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6차(하)
  • Ⅲ. 민족의 독립 운동
  • 4. 사회⋅경제적 민족 운동
  • (1) 사회적 민족 운동의 전개

(1) 사회적 민족 운동의 전개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

3⋅1 운동 이후 국외에서는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고 무장 항일 운동이 활발해짐으로써 민족 운동이 고조되었으며, 국내에서는 민족의 역량을 배양하여 일제를 몰아 내려는 민족 실력 양성 운동이 각 방면에서 일어났다.

이 무렵 국내외에서 사회주의 운동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러시아 혁명에 성공한 레닌이 세계 적화의 한 수단으로 약소 민족의 독립 운동을 지원하겠다고 하자, 일부 민족 지도자들도 사회주의와 연결하여 독립 운동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사회주의 사상은 청년, 지식인층을 중심으로 널리 파급되면서 사회⋅경제 운동을 활성화시키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청년 운동, 소년 운동, 여성 운동과 농민⋅노동 운동 등 각 방면에 걸쳐 사회주의 사상은 우리 민족의 권익과 지위 향상을 위한 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사회주의 운동은 그 노선에 따라 이해를 달리하는 계열이 있어 마찰과 갈등이 심화되어 갔고, 더욱이 민족주의 운동과는 사상적인 이념과 노선의 차이로 인해 대립이 격화되어 민족 운동 자체에 커다란 차질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이와 같은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었으며, 그 결과 민족 유일당 운동이 일어났다.

청년 운동

1920년대 초에 전국의 청년 운동 단체는 100여 개가 되었으며, 이들 청년 운동 단체들은 표면적으로는 청년의 품성 도야, 지식의 계발, 체육 장려, 단체 훈련 강화 등을 내세웠고, 풍속의 개량과 미신 타파 등을 통하여 사회 개선을 추구하였다. 그러나 이들 단체들은 실제로는 민족의 생활과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주 독립의 기초를 이룩하려 하였다.

따라서, 청년 단체들은 강연회, 토론회 등을 개최하고 학교, 강습소, 야학 등을 설치, 운영하여 지식의 향상을 꾀하였으며, 운동회, 조기회 등을 통하여 심신의 단련을 도모하였다. 또, 단연회, 금주회, 저축 조합 등을 결성하여 사회 교화와 생활 개선을 꾀하였다.

그러나 1920년대 초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된 이후, 청년 단체들은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로 나뉘었다. 이와 같은 청년 운동의 분열을 수습하기 위하여 조직된 것이 조선 청년 총동맹이었다.

여성 운동

3⋅1 운동을 비롯한 국내외 항일 독립 운동에서 여성들의 목숨을 건 참여와 희생의 경험은 이들의 정치적, 사회적 의식을 획기적으로 계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민족 실력 양성 운동에서 사회 개조와 신문화 건설에 여성들의 역할이 요구되자, 이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계몽과 교육이 무엇보다 선결 조건임을 자각하였다. 그리하여 문맹 퇴치, 구습 타파, 생활 개선의 실현을 위한 여성 교육 계몽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1920년대 초 전국적으로 여자 청년회, 부인회 등 수많은 여성 단체가 결성되어 활동을 시작하였다. 여성 계몽 운동을 목적으로 하는 중심 단체로는 조선 여자 교육회, 조선 여자 청년회가 있었으며, 종교 계통으로는 조선 여자 기독교 청년회가 대표적이었다.

지방에서도 야학, 강연회 등을 통한 문맹 퇴치, 풍습 개량, 지식 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들이 조직되었다. 1920년대 후반에는 여성의 지위 향상을 취지로 여성 직업 단체들이 조직되어 여성에 대한 기술 교육, 저축 장려, 부업 알선 등을 실시하였으므로 보다 많은 여성들이 사회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 후 사회주의 계열의 여성 단체가 조직되어 활동을 하게 되면서 민족주의 계열의 여성 운동과 대립, 갈등을 보이다가 양측이 통합하여 근우회를 결성하였다(1927).

소년 운동

청년 운동의 영향을 받아 소년 운동도 활발히 전개되었다. 소년 운동은 천도교 청년회가 소년부를 설치함으로써 본격화되었으며, 그 후 천도교 소년회로 독립하여 어린이날을 제정하고 기념 행사를 거행함으로써 소년 운동의 물결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1922). 이어서 소년 운동 단체가 전국 각 지방에 조직되어 1925년에는 220여 개에 이르렀다.

어린이날 선전문

○ 어린이는 어른보다 더 새로운 사람입니다.

○ 어린이를 결코 윽박지르지 마시오.

○ 어린이를 어른보다 더 높이 대접하시오.

○ 어린이의 생활을 항상 즐겁게 해 주십시오.

○ 어린이는 항상 칭찬해 가며 기르십시오.

○ 어린이의 몸을 자주 주의해 보십시오.

○ 어린이에게 잡지를 자주 읽히십시오.

그 후 전국적 조직체로서 조선 소년 연합회가 조직되어, 체계적인 소년 운동이 전개되었다. 특히, 방정환, 조철호 등은 소년 운동을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용기와 애국심을 북돋워 주었다. 그러나 지도자들 사이에 사상과 이념의 대립으로 소년 운동도 분열되었다. 더구나, 중⋅일 전쟁 발발 후에는 일제가 한국의 청소년 운동을 일체 금지하고 단체를 해산함으로써 청소년 운동은 중단되고 말았다.

민족 유일당 운동

민족 유일당 운동은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이념을 초월하여 단일화된 민족 운동을 강력하게 추진하려는 것이었다. 이리하여 신간회가 결성되었다(1927).

신간회는 이상재 등 지식인 30여 명의 발기로 서울에서 발족되었으며, 곧 이어 각지에 지회가 설립됨으로써 전국적인 규모로 발전하였다. 이어서 일본에까지 그 조직이 확대되었으며, 만주에도 지회 설립이 시도되었다.

확대보기
신간회 창립 보도 기사
신간회 창립 보도 기사
팝업창 닫기

신간회는 민족의 단결과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구하고 기회주의자를 배격하는 것을 기본 강령으로 내세웠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났을 때에는 조사단을 파견하고 민중 대회를 열어 일제 경찰의 한국인 학생들에 대한 차별적인 조치를 강력히 항의하였다.

뿐만 아니라 신간회는 전국 순회 강연을 통하여 민족 의식을 고취하며, 일제 식민 통치의 잔학상을 규탄하였다. 그리고 수재민 구호 운동, 재만 동포 옹호 운동 등 사회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농민 운동, 학생 운동을 지원하는 활동도 전개하였다.

신간회 출범과 더불어 탄생한 것이 근우회였다. 근우회는 김활란 등이 중심이 되어 여성계의 민족 유일당으로 조직되었고, 여성 노동자의 권익 옹호와 새생활 개선을 행동 강령으로 하였다. 그러나 이 두 단체는, 일제의 교묘한 탄압과 내부의 이념 대립, 그리고 코민테른의 지시를 받은 사회주의 계열의 책동에 의해 1930년대 초에 해체되고 말았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