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5차(하)
  • Ⅱ. 근대 사회의 성장
  • 6. 근대 문화의 성장과 애국 계몽 운동

6. 근대 문화의 성장과 애국 계몽 운동

〔학습 개요〕

서양의 근대 문화가 도입되면서 우리 나라의 전통 문화는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정치 단체와 언론의 활동, 국어와 국사의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특히 근대 교육은 새로운 학문의 보급과 함께 민족 정신을 일깨우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일제의 침략이 격화되면서 문화 활동을 통해 국민의 애국심을 기르고, 독립을 지키기 위한 국민적 역량을 키우려는 계몽 운동이 전개되었다. 종교 활동에 있어서도 민족 종교가 일어나 민족 정신을 일깨우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학습 문제

1. 한말에 조직된 정치⋅사회 단체들의 활동은 어떠하였는가?

2. 근대적 언론 활동과 민족 교육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3. 한말의 종교 활동은 어떠하였는가?

4. 국채 보상 운동은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근대 문화의 성장

개화 운동이 진전됨에 따라 우리 나라는 문화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문화의 발전은 서양의 근대 문화가 소개되어 그 폭이 넓어지면서 정치, 사회의 개혁으로 이어지고, 우리 나라가 근대 사회로 발전하는 데 그 기반이 되었다.

서양의 문화를 받아들인 것은, 우리 나라를 부강하게 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또, 문화 활동은 일부의 사람들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일반 민중 속에 널리 확대되어 갔다.

이와 같은 문화 활동은, 당시 제국주의 열강이 침투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의 자주 독립을 지켜 나가려는 민족의 노력과 연결되어 전개되었다. 즉, 우리 민족은, 일본의 침략에 대항하여 주권을 수호하기 위한 의병 전쟁을 수행하는 한편, 민족 정신을 일깨워 민족의 힘을 키우기 위한 문화 운동을 전개하였다.

정치⋅사회 단체

새로운 서양 문물을 접하면서 개화 사상과 척사 사상이 대립하는 가운데, 우리 민족의 정치 의식은 점차 높아졌다. 또, 자주와 독립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국민을 일깨우기 위한 단체들이 조직되어, 애국 계몽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독립 협회가 해산되고 난 후, 가장 먼저 조직된 애국 계몽 단체는 보안회였다. 보안회는, 일본이 우리 나라의 황무지 개간권을 강요하자, 반대 운동에 앞장 서서 일본의 부당한 요구를 취소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그 뒤에 헌정 연구회가 조직되었고, 을사조약이 체결된 후에는 대한 자강회가 설립되면서 민족의 정치, 사회, 문화 활동을 이끌었으며, 고종의 강제 퇴위를 반대하는 운동을 주도하였다.

한편, 통감부의 억압으로 겉으로 드러나는 활동이 어려워지자, 비밀 결사로 신민회가 조직되었다. 안창호, 양기탁 등이 중심이 된 신민회는, 외세의 침략에 대항하여 민족의 자주 독립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국민의 역량을 기르는 데에 목표를 두어, 정치뿐만 아니라 교육,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활동을 전개하였다.

확대보기
안창호
안창호
팝업창 닫기

즉, 신민회는 대성 학교와 오산 학교를 설립하고, 태극 서관과 자기 회사를 운영하는 등 교육 진흥과 산업 발전을 통해 민족의 독립 역량을 육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언론 활동

언론 기관은 근대 문화의 발전과 애국 계몽 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국민을 계몽하고, 국민의 여론을 불러일으키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우리 나라 최초의 신문은 한성 순보였는데, 이는 관보의 성격을 띤 것으로, 열흘에 한 번씩 발행되었다.

최초의 본격적인 민간지는 독립 신문이었다. 한글과 영문으로 발행된 이 신문은, 국민을 계몽하고 자주 정신을 일깨워 주는 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이 무렵에 황성 신문과 제국 신문도 창간되었다.

황성 신문은 애국적인 논설과 애국 활동의 소식을 자주 실어 민족 정신을 고취시켰다. 을사조약이 체결될 당시, 이 신문은 일본의 침략을 앞장 서서 규탄하기도 하였다.

제국 신문은 주로 부녀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민족 정신의 고취와 국민 계몽에 힘썼다. 그리고 대한 매일 신보는 표현의 자유가 억눌렸을 때, 반일 논설을 실어 민족 여론을 불러일으켰다.

확대보기
대한 매일 신보
대한 매일 신보
팝업창 닫기

근대 학교와 민족 교육

우리 나라가 근대 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교육 개혁은 중요한 변화의 하나였다. 일찍이 나라에서는 영어 강습 기관을 세웠고, 덕원 주민들은 원산 학사를 설립하여 근대 교육을 시작하였다. 그 후, 정부에서는 육영 공원을 세우고, 미국인 헐버트 등을 초빙하여 근대적인 학문과 외국어를 가르쳤다. 그리고 선교사들도 배재, 이화, 경신, 정신 등의 학교를 세웠다.

