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2차
  • 단원 1. 원시 시대의 생활
  • Ⅱ. 세계 문명의 시초

Ⅱ. 세계 문명의 시초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지방

세계에서 가장 먼저 문명이 발생한 곳은 나일 강 유역의 이집트,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인더스⋅갠지즈 강 유역의 인도, 그리고 중국의 황하 유역 등인데, 이것을 4대 문명의 발상지라고 한다.

이와 같이 큰 강가에서 문명이 먼저 일어난 까닭은 해마다 큰 홍수가 있어서 상류로부터 기름진 흙을 날라다 주어 농사를 짓기에 알맞았고, 또 그 홍수를 막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힘을 모아 협조하게 되어 강력한 국가를 이룰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의 문명은 오늘날 우리들의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같은 건축물들은 그 당시의 웅대한 문화를 말하여 주고 있는 것이다.

확대보기
이집트의 조각(격기)
이집트의 조각(격기)
팝업창 닫기

농업이 발달하고 쇠붙이를 사용하게 되면서부터 나라의 세력이 강해지고, 다른 여러 가지 문화도 발달하게 되었다.

인더스⋅갠지즈강 유역

B.C. 3000년 경에 이르러 이 두 강 유역에 문화가 발달하였다. 그 시대의 문화 정도는 모헨조다로와 하라파 지방에서 발굴된 유적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처음에는 드라비다족이 살고 있었으나 백인종 계통인 아리안족이 쳐들어오면서 오늘날의 인도를 이루었다. 경제가 넉넉하여 감에 따라 계급 제도도 생겨났다. 종교 문학의 기원이며, 인도 바라문교 사상의 근본 성전(聖典)인 베다라는 기록은 지금도 전하여지고 있다.

황하 유역

B.C. 2000년 경에는 황하 유역의 황토 지대에 농경하는 정착민이 모여 들어 나라를 이루고 그 이름을 은(殷)이라고 하였다. 이들은 이 때에 벌써 제사 지내는 제기(祭器)를 청동기로 만들었다. 그러나 정치와 종교는 아직 분리되어 있지 않았다.

확대보기
은 나라 때의 청동기
은 나라 때의 청동기
팝업창 닫기

또 은 나라는 다른 지방에서는 겨우 그림 문자나 기호 밖에 사용하지 못할 때 이미 한자(漢字)의 근본이 되는 갑골 문자(甲骨文字)를 만들어 뛰어난 문명을 후세에 남겼다.

확대보기
갑골 문자
갑골 문자
팝업창 닫기

B.C. 1200년 경 은의 뒤를 이어 주(周) 나라가 일어났다. 정전법(井田法)이라는 제도를 마련하여 나라의 바탕을 튼튼히 하고 이웃 땅을 합쳐서 넓은 지역을 지배하였다.

아직 제정 일치의 사회였지만 종법(宗法)을 소중히 여기고 왕을 대하는 신하들의 태도도 엄숙하였다.

그 밖의 원시 문화

이 밖에도 알려지지 않았던 옛 문화가 학자들에 의하여 차차 밝혀지고 있다.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인 인디안들이 고원 지대에 웅장한 건물을 세우고, 그림 문자나 옷감 짜는 기술을 발달시키는 등 높은 문명을 가졌다는 것도 1910년 경에 비로소 알게 되었다. 북아메리카의 것을 마야 문명이라 하고 남아메리카의 것을 잉카 문명이라고 부른다.

《주요 용어》

피라미드, 그림 문자, 모헨조다로, 베다, 바라문교, 갑골 문자, 정전법, 종법, 마야 문명, 잉카 문명

◇ 연습 문제 ◇

1.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2. 4대 문명의 발상지는 어느 곳이며, 지리적 공통성을 밝혀 보아라.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