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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과정

양반 중심 신분 체제의 변화

① 우리 나라는 본래부터 명분을 중히 여겼다. 양반은 아무리 심한 곤란과 굶주림을 받더라도 팔짱 끼고 편하게 앉아 농사를 짓지 않는다. 간혹 실업에 힘써서 몸소 천한 일을 달갑게 여기는 자가 있으면 모두들 나무라고 비웃기를 노예처럼 무시하니, 자연 노는 백성은 많아지고 생산하는 자는 줄어든다. 재물이 어찌 궁하지 않을 수 있으며, 백성이 어찌 가난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과목별로 조항을 엄격히 세워야 마땅할 것이다. 그 중에서 사⋅농⋅공⋅상에 관계없이 놀고먹는 자에 대해서는 관에서 벌칙을 마련하여 세상에 용납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담헌서

② 울산 호적 (단위:%)

시기양반상민노비
172926.2959.7813.93
176540.9857.012.01
180453.4745.610.92
186765.4833.960.56

1. 자료 ①에서 주장하고 있는 내용을 요약해 보자.

2. ②의 신분별 인구 변동이 보여 주는 역사적 의미를 설명해 보자.

천주교와 동학 사상

① 죽은 사람 앞에 술과 음식을 차려 놓는 것은 천주교에서 금하는 바입니다. 살아 있을 동안에도 영혼은 술과 밥을 받아먹을 수 없거늘, 하물며 죽은 뒤에 영혼이 어떻게 하겠습니까? 먹고 마시는 것은 육신의 입에 공급하는 것이요, 도리와 덕행은 영혼의 양식입니다. …… 사람의 자식이 되어 어찌 허위와 가식의 예로써 이미 돌아간 부모를 섬기겠습니까? 〈상재상서〉

② 사람이 곧 하늘이라. 그러므로 사람은 평등하며 차별이 없나니, 사람이 마음대로 귀천을 나눔은 하늘을 거스르는 것이다. 우리 도인은 차별을 없애고 선사의 뜻을 받들어 생활하기를 바라노라. 〈최시형의 최초 설법〉

1. 천주교의 제사 거부에 대한 조선 정부의 대응책을 조사해 보자.

2. 동학이 정부의 탄압을 받았던 이유를 조사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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