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1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1차
  • Ⅵ. 새 시대로의 전환
  • (7) 일제의 침략과 민족의 고난

(7) 일제의 침략과 민족의 고난

국권의 박탈과 민족의 의분

침략의 경쟁자를 물리치고, 국제적으로 우리를 고립시킨 일본은 광무 9년(1905)에, 이도오 히로부미를 파견하여, 한규설(韓圭卨) 같은 대신이 끝끝내 반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매국적인 을사오적(乙巳五賊)과 손잡고 황제를 위협하여 국치적인 을사보호조약(乙巳保護條約-한일 제2차 협약)을 맺어, 외교권을 박탈하고, 통감부(統監府)를 설치하여 보호 정치를 하게 되니, 독립이란 이름만의 것이 되었다.

국권을 박탈당하는 이 조약이 황성신문(皇城新聞)의 보도로 세상에 알려지자, 국내에는 일시에 맹렬한 배일 운동과 매국노 숙청을 부르짖는 운동이 일어났다.

민영환(閔泳煥), 조병세(趙秉世) 같은 분은 통분을 못 이겨 스스로 자살하여 국민의 의분을 북돋았으며, 이도오가 통감으로 건너오게 되자, 민족적 의분은 드디어 의병 운동으로 발전하여 민종식(閔宗植), 최익현(崔益鉉), 신돌석(申乭石) 등의 활약에 볼 만한 것이 있었다. 한 편 정치 단체와 교육 문화 단체를 통한 민중의 자각 운동과 계몽 운동도 활발하여졌다.

민족의 문화적 자각 운동

침략의 손이 눈 앞에 닥쳐온 이 때에, 일진회(一進會)와 같은 매국적 단체도 있었으나, 다른 한 편에는 참된 애국 운동도 물끓듯이 일어났다.

민족 의식과 자각을 일으키고자 하는 운동으로, 헌정연구회(憲政硏究會), 대한자강회(大韓自强會) 같은 정치 단체가 생겼으며, 또한 국민교육회, 대동학회(大東學會), 흥사단(興士團) 같은 교육 문화 단체도 나타나게 되었다. 또 이 때는 민족의 장래를 위한 교육 사업이 성하여져, 갑오개혁 후 실시된 교육령에 의하여 여러 공립 소학교, 관립 한성 사범학교, 중학교가 생겼으며, 또한 사립학교로는 앞서 세워진 배재, 이화학당 이외에 이 때에 와서 보성, 양정, 휘문 및 진명, 숙명의 여러 사립학교가 세워졌다. 종교적 운동으로도 매국노와 손을 끊고 손병희(孫秉熙)가 천도교를 일으켰으며, 대종교(大宗敎)도 일어났고, 또 기독교도 그 세력을 넓히어 많은 영향을 주었다.

한 편 우리의 것을 찾고, 새로운 문화를 이룩하여야 하겠다는 신문화운동도 유길준(兪吉濬), 이인직(李人稙), 이해조(李海朝) 등의 새 문학, 주시경(周時經)의 국어학, 신채호(申采浩)의 역사 연구에 나타나게 되었고, 또한 돌아가는 내외 사정을 속히 알리고자 하는 신문도 여러 가지가 발간되었다.

국민의 자각 운동은 재정 방면에도 나타나, 전에 일본에서 빌어온 돈을 속히 갚고 경제적 속박을 벗어나, 국민의 자주성을 찾고자 하는 국채보상운동(國債報償運動)이 자발적으로 영남에서 일어나, 전국적으로 온 겨례가 이 운동에 참가하였던 것이다.

