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1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1차
  • Ⅲ. 민족 국가의 발전
  • (4) 기울어져가는 신라

(4) 기울어져가는 신라

신라의 기울어짐

오랜 평화에 젖은 신라는 호화스런 생활과 놀이만을 쫓게 되어 이전의 화랑도에서 볼 수 있던 바와 같은 굳센 정신은 조금도 찾을 길이 없게 되었으며, 더우기 백성들의 토지와 재물을 빼앗아 사치스런 생활을 하는 귀족들에 비하여, 일반 평민들의 생활은 너무나 비참하여 국민들의 단결이 없어지니, 신라의 국운은 점차 기울어가게 되었다. 신라 말기 조정에서는 왕위(王位) 다툼이 그칠 사이가 없었고, 특히 51대 진성여왕(眞聖女王)이 즉위한 뒤에는 간신들에 의하여 정치가 문란해지고, 때마침 흉년이 들어 백성들의 생활이 곤란하여지니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나게 되었다.

중앙과 지방의 이러한 혼란을 틈타서 일어난 세력은, 신라에 억압을 당하며 살던 백제의 유민과 고구려의 유민들이었다.

견훤(甄萱)은 전주에서 백제를 다시 일으킨다 하고, 백제 유민을 모아 후백제(後百濟)를 세웠으며, 궁예(弓裔)는 고구려를 다시 찾는다 하고 철원(鐵圓)에 도읍하여 후고구려를 세웠다. 신라는 이 두 나라를 쳐 없애지 뭇하고, 결국 반도는 다시 삼국으로 나뉘어져서 이른 바 후삼국 시대를 이루었다.

삼국 중 가장 국력이 강한 나라는 궁예의 후고구려로서, 국토를 태봉이라 고치고 부하 왕건(王建)을 시켜 이웃 땅을 침범하여 영토를 넓혔으나, 그의 성질이 포악하여 인심을 잃었으므로, 마침내 부하들에게 쫓겨나고, 대신 왕건이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왕건은 국호를 고려(高麗)라 하고, 송악(松岳)에 도읍하니 이 분이 곧 고려의 태조(太祖)이다.

신라의 망함

신라는 새로 일어난 양국의 압박을 받아 나라의 힘이 나날이 기울어졌으나, 조정에서는 조금도 정신을 차리지 않고 그대로 정권 다툼과 사치스런 향락에 빠져 있었으므로, 신라 위에는 어두운 구름이 덮이게 되었다. 왕건이 고려를 세우자, 신라는 고려에 사신을 보내어 양국의 사이는 친밀하게 되었으나, 도리어 이것이 견훤의 침략을 받는 동기가 되어, 포석정(鮑石亭)의 달콤한 주연에 정신을 잃고 있던 경애왕은 갑자기 몰려든 후백제군에게 붙잡혀 불쌍한 최후를 당하게 되었다. 이에 견훤은 대신 경순왕을 세운 후, 많은 포로와 재물을 가지고 돌아가버렸다.

그 후 신라는 나날이 영토가 줄어지고, 또한 일반 민심이 고려에 쏠리므로, 하는 수 없이 나라를 들어 고려에 항복하고, 56왕 992년의 기나 긴 역사의 페이지를 닫게 되었다(서기 935년). 후백제의 견훤도 그 후, 가족끼리 불화가 생기어, 결국 그 이듬 해 고려에 항복하니, 한참 동안 분열을 거듭하던 반도도 이에 다시 통일을 보게 되었다.

〈알아두기〉

궁예. 후백제. 포석정. 왕건. 견훤.

〔학습 활동〕

이번 시간에 들어오신 선생님은 수업이 끝나자 웃는 낯으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학습 활동이 거듭될수록 학생들이 더욱 역사를 잘 알게 되고, 재미를 느끼는 모양 같아서 참 기쁘다. 그래서 이번에는 우리 학교 학도 호국단 문화부에서 일학년 국사 시간에 활동한 것을 가지고 교내 전시회를 열기로 하였으니, 그리 알아라.”

학생들은 신이 나서 손벽을 치고 야단들이다.

선생님은 계속하여,

“이번의 제목을 삼국 시대 문화라고 하였는데, 지금까지 배운 통일 시대의 신라 문화도 넣기로 했으니, 이전에 부족한 것과 이번에 할 것을 합쳐서 해야 하므로 좀 힘이 들 것이다.” 하셨다.

그러나 학생들은 “좋습니다. 괜찮습니다.” 하는 소리로 선생님을 더욱 기쁘게 해 드렸다. 그래서 이번에는 선생님이 문제를 먼저 내어 주시면 그 외의 좋은 문제를 제각기 되도록 많이 만들기로 결정하였다.

(1) 신라의 고적
경상 남북도 지도와 경주 근처의 지도를 그리고, 고적이 있는 곳을 적어 넣고, 아래 있는 고적을 책과 그림이나 사진으로 모을 것.
첨성대, 석굴암, 불국사, 분황사탑, 포석정, 무열왕릉비, 봉덕사 종, 무열왕릉, 신라의 왕관, 창녕비.
(2) 삼국 시대의 무덤에서 나온 그릇과 장식품으로 삼국의 생활 모양을 찾아 보자.
(3) 삼국 시대의 문화가 일본에 흘러가서 그들을 가르쳐 주었는데,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알아 보자.
(4) 일본의 상고 문화는 우리 나라에서 흘러 들어간 문화를 받아 자랐는데 어떠한 부분에서 그들을 깨우쳐 주었는가 알아 보자.
(5) 신라 사람들이 외국에 가서 많은 활약을 하였다. 그 중 당나라에서 이름이 난 최치원, 장보고, 혜초 등에 관한 것을 조사하여 보자.
(6) 신라가 민족 국가를 세우고 나서, 전국을 9주(州)로 나누었는데, 이것을 지도로 표시하여 보자.
(7) 우리가 즐기는 명절날은 통일 신라 때에 기원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그 때의 명절과 오늘의 명절을 비교하고, 또 어떻게 명절날을 즐겼는가도 비교하여 보자.
(8) 경주와 부여에 있는 학우들에게, 이러한 훌륭한 문화가 잘 보호되어 있는가를 알아 보고, 서로 도와서 우리들의 자랑인 문화재가 비, 바람에 파괴되지 않도록 힘쓰자고 부탁하자.
(9) 백제와 신라의 고적을 견학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플랜을 세워 보자.
(10) 신라 통일까지의 중요한 사건의 연대표를 만들자.
(11) 신라 통일을 이룩할 때까지의 공이 큰 여러 어른의 초상을 모아 전시하자.
(12) 통일 신라 때의 아시아 형세도를 만들자.

이와 같이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도 많았으나, 우리들은 이번의 전시회가, 중학교에 들어와서 처음이고 우리의 힘으로 이루어지게 되느니 만큼, 굳은 결심과 큰 희망을 가지고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이번에는 좀 더 분단을 많이 만들어서 상급생이 가고 난 방과 후의 빈 교실을 빌려, 늦게까지 공부할 것을 의논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