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6차(하)
  • Ⅱ. 근대 사회의 전개
  • 4. 근대 문화의 발달
  • (2) 근대 교육과 국학 연구

(2) 근대 교육과 국학 연구

근대 교육의 발전

근대 교육은 개화 운동의 일환으로 188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함경도 덕원 주민들은 개화파 인물들의 권유에 의하여 원산 학사(元山學舍)를 세워 근대 학문과 무술을 가르쳤다. 같은 시기에 정부는 동문학(同文學)이라는 영어 강습 기관을 세워 영어를 가르쳤다. 그 후, 정부는 육영 공원을 세우고, 미국인 교사를 초빙하여 상류층의 자제들을 뽑아 영어를 비롯한 수학, 지리학, 정치학 등 각종 근대 학문을 교육하였다.

갑오개혁에 의해 근대적 교육 제도가 마련되었고, 이어서 “국가의 부강은 국민의 교육에 있다.”는 내용의 교육 입국 조서가 반포되었다. 교육 입국의 정신에 따라 정부는 소학교, 중학교, 사범 학교, 외국어 학교 등 각종 관립 학교를 세웠다.

한편, 개신교 선교사의 입국을 계기로 배재 학당, 이화 학당, 경신 학교, 정신 여학교, 숭실 학교 등 기독교 계통의 여러 사립 학교가 설립되었다. 이들 근대 학교에서는 근대 학문을 가르치는 한편, 일본의 침략에 대응하는 민족 의식을 깨우쳐 주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확대보기
배재 학당 신축 공사
배재 학당 신축 공사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신식 교육 장면
신식 교육 장면
팝업창 닫기

1905년 을사조약 이후, 국권 회복을 목표로 애국 계몽 운동을 전개한 민족 지도자들은, “배우는 것이 힘이다.”라는 구호를 내걸고, 근대 교육이 민족 운동의 기반이며 본질이라고 주장하였다. 애국 계몽 운동의 영향으로 대성 학교, 오산 학교, 보성 학교, 진명 여학교, 숙명 여학교 등 많은 사립 학교가 곳곳에 세워졌다.

대한 제국 말기에 근대 학교 설립에 의한 민족주의 교육이 크게 발흥한 데에는, 대한 자강회, 신민회 등 정치⋅사회 단체와 서북 학회, 호남 학회, 기호 흥학회, 교남 교육회, 관동 학회 등 많은 학회의 구국 교육 운동이 밑바탕이 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우리 나라에서는 대학 교육이 실시되기도 하였다.

국학 연구의 진전

국학 연구는 실학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실학파의 민족 의식과 근대 지향 의식은 개화 사상으로 연결되어, 근대적 민족주의로 발전하였다. 을사조약 이후, 일제의 침탈로부터 국권을 회복하려는 애국 계몽 운동은, 국사와 국어를 연구하여 민족 의식을 고취시키려는 국학 운동으로 나타났다.

먼저, 국사 분야에서는 신채호, 박은식 등이 근대 계몽 사학을 성립시켰다. 이들 계몽 사학자들은 을지문덕전, 강감찬전, 이순신전 등 우리 역사상 외국의 침략에 대항하여 승리한 전쟁 영웅들의 전기를 써서 널리 보급시킴으로써 일본의 침략에 직면한 국민들의 사기를 북돋우고, 애국심을 불러일으켰다. 또, 미국 독립사, 월남 망국사 등 외국의 건국 또는 망국의 역사를 번역하여 소개함으로써 국민들의 독립 의지와 역사 의식을 높이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신채호는 독사신론을 저술하여 민족주의 사학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한편, 최남선은 박은식과 함께 조선 광문회를 만들어 민족 고전을 정리, 간행하였다.

근대 의식과 민족 의식이 성장함에 따라 국어에 대한 관심도 새로워졌다. 갑오개혁 이후, 관립 학교의 설립과 함께 국⋅한문 혼용의 교과서가 간행되면서 국⋅한문체 또는 국문체의 문장이 보급되어 갔다. 유길준의 서유견문은 새로운 국⋅한문체의 보급에 크게 공헌하였으며, 특히 독립 신문과 제국 신문은 한글을 전용하였고, 그 밖의 여러 신문에서 국문과 한문을 혼용함으로써 전통적인 한문체에서 탈피하는 획기적인 문체의 변혁을 가져왔다.

확대보기
서유견문
서유견문
팝업창 닫기

이와 같은 문체의 변화에 따라 우리말 표기법 통일의 필요성이 높아져서, 국어 연구가 크게 진전되었다. 특히, 지석영, 주시경 등은 국문 연구소를 설립하여, 국문의 정리와 국어의 새로운 이해 체계 확립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국학 운동은 정치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전개되었던만큼, 학문적인 깊이에서는 일정한 한계성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 운동은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애국 계몽 운동의 노선에 따라, 사회 일반에 근대 의식과 민족 의식을 심어 주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