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2차
  • 단원 6. 세계의 움직임과 우리 나라의 근대화
  • Ⅱ. 아시아 여러 나라의 변천
  • [3] 열강의 아시아 전략과 중국의 변천

[3] 열강의 아시아 전략과 중국의 변천

태평 천국의 난

아편 전쟁에 패배한 후 영국 상품의 범람으로 청 나라의 국내 상공업은 위축되고 무거운 세금과 겹치는 재앙으로 민생은 도탄에 빠지게 되니 허난 지방 같은 곳에서는 민중의 폭동이 일어났다. 1850년 홍슈취안(洪秀全)은 청조를 타도하고 한 민족의 재흥을 꾀하여 꽝시성에서 난을 일으켜 난징까지 점령하고 태평 천국이라는 나라를 세웠다. 그는 재산을 균등하게 분배하고 남녀 동권을 실시하며 인신 매매와 전족의 낡은 악습을 폐지하는 등 혁신 정치를 폈다.

확대보기
홍슈취안과 태평 천국의 인장
홍슈취안과 태평 천국의 인장
팝업창 닫기

그러나 청 나라 조정으로서는 반란군을 진압할 힘이 없었다. 열국은 처음에는 반란군에 호의를 갖고 있었으나 반란군이 무역에 반대함을 알자 정부군을 도왔다. 이에 청은 열국의 후원을 받아 반란군을 몰아 내니 태평 천국은 10여 년 만에 망했다.

청조의 개혁

외국 세력과 자주 맞서게 된 청조의 정치인들은 서양 문명의 우수함을 깨닫고, 그것을 받아 들여 나라의 힘을 강화하려는 운동이 일어났다.

리훙장(李鴻章)과 쭤쭝탕(左宗棠)의 주장으로 1862년 난징에 무기 공장과 조선소를 세우고, 외교 전문 기관을 설치해서 서양 제국과의 협조를 꾀하는 등 개혁을 단행하자는 양무 운동(洋務運動)을 일으켰다. 그 결과 무력이 강화되고 한때 국내는 안정되었으나, 근대 문화의 섭취가 기술 면에 한하였으므로, 사회와 사상 면에서는 아직도 근대화를 이루지 못했다.

열강의 세력 강화

태평 천국의 난이 있은 뒤, 중국의 관리들이 꽝뚱에서 영국 상선 애로우 호를 검색하여 영국 상인을 구속한 일이 일어나자, 영국과 프랑스의 연합군은 다시 전쟁을 일으켰다(1856). 이 전쟁으로 뻬이징 조약을 체결하여 중국에서 이권을 확장시켰다.

확대보기
열강의 중국 분할
열강의 중국 분할
팝업창 닫기

영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열강은 다시 동남 아시아 방면으로 손을 뻗치기 시작하였다. 영국은 버어마를 병합하였으며, 러시아는 이슬람 교도의 반란을 기회로 일리 지방을 점령했다. 프랑스는 인도차이나에 진출하여 베트남을 공격하고 사이공 조약을 맺었다. 그리하여 코우친차이나를 병합한 다음 해에는 캄보디아를 보호국으로 삼았다.

미국은 일본과 통상한 후 동남 아시아로 진출하여 에스파니아와 싸운 결과 필리핀을 얻었고, 이를 식민지로 만들었다.

《주요 용어》

아편 전쟁, 일본의 쇄국 정책, 태평 천국의 난, 양무 운동, 애로우호 사건, 프랑스의 인도차이나 경략

◇ 연습 문제 ◇

1. 중국은 왜 서양 열강의 침략을 받았을까? 그 원인과 과정을 말하여라.

2. 아편 전쟁의 역사상 의의는 무엇인가?

3. 태평 천국의 난은 청조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4. 서양 여러 나라들은 어떤 방법으로 인도를 침략하였는가?

5. 왜 이 시대부터 아시아는 서양의 침략을 받게 되었을까?

6. 이 시대의 일본과 우리 나라의 여러 가지를 비교하여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