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2차
  • 단원 6. 세계의 움직임과 우리 나라의 근대화
  • Ⅰ. 19세기 서양의 발전
  • [3] 19세기의 문화

[3] 19세기의 문화

근대 생활의 모습

19세기에는 자유롭고 편한 물질 생활을 했던 반면, 정신 생활을 소홀히 하여 유물주의(唯物主義)적 경향이 짙어졌다. 교통과 통신 시설의 발달로 나라와 지방 사이의 문화 교류가 잦아, 세계는 차차 좁아져 가는 느낌을 주게 되었다.

우편 연합과 도량형(度量衡)의 통일, 1898년의 평화 회의 및 세계 중재 재판소의 설치 등은 이러한 경향을 나타내는 일이라고 하겠다.

자연 과학의 발달

물질 생활의 발전과 더불어 19세기의 과학 활동은 응용 과학에서 눈부신 바가 있었다. 물리학에는 발전기의 원리를 발견한 패러데이, X 광선을 발견한 뢴트겐, 라디움을 발견한 퀴리 부처, 무선 전신을 발명한 마르코니, 발명의 왕이라 불리는 에디슨 등이 나왔으며, 화학에는 유기 화학(有機化學)을 개척한 리이비히가 있었다. 의학은 독일에서 크게 발전하여 콜레라 등의 병균을 발견한 코호, 위생학의 터전을 닦은 페텐코페르 등이 활약하였으며, 세균학에는 프랑스의 파스퇴르가 유명하였다. 생물학에는 유전 법칙을 발견한 멘델이 있었다. 그리고 다아윈이 진화론을 발표하여 정신 면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확대보기
퀴리 부인
퀴리 부인
팝업창 닫기

철학과 사상

계몽 사상의 이성 존중에 반대하여 19세기 초에는 낭만주의와 고전주의가 철학⋅문예 등의 모든 방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철학자로는 헤켈이 있었으며, 랑케와 카알라일 등의 역사가도 이 때 나타났다. 그러나, 19세기 말에 이르러서는 낭만주의 사상에 싫증을 느껴 현실주의로 기울어지게 되었다. 현실주의 사상은 인문 과학 발달에 큰 영향을 주어 실증 철학의 콩트, 경제학의 창시자 스미드⋅리카아도⋅맬더스 등을 낳게 하였으며, 한편 자본주의 사회를 개조코자 하는 사회주의 사상이 일어나 마르크스⋅엥겔스 등과 같은 사람도 나타났다.

문학과 예술

19세기 초엽을 휩쓴 낭만주의는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업적이 뚜렷하였다. 영국의 바이런⋅테니슨 등의 시인과 프랑스의 소설가 위고, 미국의 롱펠로우, 독일의 하이네 등은 다 이 계통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미술에는 프랑스의 화가 밀레⋅세잔⋅르노와르 등과 조각가 로댕이 많은 활약을 하였다. 음악은 독일에서 크게 발전되어 슈베르트⋅바그너 등과 폴란드의 쇼팽이 나왔다.

확대보기
밀레의 작품(만종)
밀레의 작품(만종)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로댕의 조각(생각하는 사람)
로댕의 조각(생각하는 사람)
팝업창 닫기

한편 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은 문학도 19세기 말엽에 일어나 프랑스의 소설가 발자크⋅플로베르⋅졸라 등과 독일의 극작가 하우프트만, 영국의 소설가 디킨즈 그리고 러시아의 소설가 톨스토이⋅도스토예프스키, 노르웨이의 극작가 입센 등은 모두 이 시대의 사람들이다.

《주요 용어》

진화론, 고전주의, 낭만주의, 현실주의, 사회주의, 실증 철학

◇ 연습 문제 ◇

1. 근세 서양의 특색과 민주주의의 발달 과정을 말하여라.

2. 미국은 독립 후 어떻게 하여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을까?

3. 근대 자연 과학의 발달에 공이 큰 과학자는 누구인가?

4. 19세기에 이름난 예술가들을 아는 대로 말하여라.

5. 19세기에 쓴 책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