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2차
  • 단원 5. 조선 시대의 변천과 근대 세계의 성장
  • Ⅳ. 근대화 이전의 우리 나라 생활
  • [3] 사회의 동요와 혁신 정치

[3] 사회의 동요와 혁신 정치

세도 정치와 그 피해

세도 정치란 왕의 신임을 받은 사람이 정권을 쥐고 전제 정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정조 때 홍국영(洪國榮)이 한때 세도를 잡았으나, 나이 어린 왕이 즉위함에 따라 외척이 세력을 잡았다. 그 후부터 본격적인 세도 정치가 시작되더니 순조와 헌종 때에는 안동 김씨와 풍양 조씨(趙氏)가 번갈아 세력을 잡았고, 철종(哲宗) 때에 이르러서는 김씨가 세력을 독점하였다. 김씨 일파는 중요 관직을 모두 저희들끼리 나누어 갖고 거듭되는 흉년으로 도탄에 빠진 백성들의 생활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뿐 아니라 국가 수입의 기본이 되는 전정(田政)⋅군정(軍政)⋅환곡(還穀)의 삼정(三政) 제도가 문란해져서 국가 재정도 매우 쪼들리게 되었다. 이러한 틈을 타서 중앙과 지방 관리들은 백성을 착취하고 사리 사욕에 눈이 팔리게 되어 정치는 위태로울 만치 문란했으며, 경제는 더욱 균형을 잃었고, 국민 생활은 도탄에 빠졌다.

사회의 동요와 동학 운동

나라를 어지럽힌 세도 정치에 불만을 품고 반기를 든 무리 중에서도 홍경래(洪景來)가 가장 세력이 강했는데, 그는 평양을 근거로 1811년에 난을 일으켜 국내는 더욱 소란해졌다.

정치인들은 그래도 각성하는 바가 없이 여전히 개인의 이익만을 좇으므로 이에 격분한 지방의 민중들은 여기 저기서 민란을 일으켰다. 진주(晋州)에서 일어난 민란(民亂)은 삼남 지역에 퍼지더니 얼마 후에는 전국 각지에 파급되었다. 삼정(三政)의 문란과 세도 정치로 인하여 어지러워진 나라를 개혁해 보려는 민중의 움직임이 동학교(東學敎)의 운동이다. 동학은 경주에 살던 최제우(崔濟愚)가 유교⋅불교⋅선교(仙敎)의 사상에다 약간의 예언적인 요소를 합쳐 천주교인 서학(西學)에 대항하여 만든 것이다. 세도 정치에 희망을 잃어 버린 사람들을 동학으로 끌어 들였다. 조정에서는 민심을 혼란시키는 이유로 최제우를 처형하니 동학교의 교세가 잠시 약화되었다.

대원군의 혁신 정치

철종의 뒤를 이은 고종(高宗)은 나이가 어려서 그의 아버지 되는 흥선군 이하응(李昰應)이 대원군(大院君)이 되어 나라의 정치를 맡았다.

확대보기
대원군
대원군
팝업창 닫기

대원군은 위기에 놓인 나라를 바로 잡고 왕권을 확립하기 위하여 우선 세도하는 사람을 몰아냈다. 당쟁을 없애고자 노소 남북을 고루 등용하였으며, 지방 토호들의 백성에 대한 학대를 엄금하고, 각지에 있는 서원을 정리해서 파벌의 근원을 없애 버렸다. 한편, 사치한 생활을 금하며 도탄에 빠진 백성을 구하기에 노력하였고, 대전회통(大典會通) 등 법률 책을 간행하여 정치 질서를 바로 잡는데 힘썼다.

그러나 왕실의 위엄을 보이기 위하여 경복궁(景福宮)을 재건하면서 백성에게 강제 부역을 시키고, 원납전(願納錢)이라 하여 기부금을 거두었으며, 당백전(當百錢)을 만들어서 화폐 가치를 떨어뜨려 민심을 잃기도 하였다.

