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4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4차(하)
  • Ⅱ. 근대화의 시련과 자주 운동
  • 3. 동학 운동과 갑오경장

3. 동학 운동과 갑오경장

〔학습 개요〕

개항 이후 일본의 경제력이 우리 나라에 침투하면서 우리 농촌 사회는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더우기 정치적인 부패까지 곁들이게 되자, 농민들 사이에는 동학 세력이 널리 전파되었다. 일본의 경제적 침략으로 농촌 경제가 어려워지자, 침략을 배격하고 정치적 개혁을 요구하는 농민들의 주장은, 동학 세력을 중심으로, 일찌기 보지 못했던 민족의 대규모 민중 운동인 동학 운동으로 발전해 갔다.

그러나, 동학 운동은 정부의 무능과 청⋅일의 군사적 간섭, 청⋅일 전쟁의 분란 속에서 그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한편, 우리 나라는 근대 국가로 발전하기 위한 갑오경장을 추진하여 여러 가지로 제도의 개혁을 단행하였으나, 침략적 의도를 가진 일본의 간섭으로 결실을 맺지 못하고 말았다.

학습 문제

1. 일본, 청, 러시아 등 여러 나라가 우리 나라에 야심을 품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2. 일본의 경제적 침투는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그 피해는 어떠하였을까?

3. 동학 운동의 성격은 무엇일까?

4. 갑오경장이 성공을 거두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열강의 침투

청⋅일의 침략 세력이 대립한 가운데, 러시아 세력과 영국 세력마저 등장하게 되어, 우리 나라의 주변 정세는 매우 복잡해졌다.

연해주를 지배하게 된 러시아는 동양 침략의 근거지로 군항 블라디보스톡을 건설하고, 이어서 우리 나라를 넘겨다보았다. 1884년에 우리 나라와 조약을 맺은 러시아는 베베르를 공사로 보내 친러 세력을 키우려고 했다. 당시 우리 나라는 청이 내정을 간섭하고 있어 청의 간섭에서 벗어나고자 애를 쓰던 때였으므로, 러시아 세력의 침투가 비교적 용이하였다.

그러나, 러시아의 접근과 남하 정책은 청⋅일 두 나라가 모두 반대하는 것이었고, 특히 세계 여러 곳에서 러시아와 대립하던 영국도 적극적으로 반대하였다. 그리하여, 영국은 해군을 동원하여 대한 해협의 요지이며 러시아 동양 함대의 길목인 거문도를 불법 점령하였다. 이 사건은 청의 주선으로 3년 만에 영국 함대가 물러남으로써 해결되었다.

확대보기
거문도 사건과 러시아의 남하
거문도 사건과 러시아의 남하
팝업창 닫기

한편, 청은 러시아의 침투가 뚜렷해지자, 흥선 대원군을 돌려 보내어 친러 세력을 견제하려고 했다.

일본 상인

갑신정변 후, 청의 세력과 러시아의 침투가 증대되자, 일본은 정치적으로 일시 후퇴하면서 그 대신 경제적 침투를 꾀하였다.

한편, 정치적으로 우세한 입장에 있던 청도 자기 나라 상인들을 후원하게 되면서, 우리 나라에서는 청⋅일 사이의 경제적인 경쟁이 치열해 갔다.

일본 상인은 청의 상인들과 경쟁하면서, 주로 일본에서 생산되는 일용품과 영국산 면제품 등을 우리 나라에 가져와서 비싸게 팔았다. 1893년 일본과의 무역은 수입에 있어서 우리 나라 전체 수입액의 50% 이상, 수출에 있어서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였다.

〔대일 무역 수입액〕

1877    228,554원

1878    142,618원

1879    566,953원

1880    978,013원

1881  1,944,783원

1882    742,562원

특히, 일본이 중요하게 여긴 것은 우리 나라의 곡식이었다. 일본인은 우리 나라의 농촌에서 쌀, 콩 등을 싼 값으로 일본에 가져감으로써 우리 나라에 경제적 침략을 추진하였다.

다시 말하면, 일본은 우리 나라를 그들의 상품 시장과 식량 공급지로 삼아, 많은 곡식을 일본으로 가져가면서 경제적 침투에 열을 올리는 한편, 우리 나라로 침투하려는 청의 경제 정책에 대해 경쟁적인 관심을 가졌다.

확대보기
열강의 경제적 침략의 대조표(1893)
열강의 경제적 침략의 대조표(1893)
팝업창 닫기

방곡령

일본의 경제적 침략은 우리 나라 농⋅어촌 사회에 큰 피해를 주었다. 즉, 우리 나라 농민들은 곡식을 싼 값으로 팔아 비싼 상품을 샀으며, 일본 상인들은 물건을 외상으로 사게 하고 추수기에 이자까지 합쳐서 곡식으로 받아 갔다.

