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3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3차
  • Ⅰ. 우리 역사의 시작
  • 1. 선사 시대의 생활

1. 선사 시대의 생활

〔학습 개요〕

우리 민족은 만주와 요하 서쪽 지방 및 한반도를 중심으로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의 각 문화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하여 왔다. 구석기 시대는 지금부터 약 50만 년 전에, 신석기 시대는 기원전 4천년경에 이루어졌는데,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 유물은 빗살 무늬 토기이다. 신석기인들은 주로 물가에서 살면서 어로와 수렵, 채집 경제 생활을 하였으며, 원시 농경 생활도 하였다. 그 뒤, 기원전 10세기경부터 청동기 문화가 성립되었는데, 이 시대에 이르러 농경이 본격화되고 무늬 없는 토기가 제작, 사용되었다.

무늬 없는 토기인들은 주로 낮은 구릉에서 살면서 농경을 주업으로 삼았다. 청동기와 농업 경제의 발달로, 이 때까지 유지된 공동체 사회 내에 지배, 피지배의 관계가 생겨나, 비로소 그 사회를 다스리는 권력자가 나타나게 되었다.

학습 문제

1. 선사 시대의 유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었을까?

2. 우리 나라 구석기⋅신석기 문화의 주요 유적지는 어디일까?

3. 우리 나라의 청동기 문화는 어떻게 성장하게 되었을까?

4. 청동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인간의 생활에는 어떠한 변화가 생겼을까?

우리 역사의 무대

고조선 시대와 삼국 시대에는, 한반도는 물론 반도 북쪽의 만주 지방과 요서 지역에도 우리 조상들이 살고 있었다. 그 후, 우리 민족은 농경 생활을 익히면서 보다 따뜻한 곳으로 옮겨 살게 되었고, 고구려와 발해가 망한 후부터 우리의 역사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우리 나라의 지형은 백두산에서 시작된 산줄기가 동해안에 치우쳐서 남쪽으로 뻗어 있다. 그러므로, 동쪽은 급경사를 이루어 평야가 적고, 서쪽은 큰 강이 흐르며 넓은 평야가 있어, 일찍부터 사람들이 많이 살았다.

한편, 기후는 온대 계절풍 지대에 속하여 사철의 구분이 뚜렷하므로 사람이 살기에 적당하다. 특히, 농사철인 여름에 비가 많아 일찍부터 논농사가 발달하였다.

이러한 자연 환경 속에서, 이웃하고 있는 중국, 만주, 몽고, 일본 등 여러 민족과 관계를 맺으면서 우리의 역사는 발전하여 왔다.

인간 생활과 도구

이 지구 위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이 언제부터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아시아와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발견된 인류의 유적지를 통하여, 적어도 200만 년 전 또는 그 이전부터 이미 지구에 사람이 살고 있었음이 밝혀졌다.

원시인들은 지혜가 발달됨에 따라 불을 이용하게 되고 각종 도구를 만들어 썼다. 이 때 사람들은 자연석을 도구로 사용하기도 하고, 타제 석기를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이 시기를 구석기 시대라 한다. 그 후, 지혜가 발달하면서 마제 석기나 흙으로 토기를 만들어 쓰며 농경과 목축을 하는 생활을 시작하였으니, 이 시기를 신석기 시대라 한다.

석기와 함께 토기를 만들어 썼던 사람들은, 그 후 금속으로 보다 단단하고 날카로운 도구를 만들어 쓰게 되었다. 인류의 역사는 석기 시대에서 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로 차차 발전하였다.

청동기와 철기가 발달되면서 인간 사회에는 지배자와 피지배자가 나타나 국가가 이룩되었고, 문자가 발명되어 인류 역사는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구석기 문화

이 땅에 사람이 살게 된 시기는 분명하지 않지만, 대략 50만 년 전에서 1만 년 전에 이르는 구석기 시대일 것으로 짐작된다.

우리 나라에서 구석기 문화의 유적이 발견된 곳은, 평안 남도 상원군 검은모루, 함경 북도 웅기군 굴포리, 충청 남도 공주군 석장리, 충청 북도 제천군 점말 동굴과 청원군 두루봉 동굴 등지로서, 전국 각 지역에 고루 퍼져 있다.

구석기 시대의 사람들은 주로 타제 석기와 골각기 등을 이용하여 짐승과 물고기를 잡아먹기도 하고, 때로는 나무 열매를 따 먹거나 나무 뿌리를 캐 먹으면서 동굴이나 토굴에서 살았다. 이 때 사람들은 사냥이 잘 되고 물고기가 잘 잡히기를 빌었다.

확대보기
구석기 시대의 유물
구석기 시대의 유물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골각기
골각기
팝업창 닫기

구석기 시대는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그러나, 그 때 살았던 사람들이 바로 우리들의 조상이었는지는 아직 분명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신석기 문화의 시작

기원전 4천년경, 우리 나라에서는 신석기 시대가 이미 시작되었다.