확대보기
경복궁 근정전
경복궁 근정전
팝업창 닫기

쇄국 정치

대원군이 나라를 다스리고 있을 때 영국⋅프랑스⋅러시아⋅미국 등 서양의 여러 나라는 동양과 통상을 하려고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

서양 문화와 국제 정세에 어두운 대원군은 먼저 천주교를 심하게 탄압하였다. 고종 3년에는 교인 남종삼(南鍾三)과 프랑스 신부 등 여러 사람을 죽이고 전국에 걸쳐 교도를 잡아 들였는데, 이 사건을 병인 박해(丙寅迫害)라고 한다. 천주교 탄압과 프랑스 신부가 살해된 사실을 알게 된 프랑스는 7척의 군함을 보내어 강화도를 공격하고 상륙하기에 이르렀다. 양헌수(梁憲洙)가 이끄는 군대가 정족 산성(鼎足山城)에서 프랑스 군대에게 공격을 가함으로써 프랑스의 함대도 물러 갔는데, 이 사건을 병인 양요라고 한다(1866).

확대보기
병인 양요 때의 프랑스 군함
병인 양요 때의 프랑스 군함
팝업창 닫기

이 사건에 앞서 미국 상선 제너럴 셔먼호가 대동강 하구에서 우리 군인에게 피해를 입은 일이 발생하였다. 이 사건을 보고받은 미국 정부는 이 기회에 우리 나라와 통상을 맺을 목적으로 아시아 함대를 출동시켰다. 미국 군함이 강화 해협에 나타나 포격을 하며 공격해 오자(1871), 강화도의 수병은 밤중에 반격을 가하여 미국의 군함을 격퇴시켰는데, 이 사건을 신미 양요(辛未洋擾)라고 한다.

확대보기
외국 함선을 물리친 대포
외국 함선을 물리친 대포
팝업창 닫기

두 차례에 걸쳐 서양 군함을 격퇴시킨 대원군은 의기 양양하여, 척화비(斥和碑)를 서울 종로에 세우고 쇄국 정책을 더욱 강화하였다. 대원군의 쇄국 정책은 우리 나라로 하여금 근대 세계의 발전에서 뒤떨어지게 한 원인이 되었다.

《주요 용어》

세도 정치, 삼정, 동학, 최제우, 대원군, 대전회통, 원납전, 당백전, 쇄국 정치, 병인 박해, 신미 양요, 척화비

◇ 연습 문제 ◇

1. 탕평책이란 무엇인가?

2. 세도 정치란 무엇이며, 그 피해는 어떠하였는가?

3. 병인 양요와 신미 양요는 왜 일어났는가?

4. 대원군의 쇄국 정치란 무엇이며, 그 영향은 어떠하였는가?

◇ 학습 활동 ◇

이 시대의 역사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교훈을 남겨 주었다. 이 세상에는 발달된 나라도 있고 그렇지 못한 나라도 있다. 그 원인은 역사 속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이제부터 우리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세계의 선진국과 후진국이 언제 어떻게 달라지게 되었는가를 알아 보기로 하자.

정치 문제

1. 영국은 대헌장을 만든 이후 오늘날과 갈이 발달된 민주주의 나라를 세우기 위하여 어떠한 일을 겪어 왔는가?
2. 프랑스 혁명은 민주주의를 위한 싸움이었다고 말한다. 어째서 그렇게 말할 수 있겠는가?
3. 우리 나라의 당파 싸움과 서양의 정당 정치가 다른 점은 무엇인가?
4. 두 차례에 걸친 왜적의 침략과 호족의 침략을 막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가? 또 효종의 북벌 계획의 의의는 무엇인가?

경제 문제

1. 산업 혁명이 동양에서 일어나지 못한 이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농업 국가에서 공업 국가로 바뀌는 사이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자세히 알아 보자.
3. 불의 발견에서부터 원자력의 발명에 이르기까지 누가 무엇을 발명했는가를 알아 보자.

사회 문제

1. 청교도들은 살기 어려운 아메리카를 어떻게 하여 오늘날의 미국으로 만들었는가를 알아 보자.
2. 아직도 우리 나라에는 봉건적인 습성이 남아 있다. 우리들의 생활 주변이나 생각하는 태도에 어떤 것이 봉건적인 것인가를 알아 보자.

문화 문제

1. 영조⋅정조 시대에는 문화가 발달하였다. 어떤 사람이 무슨 연구를 하였는지 교과서에 없는 것이라도 찾아서 공부하자. 특히 지리⋅역사⋅경제⋅과학에 대한 연구는 어떠하였는지를 알아 보자.
2. 서양의 유명한 예술가들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으면서도 우리 나라의 것에 대하여 어두운 것은 큰 잘못이다. 우리의 음악, 미술은 물론 문학⋅건축에 이르기까지 넓은 지식을 쌓아 문화 국민의 긍지를 갖기 위한 방법을 연구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