또, 일본 상인이 들여 오는 광목은 우리 나라 농촌의 부업으로 성행하던 삼베나 무명의 생산에 타격을 주어, 농민의 수입은 더욱 줄어들었다.

이러한 일본의 경제적 침략에 대항해서 실시된 것이 방곡령이다. 흉년이 들어 곡식이 모자라게 되자, 함경도와 황해도에서 우리 나라의 곡식이 일본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방곡령을 내렸다.

이에 불만을 품은 일본 상인들은 방곡령을 발표한 절차상의 문제를 내세워 이의를 제기하고, 일본 정부는 이를 트집잡아 우리 나라 정부에 대하여 손해 배상을 요구하는 행패를 부렸다.

한편, 일본 상인들에 의한 상품 유입으로 우리 나라의 수공업은 큰 피해를 입었다. 공장에서 기계로 만들어 낸 상품은, 아직 옛 방식대로 만들고 있는 우리 나라의 상품에 비해 우수하였으므로, 자연히 우리 나라의 수공업이 타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많은 식량이 일본으로 유출되어 나가자, 우리 나라에는 식량이 그만큼 부족해져 값이 오르게 되었고, 민중들의 생활에도 그만큼 어려움을 주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나라 농민들은 일본을 비롯한 외국의 경제적 침략에 반감을 품게 되었으며, 외국 특히 일본을 배척하는 정신이 농촌 사회에 감돌았다. 또, 관리의 부정 부패까지 겹쳐 농민들의 생활은 더욱 곤경에 빠지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민중들이 외세를 배격하고 내정 개혁을 요구하게 됨은 당연한 일이었다. 이러한 요구를 조직적인 대규모 민중 운동으로 밀고 나가게 한 세력이 동학이었다.

동학의 포교

동학은, 교조 최제우가 사형당한 후 오랫동안 탄압을 받았다. 그러나, 제2대 교주 최시형은 충청도 보은 지방을 중심으로 활동하여 꾸준히 교세를 넓혔는데, 삼남 지방에서 많은 농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동학은, 원래 외국 세력을 배척하고 현실 사회에 대한 개혁을 바라는 성격을 띤 종교였으므로, 당시 농촌 사회에 번져 가던 외세 배척 정신과 내정 개혁을 요구하는 움직임과 결부되어, 급속도로 농촌 사회에 그 세력을 펼 수 있었다.

동학은 농촌의 농민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정계에 진출하지 못한, 학식을 갖추고 있는 몰락한 양반들의 호응도 받았는데, 지방에서 동학의 지도자로서 농민들 사이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주로 이들이었다.

특히, 삼남 지방은 우리 나라의 곡창 지대로서 일본의 경제적 침투에 따른 피해를 많이 받은 곳이었으므로, 동학을 중심으로 하는 일본 배격 사상과 내정 개혁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다른 지방보다 강했다.

동학 운동

동학의 교세가 커지자, 교도들은 교조 최제우가 사형당한 것은 억울한 일이므로 그 죄명을 벗겨 달라는 교조 신원 운동을 폈다. 동시에, 동학 교도에 대한 탄압을 중지할 것을 요구하였다. 교도들은 전라 북도 삼례에서 집회를 가졌으나 강제로 해산당하자, 대표들이 서울에 올라와 대궐 앞에서 국왕에게 직접 상소를 올리기도 하였다.

가장 큰 집회는 충청 북도 보은 장내에서 열렸다. 이 곳은 일찌기 최시형이 동학 보급의 근거지로 삼아 활약하던 곳인데, 수만 명의 교도가 모여 교조 신원과 함께 외세 배척과 내정 개혁을 요구하는 깃발을 내걸고 기세를 떨쳤다.

이 집회는 정부의 위세에 눌려 강제로 해산되기는 하였으나, 동학의 기세를 드높여 주었고, 삼남 일대의 농촌 사회에 커다란 자극을 주었다.

이처럼 세상이 어수선할 때, 전라도 고부 군수 조병갑이 부정한 수단으로 재물을 거두어들이는 비행을 저질러 농민들이 크게 분개하였다. 이에, 고부 지방의 전봉준은 이를 시정해 줄 것을 여러 번 건의했으나, 오히려 더 심해지므로 동학 교도와 농민들이 분개하여 관청을 습격하였다. 이에 당황한 정부가 뒤처리를 하는 과정에서, 관리의 잘못을 다스리지 않고 오히려 동학 교도와 농민들 만 처벌하려고 하자, 격분한 다른 지방의 농민들까지 합세하게 되었다(1894).

