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2차
  • 단원 6. 세계의 움직임과 우리 나라의 근대화
  • Ⅰ. 19세기 서양의 발전
  • [2] 새 나라들의 발전

[2] 새 나라들의 발전

미국의 발전

독립했을 당시의 미국 영토는 13주와 미시시피 강 동쪽만을 차지한 데 불과하였다. 그 후 루이지애나와 풀로리다를 사들이고 멕시코로부터 텍사스와 켈리포오니아를 빼앗아 영토를 확장하고 서부로 개척해 가서 19세기 중엽에는 태평양 연안에까지 이르렀다. 이민을 많이 받아들이고 농업과 공업이 발달되어 미국의 모습은 독립 당시에 비해서 현저하게 달라졌다.

확대보기
미국의 팽창(최초의 서부 개척)
미국의 팽창(최초의 서부 개척)
팝업창 닫기

그러나, 북부는 공업이 성하여 보호 무역을 주장한 데 반하여 남부는 농업을 주로 하여 자유 무역을 원하였다. 또한 노예 문제에 말썽이 생겨 남북은 대립하게 되었다. 1860년에 링컨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자 남부 여러 주는 따로 아메리카 연방을 조직하고 북부에 선전하여 남북 전쟁을 일으켰다(1861). 처음에는 남부군이 우세하였으나 링컨이 노예 해방을 선언한 뒤 북부의 그란트 장군이 리치먼드를 점령하고 남부군의 항복을 받았다.

확대보기
링컨과 링컨 기념관
링컨과 링컨 기념관
팝업창 닫기

남북 전쟁 후 역대의 대통령들은 남북의 융화에 힘쓰고 보호 무역을 하면서 산업 혁명을 일으키니, 미국의 힘은 급속히 커져 갔다. 남북 전쟁 후 1890년대에 이르러서는 미국의 경제력이 영국과 대등하기에 이르렀다.

이탈리아와 독일의 통일

나폴레옹의 지배 하에서 벗어나려던 이탈리아에서는 맛치니가 청년 이탈리아당을 만들고 분열된 나라의 통일 운동을 벌였다.

당시 이탈리아 통일에 가장 큰 방해가 된 것은 북부의 오스트리아 세력과 중부의 교황 세력이었다. 사르디니아의 엠마누엘 2세는 나폴레옹 3세와 동맹을 맺고 오스트리아와 싸웠으나 나폴레옹 3세의 배반으로 실패하였다. 그러나 재상 카부르의 활동으로 중부 지방이 자진해서 통합해 오므로 시칠리아 섬과 교황령을 제외한 이탈리아 반도의 대부분을 통일하였다. 그 뒤 시칠리아⋅나폴리 등의 지역도 가리발디의 활약으로 통합되어, 1861년에 에마누엘레 2세는 이탈리아 왕으로 즉위하였다.

독일은 비인 회의의 결정으로 독일 연방을 이루었다고는 하나, 연방 사이에 이해 관계가 맞지 않아 통일의 기운은 일어나기 어려웠다. 보수적이며 이민족으로 구성된 오스트리아는 독일 통일에 오히려 방해가 될 뿐이었다. 프러시아는 북부 여러 나라들과 관세 동맹(關稅同盟)을 맺고 경제적 장벽을 무너뜨렸다.

프로이센의 빌헬름 1세는 비스마르크를 등용하여 통일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1866년에는 통일을 방해해오던 오스트리아에 싸움을 걸어 이를 굴복시켰다.

확대보기
비스마르크
비스마르크
팝업창 닫기

1870년에 독일의 통일을 꺼리는 프랑스와 전쟁을 일으켜 나폴레옹 3세를 생포하여 알사스⋅로렌지방을 얻고 막대한 배상금을 바치도록 하였다. 1871년 프로이센 왕 빌헬름 1세가 점령지인 베르사이유 궁전에서 황제로 추대됨으로써 통일된 도이칠란트 제국이 이루어졌다.

러시아의 발전

피오트르 대제 이후 급속히 발전한 러시아는 19세기부터 남하 정책(南下政策)을 써서 발칸 지방과 서남 아시아 방면으로 세력을 펴기 시작하였다. 1875년에는 헬체고비나의 크리스트 교도가 터어키의 박해에 반기를 들고 일어서니 보스니아⋅몬테니그로⋅불가리아 등의 슬라브족도 같이 일어나 터어키에 반항하였다.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2세는 크리스트교의 보호를 구실로 터어키에 쳐들어가서 상스테파노 조약을 맺었다. 그러나 발칸 방면에 이해 관계를 가진 영국⋅오스트리아의 반대에 부딪쳐 전쟁에는 이겼으나 외교의 실패로 상스테파노 조약이 무효로 돌아가고 새로 베를린 협정을 맺었다.

러시아는 대외적으로 범(汎) 슬라브주의를 내걸고 동남부 유럽과 서남 아시아 지방에 세력을 폈으나, 대내적으로는 전제 정치를 하여 국민을 억눌렀으므로, 허무당을 비롯한 여러 비밀 결사가 조직되어 국내는 어지러웠다.

《주요 용어》

노예 해방 선언, 청년 이탈리아당, 가리발디, 관세 동맹, 프⋅오 전쟁, 보⋅불 전쟁, 범 슬라브주의, 허무당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