신석기 시대의 유적과 유물은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있는데, 특히 해안 지대와 큰 강가에서 많이 발견된다. 유적으로는 집터와 조개무지 등이 있다. 집터의 모양은 둥글거나 사각형이며, 땅을 파고 움막 같은 것을 짓고 살았다. 집의 한가운데에 불을 피우는 시설을 갖추기도 하였다.

유적지에서는 돌을 갈아서 만든 도끼, 화살촉, 맷돌 등 마제 석기와, 뼈나 뿔로 만든 낚시, 송곳, 낫, 장신구와 여러 가지 토기 등 수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다.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은 토기이다. 이 시대의 토기로 가장 오래 된 것은, 부산 동삼동 등지에서 출토된 원시 무늬 없는 토기로 알려져 있다. 그 뒤, 이 시대의 특징을 지니는 빗살 무늬 토기가 많이 제작되었다. 빗살 무늬 토기는 모래흙으로 구워 만들었는데, 직선 혹은 곡선을 규칙적으로 사용한 무늬를 넣었고, 밑바닥은 둥글거나 뾰족한 편이다.

확대보기
빗살 무늬 토기
빗살 무늬 토기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선사 시대 유적, 유물 분포도
선사 시대 유적, 유물 분포도
팝업창 닫기

신석기 시대의 생활

신석기인들은 주로 물가에 살면서 물고기를 잡아먹거나 사냥을 하기도 하며, 조개류와 식물의 열매를 채집하여 먹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인간의 지혜가 발달함에 따라 짐승을 기르고 식물을 심게 되면서 한 곳에 머물러 살게 되었고, 흙으로 그릇을 구워 음식물을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기의 유적에서 돌로 만든 괭이와 맷돌, 낟알, 그리고 뼈바늘과 방추차 등이 발견되었는데, 이로써 사람들이 농경 생활을 하고 옷감을 짜서 옷을 만들어 입었음을 알 수 있다.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대개 핏줄이 같은 씨족끼리 모여서 씨족장을 중심으로 하여 생활하였으므로, 이 때의 사회를 씨족 공동체 사회라 한다. 씨족 공동체 사회에서는 사냥, 고기잡이, 농경, 채집 등의 생산 활동을 공동으로 행하며, 생산품을 똑같이 나누어 썼다. 그리고, 중요한 문제가 있으면 씨족 회의에서 결정하였다.

또, 이 때의 사람들은 만물에 영혼이 있는 것으로 믿고 해, 달, 산천, 동⋅식물 등을 숭배하였다. 그들은 동물을 자기 씨족의 시조로 생각하였으며, 시조신을 숭배하기도 하였다.

청동기 문화의 전개와 민족의 등장

빗살 무늬 토기를 사용하던 신석기 문화가 오랫동안 계속되다가, 기원전 10세기경에 이르러 무늬 없는 토기가 제작되고, 청동기 문화가 성립되기 시작하였다.

확대보기
무늬 없는 토기
무늬 없는 토기
팝업창 닫기

우리 나라의 청동기 문화는 시베리아의 것과 같은 계통의 것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서부 지방에서 차차 우리 나라 전역으로 퍼졌다. 그리하여, 도끼, 칼, 창, 거울, 방울 등의 청동기가 우리 나라 각처에서 발견되었고, 청동검의 거푸집도 더러 나왔다.

확대보기
비파형 청동검
비파형 청동검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청동검 거푸집
청동검 거푸집
팝업창 닫기

청동기 시대의 유적으로는 집터, 무덤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청동기와 토기 외에도 청동검을 본뜬 마제 돌칼을 비롯하여 돌로 만든 화살촉, 도끼, 창, 반달 모양의 칼 등의 유물이 나왔다.

집터는 신석기 시대의 것처럼 작고 둥근 것도 있지만, 길이가 16m나 되는 직사각형의 큰 것도 있다. 무덤에는 고인돌과 상자 모양으로 돌을 쌓아서 만든 석관묘가 있다.

확대보기
고인돌
고인돌
팝업창 닫기

한편, 청동기 시대부터는 본격적인 농경 생활이 시작되었다. 집터에서 발견되는 반달 모양의 돌칼은 곡식의 이삭을 자르는 농구로서, 이를 보아 이 때 농업이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화와 농업의 발달로 청동기 시대의 사회 생활은 신석기 시대보다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 청동기 문화를 이룩한 사람들이 새로운 사회를 이룩하면서, 민족의 주류를 형성하며 우리 역사에 등장하게 되었다.

학습 정리

1. 우리 나라의 선사 문화는 구석기 문화, 신석기 문화, 청동기 문화의 단계를 거쳐 발전하였다.

2. 농경 생활의 보급에 따라 경제 생활이 안정되는 가운데 새로운 사회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3. 기원전 10세기경에 청동기 문화가, 이어 철기 문화가 시작되면서 차차 경제력과 군사력이 자라나 새 역사가 전개되었다.

4. 우리 민족의 주류는 무늬 없는 토기를 제작한 청동기인들이 등장하면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