처음에는 고부, 태인 등지의 동학 교도들이 중심이 되었으나, 점차 각지의 동학 교도와 농민들까지 이에 호응하여 전라도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관군을 무찌른 동학군은 마침내 전주를 점령하였다. 외세를 내쫓고 부패한 정치를 바로잡겠다는 동학군은, 청⋅일 양국군이 출동하자, 이들을 물러가게 하기 위하여, 동학군측이 요구하는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정부와 화해를 하고 일단 해산하였다.

그러나, 이 약속의 이행이 지연되고 일본군의 침략적 행동이 강화되자, 동학군은 척왜를 내세우고 다시 궐기하여 일본군과 항쟁을 벌이게 되었다. 그러나, 공주 우금치의 혈전에서 패전하고, 전봉준 등 지도자들이 체포되면서 동학 운동은 민중의 소망을 이루지 못한 채 끝나고 말았다.

확대보기
사발 통문(좌)과 잡혀 가는 전봉준(우)
사발 통문(좌)과 잡혀 가는 전봉준(우)
팝업창 닫기

이 동학 운동은 우리 역사상 가장 대규모로 외세에 대항하고 국정의 개혁을 주장하면서 펴 나간 민중 운동이었다.

확대보기
동학 운동 기념탑
동학 운동 기념탑
팝업창 닫기

청⋅일 전쟁

동학 운동이 일어나자, 청은 우리 정부의 요청을 받아 군대를 파견하고, 톈진 조약에 의거하여 군대를 파견함을 일본에 알렸다. 이에, 일본도 대부대를 조선에 파견함으로써 우리 나라는 복잡한 국제적 세력 갈등에 휘말리게 되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동학군은 자진 해산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에서는 청⋅일 양국군의 철수를 요구하였고, 미국 등 열강도 우리의 요구를 지지하였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 대한 침략의 기회를 엿보고 있던 일본은 군대 철수를 거부하고, 도리어 우리 궁성을 포위하고 청과 전쟁을 시작하였다(1894).

청⋅일 전쟁은 일본측의 승리로 돌아가고, 양국 사이에 화의가 성립되어 시모노세키 조약을 맺기에 이르렀다. 이 조약의 결과, 일본은 우리 나라에서 더욱 침략의 기세를 펼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청의 요동 반도와 타이완을 할양받아, 만주와 동남 아시아에까지 침략의 마수를 뻗칠 수 있게 되었다.

갑오경장

동학 운동은,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는 한편, 국정의 개혁을 목적으로 한 운동이었다. 갑신정변이 실패로 끝나 개화 세력은 기세를 펼 수 없었으나, 동학 운동의 폭발을 계기로 다시금 내정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회를 틈타 일본은 군대를 배경으로 우리 정부에 내정 개혁을 요구하였는데, 내정 개혁의 요구는 구실에 지나지 않았고, 실제에 있어서는 청의 세력을 우리 나라에서 내몰고 그들의 침략 발판을 만들기 위한 것이 목적이었다.

한편, 김홍집을 중심으로 한 정부는 군국기무처를 설치하여 정치, 경제, 사회의 각 분야에 걸쳐 208건의 개혁안을 통과시키고 개혁을 추진하였는데, 이것이 갑오경장이다.

이 때 실시된 개혁 중에서 중요한 것으로는, 정부 조직을 의정부와 궁내부로 나누고, 의정부 아래에 8아문을 두었으며, 과거 제도를 폐지하여 새로운 관리 임용법을 제정하는 한편, 독자적인 개국 기원을 쓴 것 등을 들 수 있다.

또, 재정을 일원화하고, 납세 제도를 고쳤으며, 도량형을 통일시켰다. 노비 해방 등으로 신분 제도를 철폐하고, 조혼을 금지하는 한편, 과부의 재혼을 허용하였다.

일본은 우리 나라에 가장 필요한 군사 제도의 개혁은 방해하였다. 그러므로, 이 개혁은 우리 나라가 근대 사회로의 발전을 이루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는 하였으나, 국력을 강화시키지는 못하였다.

갑오경장은 우리 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와 같은 개혁 정신은 고종 황제가 발표한 홍범 14조에도 잘 나타나 있다.

갑오경장이 실패로 끝나고, 우리 나라가 근대화를 이루지 못한 데에는, 개혁 방안이 성급했던 데에도 원인이 있었으나, 우리 나라의 근대화를 바라지 않는 일본의 방해 공작이 크게 작용한 데에 큰 원인이 있었다.

학습 정리

1. 열강이 우리 나라에 침략적 야심을 품자, 우리 나라를 둘러싼 국제적 분란이 그치지 않았다.

2. 일본의 경제적 침투로 농촌 사회가 피해를 받게 되자, 동학과 농민은 서로 호응하여 부패한 정치와 일본의 침략을 배격할 것을 목적으로 동학 운동을 일으켰다.

3. 근대적인 국가로 발전하기 위한 갑오경장은 외세의 간섭이 강하여 우리 사회에 올바르게 뿌리를 내리지 못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