에서는 세브란스 병원 등을 세워 의료 보급에 기여하였다.

확대보기
광혜원
광혜원
팝업창 닫기

건축 부문에서도 서구 양식의 건물들이 세워졌다. 독립문은 프랑스의 개선문을 본떠서 건립한 것이고, 르네상스식의 건물인 덕수궁 석조전, 중세 고딕식의 건물인 명동 성당도 이 무렵에 세워진 것이다.

확대보기
덕수궁 석조전
덕수궁 석조전
팝업창 닫기

이처럼, 문호 개방 이후로 각 분야에 걸쳐 마련된 근대적 시설은 민중들의 사회⋅경제적 생활 개선에 이바지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문명 시설은 외세의 이권 또는 침략 목적과 관련되어 있었다는 데에 문제점이 있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