해아 밀사 사건과 민족의 의거

일본의 흉계로 국제적으로 고립되고 국권을 박탈당한 우리 나라는 국제적인 마당에서 일본의 침략을 폭로하고 다시금 주권을 찾고자 하여, 광무 11년(1907) 때마침 헤이그(Hague)에서 만국 평화 회의가 열렸을 때, 밀사 이상설(李相卨), 이준(李儁), 이위종(李瑋鐘)을 파견하였다 그들은 황제의 밀서(密書)를 가지고 회의 참가 자격을 얻고자 무진 애를 썼으나, 일, 영의 방해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이준 열사는 통분한 나머지 죽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확대보기
해아 밀사에게 주신 고종 황제의 신임장
해아 밀사에게 주신 고종 황제의 신임장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이준 열사
이준 열사
팝업창 닫기

이에 놀란 일본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고종을 몰아내고 침략을 더하고자, 외무대신을 파견하여 이도오 히로부미와 의논한 끝에 매국노 이완용(李完用) 등으로 하여금, 일병을 시켜 고종을 위협하여 왕위에서 물러나게 하고, 순종(純宗)을 왕위에 오르게 한 사흘 후에는, 소위 7조약을 강제로 맺어 우리 정부의 각부에 일인 기관을 두어, 이른 바 차관정치(次官政治)를 강요하였다. 이에 국민은 배일을 부르짖으며, 일인을 습격하고 일진회의 신문사를 부수는 등 의거(義擧)가 연달아 일어났으며, 우리 군대에까지 험악한 공기가 돌게 되었다. 이에 일본은 우리의 손발을 끊고자, 그 해 8월에 교묘하고 흉악한 수단으로 우리의 군대를 해산시키기에 이르렀다. 대대장 박성환(朴性煥)이 죽음으로써 항의를 하자, 많은 군인이 지방의 의병과 합류하여 이 후 5년 간을 두고 싸움을 계속하였던 것이다. 한 편 해외 동포의 의거도 눈부신 바 있어서, 한국 침략을 찬양하던 친일 미국인 고문 스티븐슨이 샌프란시스코우에서 전명운(田明雲), 장인환(張仁煥) 의사에게 사살되었고, 한국 침략의 선두에 섰던 이도오 히로부미가 할빈역에서 안중근(安重根) 의사의 권총에 쓰러졌다. 이와 같이 의거가 거듭되어 민족 정기를 나타내었으나, 일본의 국력은 너무나 강하여 드디어 비극을 가져오고 만 것이다.

확대보기
안중근 의사
안중근 의사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안중근 의사의 필적
안중근 의사의 필적
팝업창 닫기

대한제국의 마지막

일본은 통감 정치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철저한 식민지로 만들고자, 매국 단체 일진회로 하여금 합방을 주장케 하여 국내 여론인 듯 가장케 하고, 열렬한 애국운동을 헌병 경찰제로써 무자비하게 탄압하며, 또한 언론 기관을 억눌렀다. 새로 부임한 통감은 매국대신 이완용을 통하여 학부대신 이용직(李容稙)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위협과 공갈로써 한국의 통치권을 일본에 넘겨 주는 한일 합방조약(韓日合邦條約)을 맺고 1910년 8월 29일에 발표하니, 이씨조선은 건국 이래 27왕 519년으로써 오랜 역사의 막을 내리게 되고, 민족의 앞날은 검은 구름 속에 잠겨, 반만 년의 역사가 이 후 36년 간 빛을 잃게 되었다.

확대보기
이조 말년의 왕실
이조 말년의 왕실
팝업창 닫기

우리 민족은 고대부터 자주국가를 건설하여, 침입하려는 외세를 거듭 물리치며, 찬란한 문화를 이룩하였을 뿐 아니라, 미개한 일본을 가르쳐 주기까지 하였다. 그 후 내부 혼란이 거듭 일어나고, 외적의 침입을 여러 차례 겪는 가운데 국력이 약해지고 문화도 뒤떨어져 갔으며, 봉건적인 인습과 사대사상에 사로잡혀, 흘러 오는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대원군 집정에 이르러 세계사의 흐름에 역행하여 쇄국 정책을 강화하게 됨으로써 후진 국가가 된 것이다. 개혁과 개국을 부르짖는 운동이 나타나서 혁신 정치와 자각 운동이 전개되었으나, 깊은 잠에서 미처 깨기도 전에 제국주의적 침략 국가 일본의 노리는 바 되어, 결국 그들의 탐욕의 희생물로, 합방이라는 쇠사슬에 얽히고 말았으니, 이 얼마나 슬픈 일이냐!