확대보기
개화기의 학교
개화기의 학교
팝업창 닫기

갑오개혁 이후 정부에서는 사범 학교, 외국어 학교, 소학교를 세우고, 이어서 중학교 및 각종 실업 학교를 세워 인재를 양성하려 하였으며, 교과서를 편찬하여 학교에 공급하였다.

확대보기
초창기의 소학교 교과서
초창기의 소학교 교과서
팝업창 닫기

그러나 정부가 세우는 학교만으로는 국민의 높아 가는 교육열을 채울 수 없어, 서울을 비롯한 각지에서 국민들이 기금을 모아 사립 학교를 세웠다. 이와 같이 학교를 세운 것은 민족의 자주 독립과 민권의 확립을 위해서는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는 자각에서였다.

당시 민족의 지도자들은, 신교육을 통해 국민을 계몽하고 민족 정신을 배양하기 위해 학교를 세우는 데 힘썼으며, 애국적인 내용이 담긴 교과서를 많이 편찬하였다. 특히, 1905년 이후 애국 계몽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보성, 양정, 오산, 대성, 숙명, 진명 등 수많은 학교가 세워져, 1910년 무렵에는 전국의 학교 수가 5000여 개나 되었다.

한편, 항일 교육 단체의 활약도 돋보였다. 즉, 서북 학회, 기호 흥학회 등이 설립되어, 교육과 계몽 활동을 통하여 일본의 침략을 규탄하는 동시에, 우리의 힘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학습의 도움 글〕

육영 공원의 설립

육영 공원은 1886년에 정부가 처음으로 설립한 근대 교육 기관이다. 헐버트, 길모어 등 미국인 교사를 초빙하여 상류층 자제들에게 영어, 수학, 지리학, 정치학 등을 가르쳤다.

확대보기
초창기 학교의 수업 모습
초창기 학교의 수업 모습
팝업창 닫기

길모어(Gilmore, G.W.)의 회고

나는 이 임명을 받은 사람들 중의 하나이었는데, 우리는 1884년이나 1885년 초에 떠나기로 되어 있었다. 1884년 늦은 겨울에 개화파의 지나친 열성으로 말미암아 혁명이 일어나고, 따라서 우리의 준비는 무효로 돌아가는 듯 싶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우리의 출발이 1886년까지 연기되기에 이른 것 밖에 없었다. 우리는 동년 7월 4일에 한국에 도착하였다. …(중략)… 이미 우리가 거주할 집은 마련되어 수리가 되어 있었고, 학교 건물과 학생 기숙사도 준비 중에 있어 장래가 유망한 듯이 보였다. …(중략)… 9월 말에 이르러 우리는 수업을 시작하였다. 학생은 상류 가정의 자제이었고, 국왕이 선택한 사람들이었다. 처음에 우리 반에는 35명의 학생이 있었는데, 아무도 영어에 대한 지식이 없었으므로, 우리는 알파벳부터 시작하여야 했다. 통역 세 사람이 있어, 우리 선생 3인에게 한 사람씩 배정되어 있었다.

국어와 국사 연구

민족 의식이 고조됨에 따라, 국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그 연구가 활발해졌다.

갑오개혁 때부터는 정부 문서에도 한글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독립 신문은 순 한글로 간행되었다. 또, 학교에서는 국문 과목을 마련하기도 하였으며, 크리스트 교의 성경, 찬송가 등도 한글로 나왔다. 한글의 보급과 더불어 국문 연구소가 설치되었다. 이에 따라, 주시경은 국어 문법, 유길준은 대한 문전이라는 문법책을 지어, 국어 연구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확대보기
대한 문전
대한 문전
팝업창 닫기

한편, 국사 연구에는 박은식, 신채호 등이 활약하였는데, 이들은 국사 연구를 통하여 국민들에게 민족의 주체 의식과 자부심을 심어 주었다.

특히, 민족 의식의 앙양을 목적으로 이순신전, 최도통전, 을지문덕전, 강감찬전 등 외국의 침략에 대항하여 싸운 민족 영웅들의 전기가 많이 쓰여졌다.

또, 세계 역사를 통하여 교훈을 주려는 책들도 나왔다. 미국 독립사, 이태리 건국 삼걸전 등이 대표적인 것으로, 이 책들은 외국의 침략과 간섭 속에서도 독립을 지키고 통일을 완수한 나라의 역사와 그 나라 지도자들의 전기였다. 한편, 학교에서 국사 교육이 실시됨에 따라 국사 교과서도 간행되었다.

확대보기
한말의 교과서 유년 필독(좌)과 국민 소학 독본(우)
한말의 교과서 유년 필독(좌)과 국민 소학 독본(우)
팝업창 닫기

신소설과 창가

근대 문물이 전래되면서 문예 활동에도 새로운 경향이 나타났다. 개항 후 유럽 여러 나라를 시찰하고 귀국한 유길준은, 새로운 문체로 서유견문을 지어 서양의 문물을 소개하였다.

한편, 한글과 교육이 보급되고 서양 문학이 소개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문학 활동이 전개되었다. 이를 신문학이라 하는데, 여기에는 신소설, 신체시 등이 속한다.

