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2차
  • 단원 2. 고대 국가의 자라남
  • Ⅱ. 아시아의 고대 국가
  • [3] 국제적인 당 문화

[3] 국제적인 당 문화

분열된 중국

4세기에 이르러 후한의 정치가 어지러워지자 세상이 소란해지더니 마침내 중국은 위(魏)⋅오(吳)⋅촉(蜀)의 세 나라로 갈라져 버렸다. 세 나라는 진(晋)에 의하여 북쪽이 한 때 통일되었으나, 곧 이어 이민족〔五胡〕이 침입하여 100년 동안에 16나라가 뒤바뀌는 혼란을 빚어냈다. 5세기부터는 남쪽과 북쪽이 서로 다른 정치와 문화를 나타냈으므로 이를 남북조 시대라고 한다. 북조에서는 정치에 힘을 기울여 토지 제도와 관청이나 사회 신분과 같은 제도를 정비하고 유교를 숭상한 데 비하여, 남조에서는 문화에 힘썼으며 노장 사상이 성하고 불교가 크게 일어났으며, 청담(淸談)이나 자연주의 문학이나 예술이 발달하였다.

법현(法顯)은 인도에까지 다녀온 명승이며, 문학에는 도연명(陶淵明), 글씨에는 왕희지(王羲之), 그림에는 고개지(顧愷之) 같은 이가 나왔고, 유명한 윈깡(雲岡)의 석불도 이 시대에 만들어진 것이다.

확대보기
윈깡의 석불
윈깡의 석불
팝업창 닫기

수⋅당의 통일

수는 589년에 남북조를 통일하였다. 양제(煬帝)는 대운하를 파서 남쪽의 물자를 실어오고, 다른 나라를 자주 침략하여 영토를 넓혔다.

확대보기
수양제
수양제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대운하의 모습
대운하의 모습
팝업창 닫기

양제가 고구려를 치다가 실패한 틈을 타서 이연(李淵)이 당(唐)을 일으켰는데, 그 아들 태종은 중앙 집권 제도를 강화하고 서역 지방까지 개척하였다.

당의 정치 제도는 3성(省) 6부(部)를 그 바탕으로 균전제와 부병제(府兵制)를 실시하였으며, 조(租)⋅용(庸)⋅조(調)의 기틀도 세웠다. 유학을 가르치는 학교를 세웠으며, 또한 시험에 의하여 관리를 등용하는 과거제를 실시하였다.

한(漢) 나라 때부터 내려온 중국의 법률과 정치 제도는 당 나라 때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당의 문화

정치에 관한 책이 여러 권 나오고, 남북조 시대 여러 나라의 역사책이 나라별로 엮어졌다.

현종 때에는 당 나라 문화의 꽃이 피어 이태백(李太白)⋅두보(杜甫)⋅백거이(白居易)와 같은 시인이 나오고, 그림에는 왕유(王維), 글씨에는 안진경(顔眞卿) 등이 나왔다.

한편 종교는 불교가 성하고 서울인 장안(長安)에는 인도⋅페르시아와 같은 먼 나라 사람들의 왕래도 자자짐에 조로아스터교⋅경교(景敎) 등도 이 때에 들어왔으며, 대당 서역기(大唐西域記)로 유명한 현장(玄奘)은 인도에까지 다녀 왔다.

당대의 문화는 동양 문화의 중심이 되었을 뿐 아니라 서양과의 문물 교류도 많아서 서울 장안은 육해를 통하여 모여든 상인들이 국제 시장을 이루어 세계적 성격을 지녔다. 중국 사람들이 침대에서 생활하는 풍습도 이 때부터 생겼다고 한다.

당의 쇠망

당은 처음에 넓은 영토를 다스리기 위해 6개의 도호부를 두었고, 국경 지대에 절도사를 보내어 국방에 임하게 하였으나, 나라 안이 어지러워지자 이 절도사들은 제각기 많은 땅을 차지하고 독립된 군대를 길렀다.

몇 개의 절도사를 겸하고 있던 동북 지방의 안녹산(安祿山)이 반란을 일으킨 뒤로부터 150년 동안, 당 나라 사회는 더욱 혼란해져서, 300년 만에 여러 갈래로 분열되고 말았다(907).

《주요 용어》

남북조 시대, 균전제, 남조 문화, 3성 6부, 부병제, 조⋅용⋅조, 경교, 도교

◇ 연습 문제 ◇

1. 불교는 누구에 의하여 일어났으며 다른 나라에는 어떻게 전파되었는가?

2. 춘추 전국 시대와 같은 혼란시에 학문이 크게 발달한 원인은 무엇인가?

3. 공자⋅맹자⋅노자⋅장자 그 밖의 여러 학자들의 가르침에 대하여 알아보자.

4. 전한과 후한의 정치와 문화의 특색은 무엇인가?

5. 당 나라 문화의 특색은 무엇이며 우리 나라에는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