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4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4차(하)
  • Ⅱ. 근대화의 시련과 자주 운동
  • 6. 근대 시설과 경제 생활의 변화

6. 근대 시설과 경제 생활의 변화

〔학습 개요〕

개항 이후, 서양의 근대 문물이 들어오고 외국의 세력이 침투하는 속에서 여러 가지 근대 시설이 갖추어졌다. 근대적 교통, 통신, 의료 시설이 마련되면서 우리의 문화 수준도 향상되어 갔다.

그러나, 근대 시설이 우리 나라의 주도하에 이루어졌다기보다는 외국의 자본과 기술에 의해, 또 그들의 필요에 따라 설치되었다는 데에 문제가 있었다. 즉, 이러한 근대 시설은 우리의 문화를 향상시키는 데에 공헌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외세의 침략에 이용되었던 것이다.

산업에 있어서도 새로운 근대 산업이 일어났으며, 민간인을 통해 민족 자본에 의한 경제 활동이 전개되었으나, 일제의 침략이 강화되면서 그 발전의 길이 막혀 버리게 되었다.

학습 문제

1. 근대적인 교통⋅통신 시설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갖추어졌을까?

2. 근대적인 의료 시설에는 어떠한 것이 있었으며, 그것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3. 개항 이후의 상공업 활동은 어떻게 달라져 갔을까?

통신⋅교통 시설

개항 후, 서양의 근대 과학 문명과 발달된 기술이 전해지면서 근대적인 통신 시설이 갖추어지게 되었다.

먼저, 우정국이 설치되어 근대적 우편 사무가 시작되었으나, 갑신정변으로 폐지되었다. 그 후, 다시 우체국이 설치되었고, 만국 우편 연합에도 가입하여 외국과의 우편 사무가 시작되었다.

전신 시설은 청이 우리 나라와 청 사이의 신속한 연락을 위해 서울, 인천, 의주 사이에 처음으로 가설하였다. 그 뒤 서울, 부산 사이에도 전선이 가설되었다. 그리고, 전보 총국을 두고 전보를 취급하였다.

전화는 경운궁 안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가설되었으며, 그 후 서울, 인천 사이의 시외 전화와 시내 전화가 가설되었다.

이 때, 근대적 교통 운수 기관도 도입되었다. 노량진과 제물포 사이의 경인선이 우리 나라에 놓인 최초의 철도이다. 그 뒤, 경부선과 경의선이 차례로 개통되었다.

또, 황실과 미국인 콜브란의 합자로 한성 전기 회사가 세워졌는데, 이 회사에서 서울에 전차를 놓고, 이어 전등도 가설하였다.

확대보기
대한 제국 우표(좌)와 초창기의 전차(우)
대한 제국 우표(좌)와 초창기의 전차(우)
팝업창 닫기

한편,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역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화륜선(기선)을 사들이고 기선 회사도 설립하였다. 또, 도로의 건설과 보수 등의 일을 맡아 보는 치도국을 설립하였다.

문화 시설

우리 나라에 최초로 서양식 의술을 전파한 사람은 미국인 선교사 알렌이다. 정부는 알렌으로 하여금 최초의 서양식 병원인 광혜원을 설립하게 하였는데, 이 병원은 후에 제중원으로 그 이름을 바꾸었다. 그 후, 크리스트 교 계통에서 세브란스 병원을 세워 의료 활동과 함께 의학 교육을 실시하였다.

정부에서는 진주 등 10여 곳에 자혜 의원을 설립하였고, 서울에 설립된 대한 의원에서는 의료 요원을 양성하기도 하였다. 지석영은 이 기관의 책임자로서 종두법을 연구하고 보급시켜, 국민 보건에 크게 공헌하였다,

확대보기
지석영
지석영
팝업창 닫기

문화 시설로는 서울에 원각사가 세워져 신극을 공연하였으며, 그 밖의 여러 도시에도 극장이 세워져 연극을 공연하였다.

한편, 서양식 건물도 세워졌는데, 독립문, 덕수궁의 석조전, 명동 성당 등이 대표적인 것이다.

경제 활동

근대 문물의 접촉과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섭에 따른 변화는 산업 활동에서도 나타났다. 그 새로운 모습의 하나로 나타난 것이 민간인에 의한 근대 산업 활동이다. 이러한 민간인에 의한 민족 산업은 상공업의 여러 분야에 걸쳐서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

개항 이후, 개항장에 외국 상인들이 드나들게 되자, 개항장을 중심으로 외국 상인과 접촉하면서, 새로운 상업 활동을 펴는 도매 상인들이 생겨났다. 이들 도매 상인들은 외국 상인, 특히 일본 상인의 침투에 대항하여 상업 회사를 조직하였는데, 평안도의 대동 상회와 같은 것이 그것이다.

상인 단체도 조직되어 개항장에서의 일본 상인의 불법 행위를 규탄하는 한편, 우리 상인끼리는 국내외의 경제 동향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며 활동을 펴 나갔다.

공업 분야에도 근대적 시설이 갖추어졌다. 근대 무기를 제조하는 기기창, 화폐를 찍는 전환국, 출판물을 인쇄하는 박문국, 옷감을 짜는 직조창, 광산 개발을 위한 광무국 등이 설치되었다.

이들 기관은 정부에 의해 운영되었는데, 대한 제국이 수립된 이후로는 민간 기업인들도 근대 공업에 관심을 쏟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일본 상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그에 못지않은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여 대한 직조 공장 등을 세웠다.

해운업에 있어서도 일본 상선이 지배권을 넓혀 가자, 그에 대항하여 자주적 해운업의 성장을 꾀하였다. 정부에 의해 설치된 전운국, 이운사 등이 그 좋은 예이다. 광무 연간에는 대한 협동 우선 주식 회사, 인천 우선 회사 등 민간 해운 회사가 설립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민족 자본에 의한 상공업 활동은 일본인에 비해 미약하였으며, 우리 나라가 일제의 식민지가 되면서부터는 민족 자본의 발전은 더욱 그 길이 막혔다.

도시의 발달

상공업의 새로운 모습은 도시를 중심으로 나타났으니, 종래의 행정 도시가 점차 상공업 도시로 변천되어 갔다.

전부터 교통이 빈번한 곳뿐만 아니라, 새로이 큰 길이 닦이거나 철도가 놓이면서 중요한 곳에 역이 설치되어 화물의 집산지가 생겨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 곳들을 중심으로 상업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어, 근대 도시가 성장하여 갔다.

그리고, 개항장에 외국인의 왕래가 잦아지자, 개항장 주위의 일정한 곳에 거류지를 설정하여 외국인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들 개항장도 새로운 도시로 성장하여 갔다. 인천, 군산, 목포 등은 이렇게 하여 발달한 도시들이다.

확대보기
근대의 도시 분포
근대의 도시 분포
팝업창 닫기

학습 정리

1. 세계와의 연결이 확대되고 근대 문물의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근대적인 시설이 갖추어졌다.

2. 근대적인 교통⋅통신 시설 설치에 참여한 외국은 이것을 그들의 침략에 이용하기도 했다.

3. 민간인에 의한 근대 산업 활동이 전개되고 민족 자본이 이루어졌으나, 일제의 침략으로 그 성장이 막혔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