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2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2차
  • 단원 6. 세계의 움직임과 우리 나라의 근대화
  • Ⅳ. 대한 제국과 민족의 수난
  • [3] 대한 제국의 최후

[3] 대한 제국의 최후

헤이그 밀사 사건

광무 11년(1907)에 일본의 무도한 침략 행위에서 나라를 구하기 위하여 고종은 국제 평화 회의에 이 사정을 호소하기로 하였다. 이 때 네덜란드의 서울 헤이그에서 만국 평화 회의가 열리게 되어 고종은 이상설⋅이준(李儁)⋅이위종의 세 사람에게 신임장을 주어 비밀리에 시베리아를 거쳐 유럽으로 가게 했다.

확대보기
헤이그 밀사
헤이그 밀사
팝업창 닫기

당시의 국제 사정은 강대국들이 자기 나라의 이권에만 눈이 어두워 서로 경쟁하던 시대이므로, 우리의 억울한 사정을 들어 주지 않았다. 우리의 독립 문제가 의제로 채택되지 못하게 되자 이준은 분한 나머지 그 곳에서 분사하였다.

이 일을 알게 된 일본은 고종에게 협박하여 그 책임을 따지고 왕위를 나이 어린 순조에게 물리도록 강요하였다(1907).

군대 해산과 의병

이것으로도 만족치 않은 일본은 소위 정미 7조약을 맺어 한국의 모든 정치는 반드시 통감부의 결재를 얻어야 하기로 했고, 이어 한국의 군대를 해산시켜 버렸다. 해산당한 군대들은 의병이 되어 일본에 대항하였다. 이듬해(융희 2년)에 동원되었던 의병만 하여도 7만 명이나 되고, 전국 각지에서 1,500번이나 일본군과 충돌하였다.

확대보기
의병
의병
팝업창 닫기

한편 한국에 고문으로 와 있던 스티븐슨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본의 보호가 필요하다고 떠들다가 전명운⋅장인환에게 사살되었고(1908), 이듬해 침략의 괴수 이토오 히로부미는 하얼삔에서 안중근의 총에 맞아서 죽었으며, 친일파 이완용도 습격을 받았다

이와 같은 줄기찬 민족 항쟁은 일본의 침략 야심을 더욱 자극하였다. 우리의 지식층⋅군인⋅농민은 제각기 있는 힘을 다하여 싸웠으나, 친일파들이 조정에 들어 앉아서 국가는 더욱 기울어져 갔다.

한일 합방

한국을 완전히 자기 영토로 만들려던 일본은 이제 그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하여 테라우치(寺內正毅)를 통감으로 보냈다. 육군 대장인 그는 헌병으로 하여금 치안을 맡아 보게 하고, 모든 신문을 폐쇄하여 국민의 귀를 막은 다음, 뒤에서 이완용과 더불어 합병안을 꾸몄다.

확대보기
테라우치의 부임 광경
테라우치의 부임 광경
팝업창 닫기

이러한 흉계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다만 왕족과 친일파들의 신분 보장을 결정하는 이외의 모든 정치 권력은 이미 일본 통감부에 넘어가 있었던 것이다.

1910년 8월 29일에 이 치욕의 이른바 합방 조약이 발표되자 온 국민은 목을 놓아 울었고, 519년을 이어 온 조선은 힘없이 쓰러져 버렸다.

《주요 용어》

밀사 사건, 고종 양위, 군대 해산, 의병 운동, 해외의 민족 운동, 정미 7조약, 합방 조약

◇ 연습 문제 ◇

1. 을사 조약은 어떻게 하여 맺어진 것이며, 그 내용을 아는 대로 말하여라.

2. 일본은 우리 나라를 어떻게 강탈하였는가?

3. 국권 회복을 위한 우리 겨례의 활동은 어떠하였는가?

◇ 학습 활동 ◇

이 단원에서 우리는 강한 나라가 약한 나라를 마음대로 구박하던 역사를 배웠다. 이제부터 그들이 동양 각지를 어떤 방법으로 침략했던가를 자세히 알아 보기로 하자.

1. 제국주의 나라들은 식민지를 어떤 수단으로 넓혔는가? 백 지도에 침략의 역사를 나라별로 간단하게 써 넣어 보자.
2. 인도 침략에는 어떤 나라들이 관계가 있었으며, 최후의 승리자가 누구였는가?
3. 중국에 대한 열강의 침략을 알아 보고, 또 중국 사람들이 어떻게 반항하였는가를 알아 보자.
4. 일본이 우리 나라를 합방하기까지는 정치적으로 또는 경제적으로 어떤 단계를 밟아서 침입하였는가?

서양의 문명은 응용 과학이 발달되면서 일어난 것이다. 동양의 조용한 문화에 대하여 서양은 활발하게 움직이는 문화였다. 다음 문제들은 서양의 19세기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프랑스의 7월⋅2월 혁명은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2. 미국은 남북 전쟁이 끝나고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3. 독일과 이탈리아는 왜 통일이 늦어졌는가?
4. 19세기의 응용 과학은 전 시대와 얼마나 현저하게 다른 발달이 있었는가를 서로 비교하여 보자.

우리 나라도 19세기 경부터 오랜 잠에서 깨어나 문화가 일어났으나 곧 외국 세력이 밀려 와서 시들어 버렸다.

1. 대원군의 쇄국 정치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자.
2. 일본⋅청⋅러시아가 우리 나라에서 세력 다툼을 하던 모양을 이야기로 꾸며 보자.
3. 19세기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조사하여 보자.
4. 일본에 대항하여 싸우던 의병 이야기를 연극 각본으로 꾸며 보자.
5. 이 때에 어떤 점이 잘못 되어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었는지를 토론하여 보자.
6. 19세기에 우리 나라가 서양 문명을 받아 들여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그림으로 나타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