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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의 확대

교육의 확대

광복 이후 미국식 교육 제도의 영향으로 6⋅3⋅3 학제가 도입되어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교육 이념으로는 홍익인간이 채택되었으며, 민주 시민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확립하였다.

또, 광복 이후 대학을 비롯한 고등 교육 기관이 설립되고 중등 교육 기관도 크게 늘어났다. 현재에는 중학교까지 사실상 의무 교육이 실시되어 교육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고 문맹률은 크게 감소하였다.

6⋅25 전쟁 중에도 피난지의 천막 학교 등에서 수업이 진행될 정도로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1950년대 후반부터 해외 유학이나 연수를 마치고 돌아온 전문가와 기업인들을 중심으로 고도 성장을 이루었다. 이들은 1960년대 이후 경제와 사회 발전에 중요한 밑바탕이 되었다.

높은 교육열은 경제 성장의 바탕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많았지만, 사회적 부작용도 적지 않았다. 일류 학교 진학을 위한 과열 경쟁으로 과외 열풍과 학교 교육의 파행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일으켰다. 이에 따라, 교육의 평등화를 위한 무시험 진학 제도가 도입되고, 1980년대 이후에는 대학이 많이 세워져 고등 교육이 대중화되었다.

학급당 학생 수(단위 : 명)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 학교
일반계 실업계
1970 62.1 62.1 60.1 56.1
1975 56.7 64.5 59.8 57.0
1980 51.5 65.5 59.9 59.6
1985 44.7 61.7 58.0 55.5
1990 41.4 50.2 53.6 51.5
1995 36.4 48.2 48.0 47.9
2000 35.8 38.0 44.1 40.3
2003 33.9 34.8 34.1 31.0
〈교육 통계 연보〉
25세 이상 인구의 학력 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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