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2차
  • 단원 2. 고대 국가의 자라남
  • Ⅲ. 우리 나라 3국의 모습
  • [4] 3국의 문화

[4] 3국의 문화

원시 신앙과 불교의 전래

고대로부터 내려온 자연 숭배와 조상 숭배의 사상은 일찍부터 널리 퍼져 있었다. 불교가 수입되면서 국가의 신앙으로 바뀌고 국민 사상의 통일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불교와 함께 학문과 공예가 중국에서 들어왔으니 구법승(求法僧)과 유학생들이 학문과 예술에 준 영향이 매우 컸다.

고구려는 372년에 순도(順道)가 불교를 전하였으며, 백제는 384년에 마라난타가 들여왔고, 신라는 527년에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승인하여 3국은 다 같이 불교를 국교로 삼았다. 명승으로는 백제의 겸익(謙益), 신라의 원광(圓光) 등이 있었고, 그 밖에 당과 일본을 왕래한 중들도 많았다.

예술의 발달

삼국 시대의 예술은 무덤에서 나온 유물이 그 모습을 전해 주고 있다. 건축으로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것은 드물지만 고구려의 쌍영총에서 그 윤곽을 짐작할 수 있으며, 무용총의 수렵도와 같은 벽화에서는 미술의 발달 뿐 아니라 당시의 생활 모습을 보여 준다. 백제의 아좌태자(阿佐太子)와 고구려의 담징(曇徵)은 일본에 가서 그림을 가르쳤다. 신라의 고분도 고구려에 못지 않게 많은데, 여러 고분에서 나타난 금속공예들과 같이 섬세하고 정밀한 점이 그 특색이다. 삼국 시대의 불상이나 금⋅은 장식품은 박물관에 가면 손쉽게 구경할 수가 있다.

확대보기
신라의 불상(반가좌상)
신라의 불상(반가좌상)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고구려의 벽화(수렵도)
고구려의 벽화(수렵도)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신라의 금관
신라의 금관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백제의 벽돌 무늬
백제의 벽돌 무늬
팝업창 닫기

음악도 매우 발달하여 3국이 서로 다른 악기를 만들었는데, 비파⋅날라리⋅북⋅피리와 같은 악기 외에도 고구려의 왕산악(王山岳)은 거문고를 만들었고, 우륵(于勒)은 가야금을 신라에 퍼뜨렸다.

학문과 교육

학문은 한 나라가 군현을 두었을 때 전해졌는데 고구려는 제일 먼저 태학(太學)을 서울에 두어 경서를 가르쳤다. 그 후 글 공부가 지방에까지 성해져서 글읽는 소리가 나라안에서 그치지 않았다고 한다. 서울을 평양에 옮긴 후로는 각 지방에 경당(扃堂)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학뿐 아니라, 역학⋅산학도 가르쳤다.

백제는 오경 박사(五經博士)를 두어 학문을 가르치게 하고 아직기(阿直岐)⋅왕인(王仁) 등은 일본에 유학을 전해 주었고, 신라는 지증왕 이후에 한학이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3국은 제각기 역사책을 만들어 후세에 전하려고 노력하였으나 불행하게도 오늘날에 와서 이를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노래와 시에 있어서는 을지문덕 장군의 오언시(五言詩), 백제의 정읍사(井邑詞), 그리고 신라의 향가(鄕歌)가 몇 수 전해지고 있을 뿐이다.

《주요 용어》

불교 전래, 구법승, 태학, 오경 박사, 경당, 향가

◇ 연습 문제 ◇

1. 낙랑 문화가 우리 나라 문화에 끼친 영향은 어떤 것인가?

2. 고구려 전성 시대의 세력 범위는 어떠하였는가?

3. 신라의 독특한 제도와 풍습은 무엇인가?

4. 삼국의 교육 제도와 정치 제도는 어떠하였는가?

◇ 학습 활동 ◇

우리는 우리 나라의 삼국 시대가 고대 문명국이었던 그리이스⋅로마⋅인도⋅중국에 비해 손색 없는 찬란한 문화를 누리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고대 국가들이 자라온 모습을 다시 정리하며, 비교하여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1. 지금까지 배운 나라들의 연대표를 만들어 빨리 눈에 익힐 수 있도록 하자.
2.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대표적인 사건을 도표나 그림으로 비교하여 보자. 예를 들면 각국의 건축에 관한 사진이나 그림을 구하여 건축을 비교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혼자서 하기가 어려운 일이니 분단을 나누거나 가까운 친구 5⋅6명이 모여서 맡아 하는 것도 좋다.

다음은 이 단원의 정리를 위하여 꼭 알아 두어야 할 점들이다.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토의하면서 되새겨 보자.

오리엔트의 여러 나라

1. 고대 문명은 어찌하여 큰 강가에서 일어났는가?
2. 오리엔트의 여러 나라들은 제각기 글자를 가지고 있었다. 이집트와 바빌로니아 글자는 어떻게 다른가?
3. 나일 강이나 유프라테스⋅티그리스 강 유역의 문화가 오늘날에 발전되지 못하고 있는 까닭은? 또 이 지방의 나라들은 오늘날 어떤 형태로 남아 있는가?

인도와 중국

1. 불교가 발생한 인도에 오늘날 불교가 성하지 못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2. 동양과 서양의 종교 발생에 대하여 비교하여 보자.

그리이스⋅로마

1. 그리이스나 로마에 찬란한 문화가 일어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
2. 그리이스 문화와 로마 문화를 비교하여 보자.

우리 나라

1. 삼국의 국민성에는 각각 어떤 특징이 있었는가? 그 까닭은?
2. 삼국 시대의 문화를 대표하는 것으로 세계에 자량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3. 일본은 삼국 중 어느 나라에서 어떤 문화를 배워 갔는가?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