〈알아두기〉

을사보호조약. 통감부. 황성신문. 민영환. 반일 의병운동(反日義兵運動). 일진회. 흥사단. 손병희. 대종교. 신문학운동. 국채보상운동. 해아만국평화회의. 이준. 순종. 차관정치. 군대해산. 안중근. 한일합방. 총독정치.

〔학습 활동〕

이제부터 우리 나라는 동양의 한국이라기보다 세계의 한국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 같다. 서양의 발달된 문명이 들어오고, 그 문명을 가지고 남을 해코자 하는 데 쓰는 침략 국가가 생기면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 나라는 소란해졌고, 급기야 일본은 우리 나라를 빼앗고 말았다.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도 많았으나, 억센 힘을 휘두르면서 덤벼드는 침략자들을 막아내기에는 지도자들은 아직도 깊은 잠에서 깨어나지 못했고, 낡은 무기로는 너무나 무력했었다.

더구나 이것은 그리 오래된 시대가 아니고, 연세가 많으신 노인에게 여쭈어 보면, 모두가 알 수 있는 것이므로, 우리는 서양 문명이 우리 나라에 들어오면서부터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기까지의 고생스럽고 억울한 역사를 익혀 보려고 하는 바이다.

(1) 대원군의 정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대원군이 어째서 그러한 쇄국주의를 쓰게 되었는지, 또한 대원군 정치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말해 보자(이 문제는 특히 클라스의 토론회 제목으로 할 것을 결정하였다).
(2) 일본의 정세는 어떠하였으며, 우리 나라에는 어떤 방법으로 차츰 기어들어오기 시작하였는가 알아 보자.
(3) 러시아는 동으로 뻗어오다가 만주에까지 와서 차츰 한국에 대해 침략의 야심을 품게 되었는데, 일본과 충돌하기까지의 그들의 수단을 조사해보자.
(4) 일본이 대륙 침략을 한 연표를 보고 지도로 표시하여 보자(그들이 얼마나 침략에 광분하였는가를 알기 위하여).
(5) 외국 세력이 들어온 길과 일어난 사건, 연대를 지도에 표시하여 보자.
(6) 한국에서는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자는 의견과 그럴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서로 대립되고, 또는 다른 나라의 세력에 붙어서 자기 세력을 늘여 보자는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우리 나라가 지금 처하고 있는 처지와 비교해 볼 때 생각나는 점은 없는가.
(7) 일본에 나라를 빼앗기게 되자, 목숨을 바치고 싸우며 반대하던 여러 사람들에 대하여 알아 보자.
(8) 서양의 문명이 들어오면서 여러 가지 제도, 건축, 의복, 군대 조직 등이 달라졌는데, 전의 것과 서로 비교하여 보자.
(9) 일본이 우리 나라를 빼앗기까지의 수단을 다시 조사하자.
(10) 우리 겨레의 반일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그것은 어찌하여서 실패하였는가 생각해 보자.

이 외에 한 가지 재미 있는 계획을 세웠다. 그것은 이 다음 주일 학습시간이나,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역사 뒤에 숨은 이야기”를 한 사람이 하나씩 나와서 하자는 것이었다. 거의 일학년도 지나고, 이학년에 올라가게 되어, 국사도 거의 다 배웠는데, 그 동안 우리가 보고 듣고 한 것 중에는 재미나고 유익한 역사 이야기가 많았다. 이번에는 우리 학급에서만 하기로 하였으나, 상급반이 되면, 큰 강당에서 많은 학생을 모아 놓고, 지금까지 우리가 활동한 것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을 발표하여 볼 계획을 가지고 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