신소설의 특징은, 언문 일치의 새로운 문장으로 과거의 관습을 비판하고 과학을 소개하는 등 새로운 사상과 내용을 담고 있는 점이다.

신소설은 혈의 누, 귀의 성, 치악산 등의 작품을 남긴 이인직이 개척하였으며, 뒤이어 이해조, 최찬식 등이 활동하였다.

확대보기
신소설 ‘혈의 누’의 표지
신소설 ‘혈의 누’의 표지
팝업창 닫기

최남선은 종래의 정형시의 틀을 벗어난 신체시를 발표하여 근대시의 선구자가 되었다.

한편, 크리스트 교의 찬송가가 소개되면서 창가가 유행하였다. 당시의 창가에는 애국가, 독립가와 같이 민족 의식을 담은 것도 있었고, 신교육과 신문화 등을 예찬하는 것도 많았다.

종교 활동

동학 농민 운동이 실패한 후 크게 위축되었던 동학은, 일본의 침략이 격화되자, 이에 대항하기 위하여, 손병희가 중심이 되어 조직을 다시금 가다듬고 그 이름을 천도교라 고쳤다. 그리고 농촌을 중심으로 하여 교세를 키워 나가면서 민족 운동을 펴 나갔다.

확대보기
천도교 중앙 대교당
천도교 중앙 대교당
팝업창 닫기

한편, 나철 등은 단군 신앙을 중심으로 하는 대종교를 일으켜서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확대보기
단군 영정
단군 영정
팝업창 닫기

또, 그 동안 박해를 받아 오던 천주교도 자유로운 신앙 활동을 하게 되면서, 성경을 통하여 한글 보급에 이바지하였고, 고아원과 양로원을 설치, 운영하기도 하였다. 개신교에서도 선교 활동뿐만 아니라 교육 사업과 의료 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해 나갔다.

확대보기
명동 성당
명동 성당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정동 교회
정동 교회
팝업창 닫기

국채 보상 운동

을사조약 체결 이후, 애국 계몽 운동이 교육, 언론 등의 문화 운동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는 가운데, 경제적 자립을 꾀하려는 국채 보상 운동이 전개되었다.

일제는 우리 나라에 거주하는 일본인을 위해 도로, 수도, 은행, 학교, 병원 등을 설치하면서, 이것이 우리 나라의 근대화를 위한 사업이라는 명분을 내세웠다. 그리고 비용은 우리 정부가 일본으로부터 빌려 쓰는 형식을 취하도록 강요하였다.

이처럼, 강제에 의해 진 빚을 국민의 힘으로 갚자는 취지에서 국채 보상 기성회가 조직되면서, 이 운동은 각 지방으로 퍼져 나갔다.

국채 보상 국민 대회의 취지문

지금은 우리들이 정신을 새로이 하고 충의를 떨칠 때이니. 국채 1300만 원은 바로 우리 한(韓) 제국의 존망에 직결된 것이라. 이것을 갚으면 나라가 존재하고,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할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나, 지금 국고는 도저히 상환할 능력이 없으며, 만일 나라에서 갚는다면 그 때는 이미 3000리 강토는 내 나라, 내 민족의 소유가 못 될 것이다. 국토란 한번 잃어버리면 다시는 찾을 길이 없는 것이다. 일반 국민들은 의무라는 점에서 보더라도 이 국채를 모르겠다고는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국채를 갚는 방법으론 2000만 인민들이 3개월 동안 흡연을 금하고, 그 대금으로 한 사람이 매달 20전씩 거둔다면 1300만 원을 모을 수 있으며, 만일 그 액수가 미달할 때에는 1환, 10환, 100환의 특별 모금을 해도 될 것이다.

〈‘대한 매일 신보’, 1907년 2월 21일자〉

국민들은 담배와 술을 끊고, 반지, 비녀 등을 내어 성금을 모았다. 이 운동은 나라를 구하기 위해 경제적인 자주성을 찾으려는 민족 운동이었으나, 통감부의 방해로 끝내 실패하고 말았다.

◇학습 정리◇

1. 민족의 실력과 민족 정신을 길러 주권을 수호하려는 애국 계몽 운동은, 정치⋅사회 단체와 언론의 활동, 민족 교육 운동, 국채 보상 운동 등으로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2. 보안회, 헌정 연구회, 신민회를 비롯한 여러 정치⋅사회 단체들이 조직되어, 일제의 침략에 대항하면서 구국 운동을 전개하였다.

3. 황성 신문, 대한 매일 신보 등의 언론 활동은 근대 문화의 발전과 구국 운동의 전개에 이바지하였다.

4. 민족 지도자들이 세운 수많은 사립 학교는 민족 교육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여 민족 주체 의식의 배양에 힘썼다.

5. 민족 종교인 천도교와 대종교는 민족 의식을 일깨워 항일 구국 운동에 이바지하였고, 천주교와 개신교는 자유로운 선교 활동은 물론, 교육, 의료, 빈민 구제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6. 국채 보상 운동은 경제적으로 자주성을 찾으려는 구국 민족 운동으로서, 국민의 호응을 받아 전국적으로 추진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